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승훈소장 Feb 27. 2020

이승훈소장의 완벽한 부동산 투자 5부 #인구문제

향후 10년 후에도 부동산 투자는 계속될 수 밖에 없는 이유


10년 뒤 우리나라의 인구는 감소가 시작된다. 하지만 서울 및 광역도심 등 일부 지역은 아직 체감하기 힘들다. 언젠가는 인구가 감소에 감소를 거듭하지 않을까?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충분히 일리 있는 얘기다. 심지어 어떤 보고서에서는 몇 백년 뒤 얘기이긴 하나 우리나라에 인구가 5만명 밖에 남지 않는다는 내용도 있었다. 





20년뒤, 30년뒤 정말 인구감소가 심각해져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한다고 가정해도 살아남을 지역은 충분히 살아남는다. 모든 곳이 타격을 받는 시점은 우리는 이미 하늘나라에 가 있을 때이다. 또한 인구가 줄어들게 되면 부동산만 힘들어지는 것이 아닌 모든 경제에 심각한 위기가 초래하게 된다. 때문에 인구가 감소하니까 부동산투자를 안 하겠다는 것은 인구가 감소하여 경제가 위험해지니 아무런 경제활동을 안 하겠다는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고 본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앞으로의 기술개발은 엄청난 진보가 이루어질 것이다. 미래를 갈 것도 없이 20년 전에 생각해보았을 때 지금의 우리 생활의 발전은 눈이 부실 정도다. 그러나 향후 20년은 지난 20년의 놀라운 기술의 발전 그 수십배의 발전이 이루어질 것이라 한다. 그렇다면 같은 논리로 지금 당장 우리는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다. 10년쯤 지나면 완전한 자율주행차가 나올 것이고, 그 이후 10년 정도 기간에 도로망 정비등 기반시설까지 이에 맞게 완비되면 우리는 더 이상 운전을 배울 필요가 없다. 나중에는 손목에 칩 하나만 이식하면 외국인과 대화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리고 더 먼 미래가 되면 알약 하나만 삼키면 그 약이 두뇌에 직접 교육을 시켜 그 순간 영어가 마스터된다고 한다. 실제 일어날지는 지켜봐야 할 일들이지만 지금의 많은 기술들도 예전에는 말도 안된다고 생각했던 수많은 것들이 있기에 불가능으로 들리지만은 않는다. 그렇다면 우리는 수많은 돈을 써가며, 오랜 시간을 들여가며 고생스럽게 영어를 배울 필요도 없다. 





이런 식으로 따지면 끝도 없다. 언젠가는 인구 감소가 와서 부동산 가격이 하락할 것이니까 부동산투자는 생각하지 않는다. 심지어 2000년대 초부터 이런 말들이 있었다. 당시에 그런 생각을 가졌던 분들은 이후 부동산 가격의 상승을 보면서 지금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개인적으론 앞으로 40~50년간 서울의 부동산은 인구감소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아니 영향을 받는다. 오히려 더 많은 인구의 수도권 이동으로 서울의 집값은 더 높게 상승하는 쪽으로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이승훈소장의 부동산투자 4부 #인구문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