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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위기대응을 위한 기업 리질리언스 재해석 4회

Resilience Reimagined: Impact Thresholds

모든 결과의 중요성이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이해 관계자가 '필수'로 간주하고 위기 상황에서 수용 가능한 것으로 간주되는 수준(예: 시간, 물량, 가치 등)으로 결과의 회복탄력성 향상을 보장하기 위해 비례적으로 직접적인 자원의 우선 순위를 지정합니다. 우선 순위 지정(Prioritisation)은 또한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상당한 잠재력이 있는 영역 및 활동에 투자 결정을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회복탄력적 조직, 기업은 혼란이 닥치기 전에 필수적 결과를 정의하여 위기 상황에 닥쳐서 이러한 전략적 선택을 할 필요가 없도록 사전에 준비합니다.


결과 우선 순위를 미리 정의하면 회복탄력성에 대한 노력과 투자를 보다 효과적으로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되며 위기에 앞서 중요한 결정이 내려집니다. 중단으로 인해 80% 생산능력(capacity) 수준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여전히 모든 EO를 전달할 수 있습니까? 60% 또는 40% 생산능력 수준에서는 어떻습니까? 어떤 시점에서 EO 제공을 중단해야 합니까? 어느 시점에서 한 EO에 필요한 자원을 다른 EO 산출을 보장하기 위해 전환하시겠습니까? 궁극적으로 회복탄력성이 손상되는 임계값 수준이 무엇이며 어떤 EO가 가장 중요한지에 대한 선택을 해야 합니다. 회복탄력적 조직은 이러한 임계값 수준을 결정하고 위기에 앞서 이러한 선택을 합니다.


그러나 적응형 대응(adaptive response)을 적용하면 필요할 때 미리 결정된 우선 순위를 재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정부가 지원하는 기업 대출 실행은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했을 때 은행의 우선 순위가 되었지만 사전 정의된 우선 순위 결과 목록에는 없었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결과는 감염병 대유행 대응이 전개될 때까지 존재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러나 은행은 대응을 조정할 수 있었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충분한 유연성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리질리언스의 재해석 : 7가지 리질리언스 프랙티스 RESILIENCE REIMAGINED: SEVEN RESILIENCE PRACTICES


[네번째 리질리언스 프랙티스] '영향 임계값을 결정하라'


조직, 기업은 자체 회복탄력성 임계값을 정의할 수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중단이 다양한 고객 그룹, 조직, 더 넓은 부문 및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화하는 것을 수반합니다. 전통적인 위험 기반 접근 방식과 이러한 영향 허용 접근 방식 간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음 표 참조)

필수적 결과(EO)의 '정상상태에서의 평상시 상황(business as usual)' 기능을 조사하는 것이 유용할 수 있습니다. 전달 프로세스(즉, 투여물)와 관련된 결과와 자원/자산을 모두 측정하여 EO의 일반적인 기능을 설명하는 가능한 측정지표(metrics)을 식별합니다. 적절한 지표의 후보 목록에 동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나중에 영향 임계값이 설정되는 기초를 형성합니다. 그런 다음 지정된 날짜의 과거 데이터와 장기간(예: 12개월간 고가 및 저가)의 데이터를 대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수요가 최고조에 달하거나 최저가 될 때 여전히 유지될 수 있는 영향 임계값을 검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향 임계값은 EO 및 조직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다음 표는 5가지 자본에 걸쳐 필수적인 결과에 대한 가능한 임계값의 예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우려를 유발하고 조치가 필요한 예상 수준과 수준을 식별하도록 확장될 수 있습니다.


인적 영향 Human impact

% 이상의 직원(또는 특정 필수 근로자) 결근, 일할 수 없음

직원 만족도 % 미만

EO 조달이 X일 지연되면 질환자들의 생명이 위험에 처함

더 넓은 사회경제적 의미(예: 취업 기회)가 있는 X 수준(예: 대학입학시험 GCSE 레벨 4/C)에서 서비스를 완료할 수 없는 사람들(예: 학생)의 비율

평판, 규제 영향 Reputational/ regulatory impact

서비스로 인한 법적 조치로 인한 주의 의무 위반(과실)

서비스 운영 허가 취소

운영할 수 있는 사회적 면허 상실(social license to operate)

서비스 실패로 인해 £X(금전적 액수) 이상의 규제 벌금 부과

X일 동안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언론 보도 지속

서비스에 대한 % 이상의 고객 불만

X일 동안 조직, 부문 또는 지역에 대한 부정적인 소셜 미디어 논평이 지속되어 더 광범위한 사회 경제적 영향(예: 고용 증가)이 있는 투자 유치 능력을 잠재적으로 손상

운영적 영향 Operational impact

고객이 X시간 동안 EO를 사용할 수 없음

서비스 운영을 위태롭게 하는 시스템의 필수 버퍼가 % 미만

소프트웨어 또는 하드웨어 손실률(%)

서비스로 인해 응급 차량 동원에 X시간 지연

재무적 영향 Financial Impact

서비스 중단으로 £X(금전적 액수)의 수익 손실

서비스 중단으로 인한 현금 보유액 % 미만

수리/재작업/복원 비용 £X

£X(금전적 액수)의 과징금/벌금

환경적 영향 Environmental impact

서비스 재활용에 사용된 재료 %

가스/전기에서 사용된 X킬로와트 시간

서비스에 사용된 수자원의 양 m3

서비스로 처리가 필요한 배출 중수도(greywater, 사용한 수돗물을 생활, 공업용수 등으로 재활용) 양 m3

임직원 도로/항공 출장 경비 £X



[네번째 리질리언스 프랙티스] '영향 임계값을 결정하라'의 주요 고려 사항 Key considerations

조직, 기업 EO에 용인할수 없는 영향(intolerable impact)을 미치는 것은 무엇입니까?

EO에 대한 실패, 붕괴가 다양한 고객 그룹, 조직, 더 넓은 부문 및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까?


번역 : 류종기

출처 : 영국 국가대응위원회 (National Preparedness Commision) / 크랜필드 대학교 / 딜로이트 공동 보고서 Resilience Reimagined: A practical guide for organisations : Resilient organisations thrive before, during and after adversity

https://www2.deloitte.com/uk/en/pages/risk/articles/resilience-reimagined-a-practical-guide-for-organisations.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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