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찍고 쓰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egine Mar 05. 2020

오전엔 밀린 가위질을 하며 시간을 보냈다

가위질과 칭찬


제목 그대로다.

오전엔 미뤄두었던 가위질들을 몰아했다.

기껏해야 종이 몇 장이고 그래 봤자 가위질인데

그걸 미뤄뒀었다.

사각사각.


기억으론 초등학교 때 미술 시간이었던 것 같다. 가위와 칼을 이용해 스텐실을 만드는 거였는데, 내가 해놓은 걸 보고선 선생님이든 아이들이든 모두가 혀를 내둘렀었다. 그 이후로 나는 가위질 잘하는 아이가 되었고, 그 때문에 종종 '가위질 부탁'을 받았었다.


어렸을 때 받은 칭찬들은 생각보다 거대하게 내게 남아있는 듯했다. 밀린 가위질을 하며 떠올린, 그 '가위질'이라는 게 그중 하나고.

그리고 또 뭐가 있을까. 아 글을 쓰는 것도 있던 것 같다. 그림도 있고.


지금까지 내게 남아 있는 것들 대부분이 그랬던 것 같다. 이른바 '칭찬'을 받은 것들.

가만 보니 그 이후엔 칭찬받을 일이 딱히 없었던 것 같다. 인생에서 칭찬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영유아, 학창 시절 까지에만 머물러 있는 걸까.

사실 칭찬이라는 건 내가 존경하거나 우러러보는 사람이 해주는 나에 대한 좋은 말일 건데... 그 필요충분조건이 맞는 법이 그리 많은 편은 아녔다. 그래서 점점 줄었나.


가위질을 하다 칭찬까지 왔다.

커피를 마시고 나가봐야 한다.

집안에서도 바깥바람이 제법 알싸한 걸 느낄 수 있다. 춥다 춥다 하면서도 기분 좋게 생각하면 추위는 별 대수롭지 않은 일이다. 봄이란 계절은 쉽게 오는 법이 없으니까. 그래도 결국 온다. 늘 그래 왔지 않던가.





매거진의 이전글 사전 찾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