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생산성] PPT부터 유튜브 영상까지 '원큐' Use Case
안녕하세요, Dr. Jin입니다. 오늘은 노트북LM 의 Use Case를 한번 리뷰해보겠습니다.
노트북LM은 구글의 최신 LLM인 Gemini 모델로 제작된 조사 및 사고 파트너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그라운딩되었습니다. 며칠전 Gemini 3.0 Pro가 오픈해서, 많은 분들이 "소름 돋을 만큼 뛰어나다"고 평가했죠. AI포토샵의 대명사 나노바나나 PRO 업글은 덤이구요. 그 바람에, Gemini 3.0 PRO에 기반한, 노트북 LM이 몇몇 사람들이 올린 PDF 슬라이드 샘플들이 돌아다니며, 화제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요며칠 제가 푹 빠져 있는 생산성 도구, 구글의 '노트북LM(NotebookLM)'을 활용해 [전문 지식 자료 정리 → PPT 기획 → 유튜브 영상 제작]까지 이어지는 올인원 프로세스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간단한 사용법 안내
위 노트북LM 홈페이지에 나와있습니다만, 재청해보죠.
사용법은,
먼저 노트북LM켭니다.
구글 ID 없는 사람은 요즘 거의 없으니, 자기 ID로 로그인하시구요.
위 링크 클릭해 보시면 소개페이지가 뜰텐데, "사용해보기" 클릭하시면 노트북LM 기능페이지가 뜹니다.
처음 하시면 약관에 동의하라 이 화면이 나올텐데, 동의하시구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환영하는 첫 화면이 뜹니다. 내 구글 ID 로그인이 되어있는지 보고, 새 노트 만들기를 클릭하시면,
그럼 아래 화면과 같이 소스 추가 창이 뜨며 '무제 노트북(Untitled Notebook)이 생깁니다. 여기에 소스를 업로드하면 구글이 알아서 노트북의 주제를 정합니다. 예컨대, 무역실무에 대한 노트북을 만든다면, 그에 관한 소스들을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PDF, 웹사이트, YouTube 동영상, 오디오 파일, Google 문서, Google 슬라이드 등을 업로드하면 NotebookLM이 이를 요약하고 주제 간에 흥미로운 연결을 만듭니다. 이 모든 작업은 최신 버전의 Gemini 멀티모달 이해 기능을 통해 수행됩니다.
유용한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세요
모든 소스가 준비되면 NotebookLM이 나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에 관한 맞춤형 AI 전문가로 변신합니다. 이 소스를 가공하여, 오디오 설명(패널톡 하듯 소개)을 하거나, 동영상을 만들거나, 마인드맵, 보고서, 플래시카드, 퀴즈, 인포그래픽, 슬라이드 등 다양한 형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따라해보기
오늘의 예시 자료는 제가 노트북LM과 함께 만든 <수출 실무 완전정복>입니다.
모든 콘텐츠의 시작은 '정확한 소스'입니다. 노트북LM은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내가 업로드한 자료 내에서만 답변을 생성합니다. 즉, 할루시네이션(거짓 정보) 걱정 없이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만들 수 있다는 뜻이죠.
저는 인터넷에서 구글링해 수집한 공개된 수출 실무 자료들(PDF, 텍스트 파일 등)을 노트북LM에 업로드했습니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