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개의 인간 Jun 27. 2022

왜, 네이티브처럼 말해야 하나요?

선생님, 제 영어 발음 어때요? 억양이 너무 강하지 않나요? 


얼마 전 아이엘츠 수업에서 들었던 질문인데요. 아이엘츠뿐만 아니라 모든 수업을 포함하여 수업 외에 일상에서도 꽤 많이 듣는 질문입니다. 이 학습자의 경우 이전부터 여러 번 억양이 강하다는 지적을 계속해서 받아 왔다고 해요. 영어를 배울 때에 우선적으로 바르게 해야 하는 마음가짐은 자신이 바보처럼 보이거나, 느끼게 만들 수 있는 실수를 저지르는 것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언어를 매개로 한 아이디어를 다른 아이디어로 전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거예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이 자신의 실수에 필요 이상으로 집착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영어로 간단한 대화를 할 때 실수는 중요하지 않아요. 이것은 모국어로 대화를 할 때에도 마찬가지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즐거운 대화의 흐름을 갖는 것은 발음과 억양, 문법적 정확성보다 훨씬 더 중요합니다.


이건 제가 겪는 여러 고충 중 다소 작은 부분에 해당되는 것이지만, 일상에서 많은 분들이 대화 중에 자신의 발음과 문법 실수를 교정해 달라고 요청을 하는 경우가 잦은데요. 저는 대화중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심각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는 중대한 실수가 아닌 한 항상 이를 거부합니다. 그 이유는 교정하는 동안 대화의 흐름을 놓치게 되고 대부분의 정보가 깨진 상태로 전달이 될 것이라 대화가 매끄럽지 않게 진행이 되기 때문이에요. 더 나아가 이런 순간이 계속되면 서로 간의 대화가 피곤해질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이유인 것 같습니다. 


타인의 판단과 자신의 실수에 대해 의식하지 않고, 말하고자 하는 내용 전달에만 열정적인 사람들과 나누는 대화는 항상 즐겁고 그 자신감에 매료됩니다. 사실 대화중 사소한 실수는 눈에 띄지도 않고 오히려 대화의 분위기가 실수를 커버하죠. 어쩌다 발견이 되더라도 모른 체하고 싶은 게 솔직한 마음이에요. 


영어 학습자 분들에게 제 조언은 계속 말하고 또 말하는 것입니다. 대화의 흐름과 문화적 뉘앙스를 읽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영어를 할 때 각자의 정체성이 드러나는 억양이 있는 게 더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아요.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다른 문화의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배우는 것이지 네이티브가 되고자 하는 것은 아님을 항상 기억하세요. 가장 중요한 것은 단순히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대화 즐기는 것입니다. 



※ 영어 수업 문의

- E-mail: hbm1843@gmail.com

- 카카오톡: hbm1843


다른 언어를 배우는 것은 끈기와 노력을 동반한 지속성을 유지해야 원하는 목표점에 닿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급박한 마음으로 이 점을 간과하시기 쉽지만 사실상 언어란 폐활량이나 복근과 같습니다. 급하게 2-3주 동안 하루에 몇 시간 운동했다고 복근이 생긴다거나 10km를 뛰어도 문제없는 폐활량은 생기지 않습니다. 적확한 트레이닝을 통해 꾸준히 반복적으로 훈련하면서 본인의 역량에 따라 강도를 높여가며 하다 보면 장기간에 걸쳐 형성되는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 퍼스널 트레이너가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코치해주면 그 정확도와 성장 속도가 빠르게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여러분의 영어 근육을 정확하고 빠르게 키워나가기 위한 퍼스널 트레이너로써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를 잘한다는 기준은 뭘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