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 EVOL Sep 16. 2015

사랑.8. 끝맺음의 순간에도 예의는 필요하다.

 헤어짐의 이유는 너무나 다양하다.  성격차이에서부터, 권태기, 현실적인 문제 등. 하나 하나 적기가 힘들 정도로 많다. 그러나, 어쨌든 그 이유들의 결과는 이별이다. 이번엔 그 이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 한다.


 누군가에게 준비된 이별일 수도 있고, 누군가에겐 갑작스런 이별일 수도 있으며, 둘 모두에게 서서히 혹은 갑자기 올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이별은 연인 관계를 천재지변 혹은 사고가 아닌 일반적인 헤어짐을 전제로 말한다.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다 보면 심심찮게 들을 수 있는 게 이별 이야기다. 그런데 그 이별 이야기를 들으면 입맛이 쓰다. 헤어 졌다는 그 사실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끝맺음의 방식이 씁쓸해서다. 좋은 헤어짐은 없다. 물론 잘 알고 있다. 헤어지는 그 순간에 담담하라거나, 이별여행을 하라거나 하는 게 아니다. 끝맺음의 순간에 최소한의 예의는 갖추라는 이야기다. 헤어지는데 예의가 무슨 소용이냐 하겠지만, 내가 말한 예의는 상대방에 대한 것이 아니다. 


 끝맺음의 순간에 내가 한 사랑에 대한 예의를 말하는 것이다. 헤어지고 나면 우리의 추억은 나의 추억이 된다.  나의 기억 속에서 추억을 욕되게 하지는 말자. 상대방이 설령 욕을 들어 마땅할 지라도, 그 대상은 그 사람이지 내 추억이 아니다. 그건 내가 했던 사랑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그 사람을 사랑했고, 시간과 공을 들여 그 사랑을 키웠으며, 그 사랑은 내게 추억을 선물했다. 또 그 시간 동안 나는 분명 성숙해졌으며 더욱  사랑받을 자격 있는 사람으로 만들었을 거다. 그런 내 사랑에 대해 예의를 갖추자.


 문자 한 통으로 하는 이별 통보나, 말도 없이 전화 번호를 바꾸거나, 그 사람을 만나고 있는 시간 속에 다른 사람의 시간을 붙여 넣지는 말자. 그건 상대방이 아닌 내가 가꾸었던 아름다운 사랑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사랑.7. 특별한 사람은 없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