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개의 인간 Nov 11. 2021

영어 리스닝 잘하고 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외국어 학습 중 듣기가 가장 어려운 기술인 것 같습니다. 제가 듣기에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 중 하나는 실제로 연습하는 방법을 몰랐기 때문인데요. 들으면서 따라 읽어야 할지, 아니면 텍스트 없이 들어야 할지, 무엇을 들어야 할지, 들리는 모든 단어를 번역해야 하는지 몰라서 처음 스페인어를 배우기 시작했을 때는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이전에도 듣기에 실패한 경험이 많아 고민이 많았는데 오랜 시간 '아, 이거다!' 싶을 정도의 명쾌한 답을 찾지 못하 던 중, 제가 스페인에 일을 하러 갔었을 때였어요. 스페인에 도착하기 전에는 스페인어를 꽤 잘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에 도착하고 나서는 아무것도 이해할 수 없었어요. 마치 나는 지금 까지 무엇을 배웠나 싶을 정도로 머릿속이 하얘졌던 순간을 경험했습니다. 저는 그 이후로 어디를 가든 필사적으로 사람들이 나에게 말하는 것을 듣고 이해하려고 노력했어요. 그렇게 하지 않으면 도통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걱정했던 것과 달리 스페인에 있는 몇 달 동안 제 리스닝 실력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고, 이 계기로 저는 리스닝 실력을 향상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달았습니다. 말하기는 듣기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죠. 이 글에서는 우리가 영어로 말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리스닝 능력을 향상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방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수동적 경청 ve 능동적 경청


리스닝은 수동적 경청과 능동적 경청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우선 수동적 경청이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무언가를 듣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일하는 동안 혹은 집안일을 하는 동안 영어로 된 팟캐스트를 듣거나, 가사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팝 음악을 듣는 것인데요. 두 가지의 일을 동시에 하기 때문에 선택적으로 내가 듣고 싶은 것만 귀에 들어오게 되고 전체적인 내용을 듣기는 어려우실 거예요. 이런 방식으로 리스닝 학습을 한다면, 실제로 소리를 듣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징기적으로 보아도 크게 효과는 없을 것입니다. 


다음은 능동적 경청은 한 가지 일을 함으로써 주의를 기울이고 듣는 것에만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가 듣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뇌는 중요한 것이 무엇이고 기억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분명한 메시지를 보냅니다. 이것은 어휘 학습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소리, 억양, 발음 또는 구를 포함하여 듣기의 다른 부분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듣기 연습을 할 때는 수동적으로 듣기보다 적극적으로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수동적 경청이 리스닝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



우리는 일상에서도 실제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한 사물을 기억하거나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예를 들어, 사람들은 요리를 하거나 식사를 하는 동안 부엌에서 음악을 켜거나 라디오를 켜고 싶어 합니다. 들으면서 하면 지루하지도 않고 재미있다는 이유로 상황이 빠르게 전개되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그때 실제로 들은 내용 중 얼마나 기억하고 있으신가요? 아마도 들은 내용이 모두 기억나지 않을 수도 있고, 내가 좋아하는 특정 노래나 뉴스에서 언급된 중요한 것을 기억할 수 있지만, 실제로 듣고 있는 것에 집중하려고 하지 않으면 대부분이 한 귀로 들어갔다가 다른 귀로 흘러갑니다. 이러한 경우는 한국어로 들었을 때에도 일어나는 일로 영어로 들어도 마찬가지로 다르지 않습니다. 


이러한 수동적 학습은 많은 노력 없이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오지만 실제로는 기대한 만큼의 결과를 얻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특정 단어나 문구가 주의를 끌 때 선택적으로 듣기가 가능하지만 지속 가능한 결과를 보려면 더 집중적으로 듣기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능동적 경청이 리스닝 학습에 중요한 이유



능동적 경청을 연습해야 하는 이유는 단어 자체가 어떻게 들리는지 문맥에서 어떻게 들리는지 둘 사이의 차이점에 대해 익숙해지기 위해서입니다. 원어민은 말할 때 종종 단어를 뭉개서 발음합니다. 예를 들어, 'What's up?'이라는 문장이 종종 'wasup?'처럼 들리거나, 'how's it going?'와 같은 인사말이 종종 'howsagoin?'으로 들리게 되는데요. 이처럼 우리가 모국어로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이지만, 영어로 대화 시 발음의 변형을 들으면 아는 것도 모르는 새로운 것을 들은 것처럼 낯설게 느껴집니다. 


원어민이 빠르게 말을 하면 발음의 변형으로 소리가 변하기 때문에, 단어를 알지만 들었을 때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것은 듣기 연습에 집중해야 할 중요한 많은 이유 중 하나로 수동적으로 선택하여 듣는 것이 아닌 이 단어가 문맥에서 어떻게 들리고 나타나는지 들어야 합니다. 높은 수준의 실생활 대화에서 새로운 단어를 배우지만 결코 듣지 않고는 말을 할 수 없으므로 제대로 듣기 위한 능동적 학습을 해야 합니다. 


4. 리스닝 실력을 향상하는 방법


오디오와 텍스트 스크립트가 모두 포함된 언어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주된 이유는 새로운 것을 들을 때 이해도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자신의 리스닝 실력을 실제로 테스트하기 위해 텍스트 없이 듣는 것도 좋지만, 나중에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텍스트나 필사본이 있으면 매우 유용합니다.


리스닝 학습을 할 때는 항상 3~4분 이내의 짧은 오디오 클립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의 분량이 길면 이해하기 쉽지 않고, 플레이되는 동안 들리는 것보다 안 들리는 게 더 많다면 금방 지루해집니다. 또한 반복 학습은 과정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짧은 클립으로 학습하면 여러 번 쉽게 들을 수 있고, 깊이 들을 수 있습니다.


3분짜리 하나의 오디오 클립으로 학습하는데 30분 정도가 소요가 된다면, 여러 번 듣고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을 찾아보고, 새로운 단어와 문구를 반복적으로 듣는데 충분한 시간입니다. 반면에 15분 또는 20분짜리 오디오 클립으로 30분 동안 학습하는 경우, 오디오를 반복할 시간이 없고 각각의 새로운 단어를 한두 번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인 학습만 가능할 뿐 지속 가능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자료의 내용에 대해 신중하게 생각하고, 자신에게 중요하고 일상에 쓸모 있는 소재를 찾아야 합니다. 말하기의 유창함을 위해 사전에 있는 모든 단어를 알아야 하는 것은 아니에요. 대화에서 필요한 단어만 알면 됩니다. 영어로 실제로 이야기하고 싶거나 이야기해야 할 내용에 대해 생각하고, 그에 따라 자료를 선택하세요. 그렇게 하면 실제로 자신의 일상에서 직접적으로 사용 가능한 어휘를 배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 영어 수업 문의 

- E-mail: hbm1843@gmail.com 

- 카카오톡: hbm1843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끈기와 노력을 동반한 지속성을 유지해야 원하는 목표점에 닿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급박한 마음으로 이 점을 간과하시기 쉽지만 사실상 언어란 폐활량이나 복근과 같습니다. 급하게 2-3주 동안 하루에 몇 시간 운동했다고 복근이 생긴다거나 10km를 뛰어도 문제없는 폐활량은 생기지 않습니다. 적확한 트레이닝을 통해 꾸준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면서 본인의 역량에 따라 강도를 높여가며 하다 보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퍼스널 트레이너가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코치해주면 그 정확도와 성장 속도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영어 근육을 정확하고 빠르게 키워나가기 위한 퍼스널 트레이너로써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말할 때 단어가 생각이 안 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