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dbootsbookclub Nov 15. 2021

나에게 주어진 운명적인 이름

백번의 힐링다이어리

2021년 11월15일  위의 인문학 출판기념회. 책 제목은 <함께 만드는 내비게이션>.  이름(김혜현) 들어간  번째 책이 나왔다. 출판기념회 날, 책표지를 처음 본건데,  표지에  이름이 엉뚱하게 (김혜연) 쓰여 었다. 너무 자주 겪는 일이라, 웃음이  터졌다. 표지 디자인  번만 미리 봤다면 잡을  있는 오탈자였는데, 예견된 것처럼 되풀이되던 웃긴 장면  하나다. 이 날, 도서관장님은 출판기념회 소감을 이야기하시면서   이름을 다르게(김혜련) 부르신다. 괜찮다. 자주 겪던 일이다.  ''하고 웃었다.


 이름은 우리 엄마가 한자 옥편을 보고 '마음 가는 대로' 지으셨다. 내가 우리  장녀가 아니라 장남이었다면 아마도 할아버지나 아빠가 작명소 가서 이름을 지어온다든가,신중하게 지었을 텐데, 딸이라서 그냥 다들 무심했을까?   때까지  이름은 '건미'였는데, 건축일을 하시던 아빠가 별명처럼 부르셨던것 같다.  살이 되어서야 출생신고를   같은데, 엄마가 다시 '혜현'이라고 지은 걸로 알고 있다.  친척들은 나를 '근미'라고 불렀다. (주변에 죄다 갱상도 사람들. . . . ) 나는 어릴   이름이 '금미'  알았다. (발음상 금미로 들린다) 여하튼, 금은 반짝반짝 빛나고 좋은 거니까, 스스로를 귀하다고 생각하면서 살았다. 남자 형제는 물론 남자 사촌들도 거의 없어서 차별받을  없이 자랐다. 커가면서 새롭게 주어진 "혜현"이라는 이름을  이름으로 받아들였다. 초등학교 1학년 , 한자로 이름을 쓰면서 혜현이라는 이름이 "슬기롭고 어질다"라는 인줄 알게 되었다.


'혜현'은 히읗이 연속으로  개라, 발음하기 어렵다.  이름을  번에  외우는 사람들도 많았다. 남편은 나를 '김씨부인'이라고 불렀고, 9 전에 '칸쵸'라는 별명이 생기면서, 나는 본명보다 별명으로   기억되고 불리는 사람이 되었다.


그래, 이름이야 어찌 됐든, 내가  글이 처음으로 책이라는 형태로 만들어져서 너무 기뻤다. 물론   노력했다면 좋았겠지만, 정신없이 분주한 상황에서  들이 책이 되어서  스스로칭찬 했다.  정도면 괜찮다. 아이들 키우면서, 일하면서, 정당활동하면서 해낸  치고는 나쁘지 않다고 스스로 다독여본다.


 종종 잘못 불리는 이름이지만 이름에 관련된 재미있는 에피소드가 많다. 27살 교환연구원 시절,  종종 재미난 농담을 하던 대만인 교수님은 내게 "한국사람들도 한자 이름이 있냐?" 고 물었다.  이름을 한자로 써주자, 내게 "농담하는 거지? " 라며 놀라워했다. "너랑 나랑 한자 이름이 같은데? 이게 말이 ?" 우리 둘의 이름에 쓰인 한자들은 대만에서도 보통 여자들 이름에는 쓰지 않는다고, 성인들에게 쓰는 이름이라고 말했다.(자기는 남자니까 당연하고, 나는 여자라서 안된다는 건가?)  한자 이름은 우리 엄마가 한자 옥편을 보고 그냥 지은 것인데, 은근 괜찮은 이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날,  이름에 얽힌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곳에서  사람의 말을 듣는 순간오래전부터 예정되었다는  느꼈다. 엄마가 나를 위해 용기 있게 새로운 이름을 지은 것은 정말 소중한 일이었다. 나를 혜현이라고 가장 많이 불러준 사람은 우리 엄마일 테니까.  당시 교환연구원 시절에 나는 그냥 죽어버릴까, 말까를 고민하면서 존재에 회의를 느끼고 있었다. 나는 마지못해 살면서, 시들어가고 있었다. 그런 나를 붙잡아   바로  이름이었다. 자연스럽게 깨달았다.  세상에 사는 누구나 귀한 존재고,  역시 그런 귀한 사람이라는 .


이름을 더 아끼고 사랑해주어야 한다. 내 이름이 이름값을 하도록 나의 삶을 더 정비해서 더 성숙한 사람이 되고싶다. 슬기롭고 어진 옛 현인들 처럼, 삶의 모든 순간을 소중하게 여기면서 살아야겠다.


 / 위의 사진에서 나는 오른쪽 끝에 서서 사람들을 바라보고 있다. 나는 늘 나를 본다. 사람들을 통해 나를 보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비거니즘과 페미니즘 집밥 노동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