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허경심 Jul 10. 2023

미루기 병 타파하기!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

혹시 미루는 습관을 가지고 계신가요?  <게으른 완벽주의자를 위한 심리학>의 저자 헤이든 핀치는  미루기는 게으름이나 절제력의 문제가 아니라 감정의 문제라고 말합니다. 즉 우리가  미루는 이유는 과업을 하기에 앞서 일어나는 감정을 다루는데 서툴기 때문이라고요. 그는 미루기를 이렇게 표현합니다.

 '미루기는 감정으로부터 자신을 구하는 것'


 저자는 미루기를 극복하기 위한 여러 해결책을 주었는데 저는 그중에서도 이 부분이 크게 와닿았습니다. 


"지금 과업을 수행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목록으로 정리하기"


1. 지금 과업을 수행하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가?

2. 미루지 말아야 할 타당한 이유는 무엇인가?

3. 목표를 향해 나아가면 나의 상황, 나 자신, 나의 삶은 얼마나 나아질까?

4. 이 일을 해내면 어떤 감정적 보상을 얻게 될까?

5. 나에게 어떤 기회가 찾아올까? 


미루기 악순환으로 고통받는 분이 계시다면 위 질문들에 답해보세요. 중요한 건 머리로만 생각해 보는 게 아니라 직접 종이에 적어야 한다는 겁니다. 나에게 부담감, 두려움, 불안함 등으로 다가오는 어떤 과업이 있다면 꼭 실천해 보시기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너의 한계를 뛰어넘어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