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발광머리 앤 Jan 04. 2018

엄마와 장보기

엄마랑 장에 갔습니다. 가기 전에 배낭을 매십니다.

"여기다 담아 올거야."


신정을 앞두고 떡만두국이라도 끓이자 싶어 고기간에 갑니다.

양념한 돼지 갈비, 만두에 넣을 고기 간 것, 국물내기 귀찮아 산 곰국

을 사니 제법 무겁습니다. 다행히 차를 장에 붙어 있는 우체국에 주차헤서

거기까지 내가 들고 가겠다고 했습니다.


울엄마 

무조건 이 배낭에 넣으랍니다. 등을 나한테 들이밀고 발을 동동 구릅니다.


"엄마, 사람들이 욕해."

아니라며 아니라며 여기다 넣으라며 장 한가운데서 발을 동둥 굴러댑니다. 

결국 못 이기고 넣어 드렸습니다.


아이 어렸을 때,

나는 항상 선택해야 했습니다.

내가 창피할 것이냐 아이가 창피할 것이냐.


제대로 못끼운 단추, 신발, 옷 하지만 아이 스스로 한것.

아이가 할 때를 못 기다려주고 못 참아주고 내가 단정하게 한 것


나는 내가 창피한걸 선택했고 아이는 자랑스럽게 길을 나섰으나 나는 이 아이 엄마가 아닌 것처럼

걸어갔습니다. 창피해서..


울엄마랑은

내 체면이나 엄마의(사실은 엄마 안에 있는 내면 아이의) 욕구냐 사이에서

아이때보다 훨씬 더 많이 갈등합니다. 


어떨때는 질 때도 있고 이길 때도 있으나,

이제는 압니다.

내가 엄마 안에 있는 아기를 보살필 때라는 걸.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집 가풍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