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개의 인간 Dec 15. 2021

영어학습 인풋과 아웃풋 사용설명서

영어를 학습할 때는 인풋과 아웃풋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암기가 학습의 기반이기는 하지만 우리의 뇌는 중요하지 않은 정보는 기억하지 않도록 시스템화 되어있습니다. 영어(외국어)를 학습할 때 학습자는 어휘와 문법을 기억해야 하고 내용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배운 것을 장기적으로 기억하기 위해서는 인풋과 아웃풋을 여러 번 반복해야 합니다. 인풋과 아웃풋을 학습에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다뤄보겠습니다.


STEP 1. REPEAT

단어 혹은 문장을 제시하고 따라 읽거나 들리는 그대로 말하도록 합니다.

원리나 이론을 알아야 영어로 말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습에는 단계가 있습니다. 학습 초기에는 영어로 말하기의 두려움을 없애거나, 흥미를 갖게 하고 위축되지 않고 말할 수 있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합니다. 학습할 때 중요한 조건은 동기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교육자가 학습자의 위치를 기억하지 않고 처음부터 너무 많은 정보를 주게 되면, 학습자는 정보를 기억하려고 할 때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생기고, 이는 스트레스와 학습 동기 상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짧고 이해하기 쉬운 문장을 기준으로 시작하되, 차츰 실력이 늘어도 일정한 학습 기간 동안은 복잡한 문장은 피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실제로 쓰는 언어는 생각보다 쉬운 문장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은 학습하지 않아도 됩니다. 설사 학습한다 하더라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배운 것 자체는 기억하지만 그 안에 내용은 배울 때마다 매일 처음 배우는 것처럼 학습하게 됩니다.  




STEP 2.  REPEAT + EXPLAIN

문장에 필요한 설명과 함께 <STEP 1>을 반복합니다.  

영어 학습에서 반복은 필수적인 조건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 것은 기억하지만, 관심이 없거나 중요하지 않는 것은 자주 잊어버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우리의 뇌가 모든 것을 기억하지 못하게 시스템화 되어있고, 기억해야 할 정보와 잊어야 할 정보를 구분하기 때문입니다. 뇌가 장기적으로 기억 가능한 정보는 '개인에게 중요한 것', '강한 인상을 남긴 경험', '자주 일어나는 일' 등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복습 단계에서 전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자연스럽게 노출하고, 다음으로 다시 한번 반복하며 문장을 설명합니다. 설명하는 방법 또한 단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I wake up in the morning 이란 문장을 설명한다면, I - 나 / Wake up- 일어나다(정신을 깨우다) / in the morning - 아침에 라는 단어의 뜻을 알려준 다음 '나는 아침에 일어난다' 문장을 전달하는 형식으로 이해를 시키고 문법은 설명하지 않습니다.




STEP 3.  REPEAT + MAKE SENTENCES WITH GIVEN WORDS

 <STEP 1> 반복하며 문장을 만들어 보고 응용합니다.  


인풋을 일정한 기간 동안 꾸준히 학습하더라도 한 번에 너무 많은 양을 요청하면 뇌는 처음 배운 것을 잊어버리는 오류를 범하게 됩니다. 또한 인풋에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아웃풋을 위한 시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풋 학습의 제한된 시간을 두고 동시에 아웃풋을 학습합니다. 아웃풋을 학습하는 단계에서 반복되는 지루함을 덜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단어를 추가하여 문장을 늘려가도록 합니다.   


1) 텍스트를 숨기고 배운 내용을 기억해 보세요.


다양한 활동 중에서도 퀴즈는 학습한 내용을 제대로 배웠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I wake up early in the morning 문장에 중요한 부분을 구분합니다. 중요한 부분은 반복해서 틀리거나 잘 외워지지 않는 단어입니다. 빈칸이 있는 문장을 제시하고 빈칸에 들어갈 단어를 스스로 생각하게 합니다. 중요한 어휘의 경우,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질문하는 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번에 모든 정보를 머릿속에 집어넣으려 하기보다는 인풋과 아웃풋을 적절히 사용하여 학습자료를 실제로 이해했는지 확인하기 위해 중간에 시간을 두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2) 학습자가 공부한 내용을 설명하게 유도합니다.


학습자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은 자신이 배운 것을 스스로 다시 한번 확인하고, 설명하는 방법을 터득하며 학습된 정보가 뇌에 더 잘 기억되도록 돕습니다.


3) 배운 내용을 학습자 스스로 정리합니다.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말로 표현하고 노트에 기록하게 합니다. 자료를 보여주고 필사를 하도록 권하거나 단어나 문장이 반복되는 구간은 본인이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만 가능한 한 명확하고 간략하게 작성하게 합니다. 복습할 때 활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학습 방법으로 여기서 중요한 건 학습자가 기억할 수 있는 방법을 존중해주는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 학습자 자녀를 둔 부모님의 태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