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 출 남 Jul 29. 2023

변화의 도전: 고통 속에서 찾은 나의 새로운 길"

고통의 순간에서 찾은 삶의 목표와 방향성



인생은 끊임없는 변화의 연속이다. 때로는 그 변화를 직면할 용기가 필요하다.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잘 알려진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길을 찾아 나서는 결단력이 필요하다. 오늘은 내 삶에서 그런 용기와 결단력을 발견한 이야기를 공유하고자 한다.


나의 이야기는 심리학에 대한 흥미로 시작되었다. 나는 홀로코스트 생존자인 에디트 에바 에거의 심리학을 통해 다른 사람들을 돕는 방법을 배우는 데 영감을 받았다. 그리고 나는 그것을 더 깊게 이해하고 싶어 하는 욕구를 느꼈다. 그러나 나의 일상은 갑작스럽게 변했다.



나는 최근 맹장염을 겪었고, 그로 인해 내 삶은 완전히 달라졌다. 나는 고통 속에서 삶의 소중함을 느꼈고, 그로 인해 나는 인생의 참뜻을 찾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나는 이 경험을 통해 스스로에게 질문했다. "죽어서 하나님 앞에 가면 나는 무슨 말을 해야 할까?"


이러한 고민을 겪으면서 나는 용기를 발견했다. 나는 스스로에게 새로운 길을 탐색할 용기를 주었고, 나는 결국 심리학 공부를 시작하기로 결심했다. 이 결정은 나의 인생을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나는 주저하지 않았다. 나는 "내일 지구에 종말이 오더라도 사과나무를 심겠다"라는 스피노자의 말을 떠올렸다. 나는 이런 생각이 바로 지금 나의 삶에 필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됐음을 알았다.


이제 나는 이 도전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길을 시작하려 한다. 나는 나의 삶을 위해 불확실성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 알려진 것을 버렸다. 나는 나의 삶이 나의 통제 아래 있음을 알고, 나는 나의 결정을 통해 나의 길을 만들어 나갈 준비가 되었다.


이 이야기는 우리 모두에게 중요한 교훈을 준다. 우리의 삶은 우리의 손에 있다. 우리는 우리의 결정을 통해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다. 우리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을 받아들이고, 새로운 경험을 환영해야 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성장하고, 발전하고, 우리의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방법이다.


작가의 이전글 낮은 곳에서의 사랑: 우리 마트의 할아버지와의 만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