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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페이지, 디자인을 넘어 UX로 본다

디자인을 넘어, 기획자가 짚어야 할 이벤트 UX의 핵심

by 플랫슈즈

오늘은 기획자 입장에서 이벤트 페이지의 UX를 함께 살펴보고자 한다.

서비스를 기획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여러 관점에서 콘텐츠와 기능을 들여다보게 되는데, 오늘은 콘텐츠 디자이너들이 정성을 들여 만든 이벤트 페이지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디자인에도 UX/UI 디자인과 콘텐츠 디자인처럼 각각 중요한 포인트가 다른데요, 기획자의 시선으로 보면 놓치기 쉬운 UX 핵심 포인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제가 경험하며 정리한 이벤트 페이지 기획과 분석의 핵심 UX 요소들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다만, 디자이너가 아닌 UX기획자입장에서 작성한 글이기에 그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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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페이지에서 중요한 UX 포인트 4가지


정보의 계층이 명확해야 사용자가 맥락을 잃지 않는다

이벤트페이지에서 중요한 점은 혜택정보입니다.

그러기에 고객이 큰 메리트 느낄 수 있는 순서대로 나열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첫 혜택에서 고객의 관심을 유도하게되면 그 다음 혜택도 찬찬히 살펴보지만, 고객의 흥미를 끌지 못한다면 아무리 비주얼적으로 잘 표현해도 혜택정보를 살펴보지 않습니다.


복잡한 설명보다 직관적인 안내가 참여율을 결정한다

이벤트 참여기간, 참여방법 등의 정보를 가독성있게 표현해야합니다.

이때는 정보의 전달력이 중요하기에 이벤트 참여버튼 등도 직관적으로 안내해야합니다.


핵심메세지를 강조해서, 전략적 시각 강조가 중요하다

이벤트페이지는 비주얼 디자인이 중요한 부분이기에 이쁘게, 예쁘게 디자인하기 쉽습니다.

그렇지만 이벤트 내용과 적절하게 잘 어울려져있는 비주얼이 중요하기에 그런점을 유념해야하며

이벤트의 타이틀 즉, 전달하려는 메세지와 혜택등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강조할 부분과 힘을 빼야하는 부분을 잘 표현해야 합니다.

컬러대비, 타이포그래피등을 고려해서 디자인하는걸 추천합니다.


연속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이브방송 이벤트페이지라면 이미지 스타일과 텍스트 표현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라이브이미지는 톤과 구도를 동일하고 구성하고, LIVE표시를 모두 대문자 또는 모두 소문자 노출되도록 통일하면 정보를 쉽게 바로 인지할 수 있다.



이벤트 페이지 UX/UI 분석

지금 운영중인 여러 서비스의 이벤트페이지를 보면서 UX/UI분석을 기획자입장에서 해보겠습니다.


section1.gif 이미지 출처 : cgv홈페이지


CGV홈페이지의 이벤트페이지의 상단영역입니다.

-심야영화라는 주제를 디자인으로 직관적으로 전달하고자 컨셉 설정 Good.

-전광판불빛을 활용해서 영화관, 밤을 상징하는 시각적 메타포 활요 Good.

-타이틀이 움직이는 효과를 표현해서 사용자에게 주목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클릭행동을 트리거 Good.



1d7084e4666e44078483e2ca258131b5.jpg 이미지 출처 :롯데시네마 홈페이지


롯데시네마홈페이지의 이벤트페이지의 상단영역입니다.

-명작을 소개하는 코너를 '보석발굴 프로젝트'로 시리즈 소개하는걸로 이해되는데.. 시리즈라고 보기에는 콘텐츠의 차별성과 연속성이 잘 드러나지 않아서 아쉬움. 시리즈명에 감성적 키워드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

-디자인에서 이모지를 사용했지만, 톤앤매너가 맞지않음. 브랜드톤에 맞는 일러스트 또는 아이콘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

-1개의 이벤트페이지의 여러 폰트가 사용되어서 시각적 통일성이 깨지고, 정보위계보다 폰트 자체가 눈에 띄어, 사용자의 집중 흐름이 분산되고 있다. 여러 폰트를 사용한다면 기본폰트와 강조 폰트 이렇게 2단 구조로 제한해 통일성을 확보하고, 강조는 컬러 또는 사이즈 대비로 표현하면 좋을 것 같다.



KakaoTalk_Photo_2025-08-31-19-50-39.png 이미지 출처 :올리브영 홈페이지

올리브영 이벤트페이지입니다

이벤트 타이틀 좌측정렬, 가운데정렬의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벤트페이지를 보면 어떤 이벤트는 타이틀이 좌측정렬로 되어있고, 어떤 이벤트는 가운데정렬로 되어있습니다. 일반 사용자가 바라볼때는 가운데 정렬을 많이 보아서, 일반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배치에도 숨은 의도가 있습니다.



이벤트 타이틀 좌측정렬을 할때는?

한국어와 영어 모두 좌/우 방향으로 읽히기때문에 자연스러운 사용자 흐름이 이어집니다.

또 정보가 많을때는 위계와 가독성이 향상되고 중요정보부터 강조할때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아쉬운 점은, 디자인이 밋밋해보이거나 시각적인 안정감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벤트 타이틀 가운데정렬 할때는?

시각적으로 안정감이 들고, 시선을 한곳에 집중시킬때 적합하다.그래서 포스터/배너/Youtube 썸네일 타이틀에서 가운데 정렬을 많이 사용한다.

단, 긴 문장, 여러정보를 노출할때는 가독성이 낮고 사용자에게 자연스러운 시선흐름을 유도하기에는 아쉬움


결론은,

이벤트 제목이 짧다면 가운데정렬이, 제목이 길다면 좌측정렬이 좋은 UX

또 핵심정보를 전달하고 가독성을 높이는게 목적일대도 좌측정렬이 좋은 UX


짧게 살펴본 기록을 보면서 훗날 잊지않기 위해 작성해보았습니다.

그리고 UX 분석을 할 때는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벤트 페이지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트렌드를 읽고 인사이트를 발굴하는 데 있어서, 이벤트 페이지는 의외로 많은 힌트를 준다고 생각해서 저는 자주 살펴보는 편입니다.

이벤트페이지를 기획하거나 디자인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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