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침을 깨우는 색채신비

Color healing soap

by Rebecca
아침에 만나는 컬러치유



미국의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는 스트레스와 감정적 소진에 시달리던 시기에 색채치유를 접했습니다. 그녀는 아침 루틴에 파란색 요소를 추가해 마음의 평온을 찾았다고 밝혔습니다. 오프라는 매일 아침 파란색 커튼이 드리워진 방에서 명상을 시작하며, 이 색이 그녀의 마음을 차분하게 하고 방송에서의 이성적인 판단력을 높여줬다고 전했습니다. 파란색은 그녀가 시청자들과 신뢰를 쌓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는 그녀의 토크쇼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힙니다.



60대 시니어 수업에서 한 제자가 저에게 말을 합니다.

"선생님~ 친구가 일을 쉬면서 여러 가지 배우고 있던데 무엇이 가장 좋으냐고 물어봤어요."

"그래요? 어떤 수업이 가장 좋으셨어요?"

"미술(시니어 컬러치유 미술수업)이요! 미술이 제일 좋아요!"


시니어분들께 제안하는 수업은 캘리그라피 수채화입니다.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능력과 취미로 그림을 그리는 활동은 심리적 안정과 정서적 치유, 육체적 건강, 사회적 연결과 소속감,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면서 뇌건강이 좋아지며, 저비용 취미로 경제적이고 실용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장점은 바로 컬러테라피가 된다는 사실이겠죠! 미술에서 사용하는 색상은 심리적 육체적 효과를 강화하며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동, 청소년, 사회초년생, 성인, 시니어 모든 연령대에 맞춰 수업을 진행 중인데 모든 연령에서 행복감이 커진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습니다. 색채심리에 대한 공부가 아니더라도 예술활동을 통한 색채치유의 경험! 시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네요.



컬러치유는 색채가 인간의 심리와 육체에 미치는 영향을 활용해 정서적 안정과 신체적 활력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특히 아침에 처음 마주하는 색은 하루의 기분과 에너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색채 심리학에 따르면, 색은 우리의 무의식에 영향을 미치며 감정, 행동, 심지어 생리적 반응까지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수 비욘세는 투어 공연 전 아침에 노란색을 활용해 에너지를 북돋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녀는 아침에 노란색 꽃이나 옷을 선택해 무대에서의 열정과 창의성을 끌어낸다고 밝혔습니다. 노란색은 아이디어 회의실에 사용될 정도로 창의력에 좋은 컬러입니다. 비욘세는 한 인터뷰에서 “노란색은 나를 햇빛처럼 밝게 만들어주고, 관객과 연결되는 에너지를 준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공연 의상에도 노란색이 자주 등장하며, 이는 팬들에게 긍정과 활력을 전달하는 좋은 도구로서 활용되고 있다고 하네요.



프랑스 배우 까뜨린느 드뇌브는 촬영장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초록색을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녀는 아침에 초록색 식물이 가득한 정원에서 시간을 보내며 심신을 안정시킨다고 말했습니다. 초록색은 그녀에게 자연과의 연결감을 주었고, 이는 연기에서 더욱 깊은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까뜨린느는 “초록색은 내 마음을 어루만져주고, 하루를 새롭게 시작할 힘을 준다”라고 말하며 색채치유에 대해 중요함을 강조했지요.


여러분은 어떤 색으로 아침을 시작하시나요?





여러분은 어떤 아침을 만나고 있나요?


오늘 색채치유전문가인 저는 아침 세안비누에 색을 담아 우리의 심리적 육체적 건강을 시작해 보시길 추천합니다.



KakaoTalk_20250626_180348481_07.jpg
KakaoTalk_20250626_210458435.jpg



수전에 걸어놓고 아침세안에 사용하는 색채치유비누를 만들어봅니다.





전자레인지로 간단히 만드는
나만의 아침 컬러
치유비누 레시피



비누색 선택

빨간색: 열정과 에너지를 북돋아 활기찬 아침을 시작.

노란색: 행복과 창의성을 자극해 긍정적인 하루를 열음.

초록색: 안정감과 자연의 평온함으로 스트레스 완화.

파란색: 차분함과 이성적 사고를 촉진해 마음의 평화.

보라색: 창의성과 영감을 불러일으켜 독창적 시작.




재료

비누베이스, 식용색소, 실리콘 몰드, 에센셜오일, 전자레인지 등



방법

비누베이스를 전자레인지용기에 담아 30초 단위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주면서 녹여줍니다.

녹은 비누는 식용색소로 색을 입혀줍니다. (에센셜 오일로 향기를 넣어주세요. 100g당 7 drop)

실리콘 몰드(다이소_실리콘 얼음틀가능)에 담아 경화시킵니다. ( 10~20분 크기에 따라서 30분~1시간)

몰드에서 꺼내 비닐에 담아 보관합니다. (실온에 두면 기포가 생김)

나에게 맞는 컬러의 비누를 선택해서 송곳등으로 구멍을 내고 끈으로 묶어줍니다.

세면대 수전에 걸어두고 아침마다 컬러테라피 효과를 느껴봅니다.





KakaoTalk_20250626_210458435_02.jpg
KakaoTalk_20250626_210458435_07.jpg
KakaoTalk_20250626_210458435_03.jpg
2025 Color soap수업이미지





아침에 처음 마주하는 색은 우리의 심리와 육체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빨간색은 활력을, 노란색은 행복을, 초록색은 안정감을, 파란색은 평온함을, 보라색은 창의성에 도움을 줍니다. 이 색들을 의도적으로 활용하면 하루를 더 즐겁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명인들의 사례처럼, 색채치유는 단순한 심리적 도구를 넘어 삶의 질을 높이는 좋은 도구입니다. 내일 아침, 어떤 색을 선택하면 좋을까요?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