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소장 Sep 29. 2022

세종시 아파트값 7% 이상 떨어져... 사도될까?


세종시의 아파트가격 하락세가 

만만치 않습니다. 


한 때 큰 폭으로 상승해서 전국 1위의 상승률(2020년)을 기록했지만 지금은 하락 1위로 2년만에 드라마틱한 반전을 해버렸군요. 


문제는 매매가와 전세가가 동시에 

큰 폭으로 하락 중이라는 겁니다. 


매매가는 7.11% 하락, 

전세가는 10.24% 하락입니다. 


2020년 당시 한창 부동산 경기가 좋았음에도 세종시의 상승세를 보면서 너무 심하다 싶은 생각은 들었습니다. 당시 행정수도 이전 등의 이슈로 그야말로 무지막지하게 가격이 올랐거든요. 10억 넘기는 아파트가 우후죽순 나오기 시작했는데 결과론적으로 지금 보니 당시 가격 상승이 좀 과했던거죠. 


물론 어느 지역의 어떤 아파트의 적정가격이 얼마인지는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5년 전에는 5억원이 적정가격이었다면 지금은 10억이 되어있다면 5억이 적정입니까? 10억이 적정입니까? 알 수 없죠. 3년 뒤에 8억이 되어있을수도, 13억이 되어있을수도 있으니까요. 

다만 지역별로 비교를 하면 대략 가치 대비 가격이 어떤지 어렴풋이 판단은 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도 변수가 많고 분석이 맞다는 보장은 없지만 특정 지역별 가격 비교는 아파트의 적정가를 도출해내는데 비교적 도움이 많이 됩니다.



이해하기 쉬운 예를 들면, 마포구가 한창 물이 오르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마포구의 가격이 15억 수준까지 육박하던 시절, 강남은 불과 17억 ~ 18억 정도도 있었습니다. 흠, 마포구가 좋기는 하나 강남의 80% ~ 90%까지 치고 올라오는 건 좀 아니지 싶었습니다. 그럼에도 고객들은 마포구가 워낙 인기가 있던 시절이니 마포구 아파트를 매수하는 것이 어떤지에 대한 문의가 많았습니다. 저는 조금 더 보태서 강남 및 서초아파트를 매수하시라고 권했었죠. 이후에 마포구도 올랐고 강남,서초도 올랐지만 상승폭은 비교할 수가 없습니다. 


위와 같이 어떤 특정한 대상만 놓고 보면 과연 가격이 적정한지 예상하기 어렵지만 비교를 하면 쉬워지고 누구나 분석할 수 있습니다. 세종시가 글쎄요, 제가 서울, 수도권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평소 습관이 있어서인지는 모르겠지만 가격이 많이 높았던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서울, 세종 등 전국이 하락하고 있지만 향후 회복할 지역과 떨어진 가격에서 회복하지 못하는 지역은 앞으로 양분될 것 같습니다. 


무조건 좋은 지역을 사셔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상승할 지역 말구요. 


좋은 지역이란 누구나 원하는 지역이고 

계속 수요자들의 입에서 

오르내리는 지역이겠지요.  





작가의 이전글 잠실 7억 하락.. 집값 하락 언제까지? 사도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