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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일개의 인간 Apr 08. 2022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

학습과 습득은 서로를 보완합니다.

학습과 습득이라는 두 단어는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더 잘 설명될 수 있습니다. 언어를 배우는 타고난 능력은 원숭이와 침팬지 같은 다른 영장류와 구별되는 인간의 특성입니다. 우리에게 의사소통은 단순히 신호나 소리를 사용하여 우리의 의도와 감정을 다른 사람이 이해하게 하는 능력이 아닌, 다양한 소리를 조합하여 의미 있는 단어와 문장을 만들어내는 능력입니다. 수많은 언어학자들은 우리가 언어를 습득하는 방식과 언어를 배우는 방식을 구별합니다. 제2 언어를 배우는 동안 습득하는 것은 대부분 모국어로 학습과 습득 두 방법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왜 학생들은 언어를 습득하는 것보다 학습하는 것을 더 선호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학습은 무엇인가요?


우리는 정보를 얻는 것 외에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얻은 정보가 이해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필요한 과정이 지속적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언어 습득이 기술이라면 학습은 그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언어의 규칙을 설명하는 지침의 형태로 볼 수 있는 공식적인 교수 방법론입니다. 여기에서는 단순한 텍스트보다는 언어의 형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 학원에서 배운 문법 규칙을 설명합니다. 학생들은 학습 과정이 주가 되어 배우고 그만큼 문법에 익숙해집니다. 더 나아가 문법 시험을 보는 것으로 전체적인 영어 실력을 측정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문법 규칙을 안다고 해서 스피킹을 잘하지 않는다는 건 이미 대부분이 경험에서 알 수 있듯이 별개에 문제입니다. 아쉽게도 대부분의 성인 영어 학습 또한 텍스트 형식에 의존하고, 문법 규칙을 지나치게 중요시하는 이러한 교수법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2. 습득은 무엇인가요?


언어 습득의 습득 방법은 모든 어린이가 자신의 모국어를 배우는 방법입니다. 여기서 어린이의 교육자(부모 혹은 선생님)는 학교에서 수업하는 방식으로 문법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린이들은 아무런 지시 없이도 모국어를 익히고 대화 중에 문법적 실수를 하지 않는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렇듯 어린이들은 문법 규칙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고, 직관적으로 옳고 그름을 구분하며 시행착오를 통해 배우는 무의식적인 과정을 통해 언어를 배웁니다. 교육자와의 끊임없는 의사소통은 어린이들이 모국어를 더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언어 습득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단기 기억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우리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말을 하는 것과 동시에 문법이나 발음의 중요성, 인토네이션을 의식적으로 바라지 않습니다. 모국어와 관련하여 우리는 언어를 인식하고 이해하며 이것은 자연스럽게 암기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더 많이 사용하고 연습할수록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언어에 대한 감을 잡기 시작하고, 단어나 문장에서 올바른 소리가 나지 않는 경우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법에 대해 설명하거나 틀린 문법을 설명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적절한 대답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큽니다.




언어 학습은 우리가 얻고자 하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집중하고 실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모든 부분을 이해하기 위해 학습과 습득 둘 중 한쪽으로만 기울어지는 것을 멀리해야 합니다.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문법 규칙을 알고 언어를 습득하는 것이 적절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학습과 습득은 하나를 배제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서로 보완 작용을 하게 됩니다. 언어를 사용하는 동안 문법을 따르는 능력과 틀린 문법을 인식할 때 필요한 학습의 기술적인 면과, 형식을 강조하는 반면 의미에 중점을 두는 습득의 기술적인 면에서, 이 두 개념이 다르게 들릴 수 있지만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 아니라는 점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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