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개의 인간 Jun 15. 2022

영어를 잘한다는 기준은 뭘까요?

영어를 잘한다는 기준을 책정하는 게 단순히 문법, 발음, 속도의 문제는 아닙니다. 분명 세 가지가 포함이 되긴 하나 전체가 되진 않는다는 것이죠. 단적인 예로 낮은 레벨에서 높은 레벨까지 에는 일상생활 주제에서 사회적 이슈에 대한 토론이 가능한지에 대한 의견, 상황에 맞는 문장 구사와 어휘력을 볼 수가 있는데요. 이렇듯 주어진 각 주제에 대한 알맞은 스토리 구성을 할 수 있느냐가 베이스가 되어야 합니다.


Q 1.  저는 영어를 잘 못해요. 어떻게 하면 영어로 잘 말할 수 있을까요?


저는 우선적으로 본인의 현재 영어실력과 원하는 레벨을 정확히 아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답변을 하기에는 질문 자체가 너무 흐릿하죠. 영어를 잘하지 못한다는 게 말 그대로 한국어가 영어로 변환이 안 되는 것인지, 한국어로도 표현을 못하는 것인지 천천히 살펴봐야 해요. 시작점이 다릅니다. 한국어로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는 아는데 영어로 말을 하기 어렵다면 영어를 배우는 것부터 시작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한국어로도 할 말이 충분하지 않다면 한국어로 문장을 늘리는 것부터 시작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요리를 할 때 그 요리에 베이스는 재료입니다. 좋은 도구가 있어도 재료가 없으면 요리를 완성시키지 못해요. 김치찌개를 끓인다고 하면 잘 익은 김치와 고춧가루, 파, 돼지고기, 다진 마늘 등 필요한데 메인인 김치가 없어요. 그럼 김치찌개를 끓일 수 있을까요? 끓일 수는 있지만 다른 찌개에 이름이 붙여질 확률이 높죠. 다시 돌아와 영어를 잘하고 싶으면 어떤 재료가 필요한지, 부족한 재료가 있는지 살펴보고 그것부터 하나씩 채우는 게 순서입니다.


완성에는 엄연한 순서가 따릅니다. 물론 완성하고부터 그 순서는 내가 원하는 방식대로 조금씩 바꿀 수 있어요. 김치를 먼저 넣나 나중에 넣나 재료만 충분하면 완성은 결국 김치찌개가 될 테니까요.




Q 2. 영어로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의사표현은 가능하지만 그 이상으로는 말하기가 힘들어요. 어떻게 하면 레벨을 올릴 수 있을까요?


이런 분들은 일단 재료가 있는 분들입니다. 그래서 있는 재료로는 맛을 낼 줄 아시는 분들이에요. 하지만 김치찌개는 종류가 많습니다. 돼지고기 김치찌개, 참치 김치찌개, 고등어 김치찌개, 햄을 넣은 김치찌개 등 종류만큼 맛도 다양합니다. 주제 범위를 조금 넓히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이 아닌, 한 가지 주제를 정확히 하여 정해진 시간 안에 그 주제로만 말을 해보는 겁니다.


여기서 살펴봐야 하는 것은 내가 그 주제에 대해 충분히 알고 있는지에 대한 여부입니다. 예를 들어, 김치찌개를 한 번도 먹어보지 않은 외국인에게 내가 먹은 김치찌개에 맛을 설명하려면 그것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와 어휘, 더 나아가 비유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그냥 "짜고, 맵고, 달다."라고는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맛에도 강도가 있듯이, "내 기준에 일반적인 미국 음식만큼 보다는 덜 짜지만 가장 매운 타코 소스보다는 덜 매워서, 너에겐 단맛과 짠맛보다는 매운맛이 더 강하게 느껴질 거야."라고 상대방에 위치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맛을 설명하는 것이 좀 더 이해를 돕는 일이 아닐까요?


이렇게 충분한 설명이 가능하려면, 미국 음식에 대한 전반적인 맛과, 타코의 들어가는 소스에 매운맛 단계, 그리고 외국인들이 느끼는 단맛의 강도를 아셔야 합니다. 말하고 싶은 것을 정한 뒤 그것에 대한 전체적인 틀이 잡혔다면 한 두 단계 깊이 들어가 세분화하여 표현해 보세요.




Q 3. 네이티브와 영어로 말하기에는 무리가 없어요. 하지만 너무 직설적으로 표현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표현이 가능할까요?


보통 이런 분들은 읽는 방식이 곧 말하는 방식이 되는 분들입니다. 글은 굉장히 수직적이에요. 하지만 말은 곡선입니다. 글을 쓸 때에 필요한 정확한 문법이나 단어, 구조는 말하기에선 변형이 일어나고 생략이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이라는 문구가 말을 할 때엔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봅시다.' "김치찌개를 만드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김치찌개는 어떻게 만들까?'.라는 식에 구조에 대한 변형이 일어나게 되는 거죠.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는 것 외에 실생활에서 사용 가능한 문장들을 익히고 발화량을 늘려가세요. 영어로 된 책, 잡지, 기사보다는 영화, 드라마, 인터뷰 영상 등 소리가 있는 매개체들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시는 게 도움이 됩니다.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단순하게 사람들과 대화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서의 실질적 활용일 뿐만 아니라, 이해의 방법으로도 사용됩니다. 작게는 다른 사람의 상황들을 이해하게 되고 크게는 세상을 보는 다양한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러기 위해선 서두르지 않고 꾸준한 연습을 통한 배움으로 한 단계씩 발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영어 수업 문의

- E-mail: hbm1843@gmail.com

- 카카오톡: hbm1843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끈기와 노력을 동반한 지속성을 유지해야 원하는 목표점에 닿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급박한 마음으로 이 점을 간과하시기 쉽지만 사실상 언어란 폐활량이나 복근과 같습니다. 급하게 2-3주 동안 하루에 몇 시간 운동했다고 복근이 생긴다거나 10km를 뛰어도 문제없는 폐활량은 생기지 않습니다. 적확한 트레이닝을 통해 꾸준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면서 본인의 역량에 따라 강도를 높여가며 하다 보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퍼스널 트레이너가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코치해주면 그 정확도와 성장 속도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영어 근육을 정확하고 빠르게 키워나가기 위한 퍼스널 트레이너로써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언어를 배우는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