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 선 Jan 17. 2021

이번 방학, 인생역전 한 번?

아이들과 긴긴 방학, 즐겁게 보낼 만한 보드게임 추천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선한 부자를 꿈꾸는 김선 선생님입니다.

 초등학생 친구들은 거의 다 방학을 맞이한 것 같은데 맞지요?

코로나로 인해서 학교 가는 날들도 별로 없었는데, 방학이라니 2020년은 정말 너무나 빨리 가버린 것만 같습니다. 우리 반 친구들도 온라인 수업 과제가 없는 건 좋은데 올해가 끝났다며 많이 아쉬워하더라고요.

     

방학이라 더 긴 시간 동안 아이들과 있게 될 테니 이번 방학 때 아이들과 함께 하면 좋을 보드게임을 추천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인생역전이라는 보드게임입니다.


브루마블은 이미 많은 친구들이 해보았을 텐데요. 이 인생역전이라는 게임을 가진 분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혹시 가지고 있다면 벌써 경제에 많은 관심이 있으신 분이신 거예요.     

이름부터가 인생역전이라니, 과연 어떤 내용일까요. 혹시 여러분들도 인생역전을 꿈꾸시나요. 어른들은 그렇다 쳐도 아이들이 인생역전, 한방 이런 생각하면 안 되는데..라고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 보여요. 저랑 게임을 했던 대부분의 아이들이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게임을 즐기게 되는 이유로 인생역전을 받아들였거든요.    

 


인생역전은 2명부터 4명까지 할 수 있고요. 7살 이상이면 가능합니다. 7살 아이도 게임을 하면서 돈 계산이 정말 빨리 느는 것을 느끼실 거예요.     

메인 게임판과 확장형 게임판(사막, 월드, 우주)이 3종 있어서 선택할 수 있고요.

각자 월급을 받기 위한 인생판을 가지고 시작합니다.     


인생은 늘 선택이고 기회비용은 늘 존재하는 것을 알게 되지요. 

왜냐하면 게임 처음부터 선택해야 하거든요. 취업을 선택할지, 졸업증을 딸지 말입니다.

대학은 50만 원, 취업은 150만 원을 받으며 시작하는 길 자체가 다르게 됩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공부해서 대학가라고 하는데 실제로 인생에서 시작하는 월급이 다르지요. 시작 이후 직업군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는 걸 알게 됩니다.      


졸업증을 따게 되면 학위가 나오고 선택할 수 있는 직업군들이 달라집니다. 그리고 직업에 따라 받을 수 있는 월급이 단계별로 다르게 되지요. 아이들이 게임을 몇 번 하고 나면 이후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을 고릅니다.

예를 들면 학위가 필요한 직업의 선생님은. 1단계 게임판에는 50만 원, 2단계 70만 원, 3단계 90만 원의 월급을 받고 게임 종료 시 퇴직금 200만 원을 받습니다.

학위가 필요 없는 야구선수는 1단계 게임판에서 30만 원, 2단계 60만 원, 3단계에는 250만 원의 월급을 받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 인생처럼 월급을 열심히 모으고 건물을 사게 되지요. 게임을 하다 보면 돈만 모으는 친구가 있고 건물을 사는 친구가 있는데, 지나고 나면 알게 됩니다. 건물을 빨리 사놓아야 월세 날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걸 말이지요.


월세 날에 걸리면 룰렛을 돌려서 나온 번호 건물주에게 월세를 지불해야 하는데 3단계로 가면 월세 날이 무척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건물을 사기 위한 월급을 높이는 방법도 우리 인생과 같습니다. 결혼을 해서 수당을 늘리거나, 계약서를 써서 제2의 파이프라인을 만들어두면 늘 월급에서 가산수당이 붙게 되거든요.

월급이란 직업카드 금액과 계약서 금액 결혼 금액을 합친 것이 됩니다. 그리고 아이돌과 영화배우의 경우는 룰렛을 돌려 직업카드 금액에서 나온 숫자만큼 곱하기를 하면 되기 때문에 액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게 되지요. 그러나 생각보다 차근차근 월급을 모으고 제2의 파이프라인을 더해서 빠르게 건물을 사서 월세를 받은 친구들이 이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은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면서 신중해지고, 계약서 카드와 결혼 카드를 모으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모든 플레이어가 골인지점에 도착하면 게임은 종료되고 도착한 순서대로 보상금을 받게 됩니다. 그리고 건물과 모든 돈을 포함하여 자산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가 승리하게 되지요.

중간에 로또 카드가 걸리면 룰렛을 돌려 나온 숫자를 가진 플레이어가 5백만 원이나 받게 되기도 하고 인생 체인지 카드가 나오면 1등과 바꿀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 않고 건물만 모으게 되면 자신이 월세를 내야 하는 상황에서 돈이 없어 건물을 팔아야 하는데 반액으로 팔게 됩니다.

우리 인생과 참 비슷하죠?


제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이 부분입니다. 지금 과잉되어있는 주식과 부동산에 영 끌 해서 현금도 없이 무모하게 달려가면 안 됩니다.


 인생에서 중요한 것은 직업을 잘 선택하고 월급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며 최대한 빠르게 제2의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지요. 그럼 결국 자산이 빠르게 늘어날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과 이번 방학 때는 인생역전 게임을 해보면서 월급 계산으로 숫자 개념도 익히고 직업카드로 직업도 고민해보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아이들과 즐거운 방학 보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12월의 교단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