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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 기능, 진짜 쓸모있게 만들기

비교 기능, 정보 구조만 잘 짜도 UX가 달라진다

by 플랫슈즈

쇼핑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시나요?

저는 직업병일까요, 물건 1개를 사더라도 그냥 구매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가격비교하고, 각종 멤버십 할인을 다 적용해보고, 가장 저렴한 곳에서 물건을 구매합니다.

이렇게 비교하는 게 습관이 되다보니까, 비교안하고 구매하는 일은 거의 없는데요.

그러다보니 습관화 되어서 모든 것을 비교하고 분석하게 되더라고요

그럼 일반 사용자들은 어떨까요?

기획자들은 기획자습관이 있어서 직업병으로 이럴 수 있지만.. 일반 사용자들도 그럴까요??

사용자들은 초기 탐색부터 원하는 상품을 선택해서 비교해볼 수 있는 비교기능을 선호합니다.

서비스에서 '비교기능'이라고 제공하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일단 장바구니 또는 찜을 우루루..해놓고 장바구니 목록 또는 찜목록에서 가격비교, 색상비교 등을 해봅니다.

이 비교기능은 기획자도 일반 사용자에게도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런 기능은, 찜, 비교기능, 최근본상품등 1번쯤 서비스에서 이용해본 기능들인데요..

이번에는 비교하는 부분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비교기능은 쇼핑, 자동차구매, 항공편구매 등에서 주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세션을 나눠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akaoTalk_Photo_2025-06-23-00-40-47.png 비교기능 진짜 쓸모있게 만들기_01


자동차 구매시, 비교기능
자동차 구매와 관련된 서비스 5개를 비교해보면서 알아낸 비교기능

자동차를 구매하려는 사용자들은 자동차가 고관여라서 장보기와 같은 이용행태를 보이지 않습니다.

신중하고 꼼꼼하게 알아보고 구매를 하고 필요하다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서 직접 이용을 해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온라인에서는 정보를 탐색할때는 아래와 같은 기능을 고려하기에, 기획자들은 직관적이고 쉽게 차량을 비교할 수 있도록 돕는 UI/UX를 설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핵심 스펙 비교: 가격, 연식, 주행거리, 엔진 사양 등 기본적인 성능 비교를 제일 먼저 합니다.

차량 옵션: 다양한 옵션(차량 색상, 내장재, 기능 등)을 비교하면서 취향에 맞는 차량을 선택합니다.

판매자 정보: 제조사, 딜러, 판매처 등의 신뢰도를 비교하여 구매 결정을 하는데 영향을 끼칩니다.

이미지 및 상태 비교: 중고차의 경우, 차량의 외관 및 사고여부, 차량 컨디션을 사진으로 비교합니다.

KakaoTalk_Photo_2025-06-22-23-39-26.png 비교기능 진짜 쓸모있게 만들기_02


그럼 자동차 구매목적이 있는 사용자들이 1번씩은 검색해보는 서비스들을 모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포털에서 자동차정보를 탐색하고, 제조사홈페이지에 방문해서 상세정보와 오프라인 매장정보를 확인 후 중고차와 가격비교를 해본 후 신차 또는 중고차로 차를 구매하는게 일반적인 차량구매의 이용행태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사용자들에게 비교기능은 어떻게 제공하고 있는지를 5개 서비스를 비교해본 비교표를 공유해보겠습니다.


이 5개 서비스의 공통점은 결과적으로,

사용자들은 원하는 비교항목을 선택해서 비교하기를 원하고

비교결과를 시각적으로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차트나 그래프형식으로 이용하기를 원합니다.


이커머스 비교기능
평소 자주 이용하는 이커머스 서비스에서 기억못할만큼 자주 사용한 비교기능 모아보기

그럼 이번에는 필요한 이거저거 구매하는, 쇼핑할때는 어떨까요?

쇼핑을 할때 여러 사이트를 둘러보면서 최저가를 찾아내는 이용행태가 많은 사용자들에게 학습되어있는데요.. 포털 또는 대형커머스몰에 비교기능이 있다면 불편함이 줄어들겠죠.

또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여행계획을 세우기 바쁜 요즘인데요.. 항공, 숙박예약을 이용할때도 비교기능은 필수인데요. 짧게 둘러본 서비스를 알아보겠습니다.


1. Amazon

상품화면에서 사용자에게 비슷한 제품들을 보여주며, 가격, 리뷰 등 다양한 요소를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여러 개의 제품을 직접 비교할 수 있는 테이블 형식이 눈에 띄며 추천으로도 활용하여 차별화 요소를 제공합니다.

2. 네이버 쇼핑

네이버쇼핑의 장점은 가격비교입니다.
다양한 쇼핑몰의 상품을 한 곳에서 가격비교할 수 있고, 가격 외에도 평점, 배송등 여러 조건을 설정해 비교할 수 있어서 쇼핑할때 저는 항상 네이버에서 가장 처음 쇼핑을 시작하고 또 자주 이용하는 편입니다.

3. Airbnb

숙소를 예약할 때, 여러 숙소의 가격, 위치, 편의시설 등을 한 화면에서 비교할 수 있습니다. 또 사용자들이 자신의 여행 스타일에 맞는 숙소를 찾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4. Expedia, Booking.com

글로벌서비스라서 항공권, 호텔, 렌터카 등의 가격과 옵션을 여러 가지 기준으로 비교할 수 있, 다양한 필터 옵션을 통해 선ㅌ택을 쉽게 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심플한 UI라서 기능을 서치해보아야 합니다.



비교하기 기획
비교하기 기능을 기획할때 고려할 요소를 정리한 메모장

이커머스에서 비교 기능을 기획할 때, 사용자들이 보다 합리적인 쇼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핵심 요소들이 중요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은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한 비교 기능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접근방식을 제안해봅니다.


1. 사용자 니즈 분석

사용자들이 어떤 상품을 주로 비교하는지, 어떤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예를 들어, 가격 비교 외에도 상품의 특성, 리뷰, 브랜드 신뢰도 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설문조사나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주요 비교 항목을 도출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중의 하나입니다. 설문이 너무 거창하다면 캐주얼하게 주변 지인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2. 비교 기준 정의

어떤 기준을 중심으로 비교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가격 비교가 가장 기본적이지만, 세일, 쿠폰 적용 여부까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또 상품 특성을 고려할때 상품의 크기, 색상, 용량 등을 비교해볼 수 있고, 사용자들에게 신뢰도를 주는 리뷰는 상품에 대한 리뷰와 평점, 동일한 키워드 비교도 해볼 수 있습니다. 또 배송 조건이 중요한 사용자에게는 배송 예정일을 보여줌으로 선택의 폭을 넓게 제공하는 것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비교 기능 UI/UX 디자인

비교 기능이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쉽게 설계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상품 비교 테이블을 제공해서 여러 상품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는 표 형식으로 구성은 시각적으로 좋은 방법이고 비교 항목 필터링을 통해서 사용자가 관심 있는 항목만 비교할 수 있도록 선택하게 하는 방법도 있고 차별화요소를 강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비교 기능 제공 방식

사용자가 여러 상품을 선택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품목록 또는 상품 상세화면에 비교버튼을 추가하여 사용자가 비교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해서 비교해볼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찜한 목록과 최근 본 상품 등 사용자들이 관심있어하는 상품을 비교하는 기능으로 제공하는게 구매전환율을 높이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비교하기 기능은, 고객행동데이터를 기반으로 제공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 입니다.

사용자들이 어떤 항목을 주로 비교하는지 알려줘서, 비교를 고민 안한 사용자들도 비교를 통해 빠르게 구매전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도움을 주는 요소로 작용할 수 있기에.

이런 방식으로 다양하게 활용하면서 사용자 니즈분석을 계속적으로 해나간다면서 정책 정의를 하는 것도 기획자의 습관 중의 하나인 것 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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