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Fathers and Daughters> 후기
텅 빈 우물 같습니다. 여자(케이티)는 쉽게 사랑하지 못합니다. 누군가의 여자가 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그녀는 알지 못합니다. 사랑하는 사람들은 기어이 떠나갔습니다. 그러니 여자에게 남자는 칼로리 소비를 위한 원나잇 파트너일 뿐입니다. 자신은 누구도 사랑할 수 없는 운명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그런 그녀에게 한 남자가 다가옵니다. 거리를 좁혀오는 남자를 통해 여자는 이십 오년 전 아버지를 떠올립니다. 아버지는 가난한 작가지만 딸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치는 사람이었습니다. 경련을 일으키는 병든 육체로 자신과 딸에 대한 이야기를 써내려갑니다.
<Fathers and Daughters>. .
아버지가 쓴 책의 제목입니다. 여자는 심리상담을 전공하는 학자입니다. 그녀는 엄마의 죽음을 목격한 후 실어증에 걸린 고아를 상담하고 있습니다. 그 아이 역시 자기 안에 빈 공간 속에 갇혀 있습니다. 누구와의 소통도 어려울 것만 같은 아이에게 그녀는 천천히 다가섭니다. 그리고 아이가 그녀를 향해 입을 열고 손길을 내밀 즈음 그녀도 사랑을 깨닫게 됩니다. 가장 사랑하는 사람을 잃어야 했던 여자의 유년기, 실어증을 앓는 고아, 그리고 황폐하게 메말라버린 지금의 자신이 겹쳐지는 지점, 여자는 마지막 작품을 써내려가던 아빠를 끄집어냅니다. 카펜터즈의 ‘Close to You'를 함께 부르던 자신과 아빠의 모습을요. 그녀는 통곡하며 무너집니다. 비로소 그녀는 자신이 머물러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 자신의 빈 우물을 채워야 할 것이 무엇인지 알았기 때문이죠. 상처를 이겨내고 이제 막 사랑을 시작한 세상의 모든 케이티들에게 힘이 될 영화입니다.
.
Why do birds suddenly appear Everytime you are near?
Just like me, they long to be Close to you.
Why do stars fall down from the sky Every time you walk by?
Just like me, they long to be Close to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