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세환 May 27. 2019

오류에서 길을 알고 길을 걷는다.

0525 스몰스탭5월 정모/오류정석헌

사람이 온다는 건 정말 어마어마한 일이다.
그는
그의 과거와
현재와
그의 미래가 함께 오기 때문이다.
한사람의 일생이 오기 때문이다.

<방문객>정현종



지난 토요일(5월25일) 한달에 한번 스몰스텝을 실천하는 사람들의 정모가 있었습니다.  

소소한 일상을 살지만 결코 소소하고 작지만은 않은, 각자의 삶의 주인공들이 오프라인으로 모입니다. 어마어마한 한사람 한사람들의 주인공들이 모이는 것입니다.^^

마음안내자 박근정님이 2019.5월 정기모임 영상을  만들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메인행사의 주인공은 정석헌님입니다. 이분을 안지 이제 5개월차이지만 만나볼때마다 새롭고 놀랍니다.

본인은 지금까지의 삶이 <오류>라고 하지만 내가 본 그의 삶 어느 구석에 오류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앞으로의 길은 다섯가지의 큰 흐름(five river)라고 종종 이야기합니다.


그의 강연을 통해서 알게된 세가지를 기억하고자 이렇게 남겨봅니다.


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알 수 있는 멋진 강연 내내 너무 행복했습니다.



하나. 그의 다짐


1. 너 자신을 알라, 나는 오류다, 나는 아무 것도 아니다.

2. 그것은 맞다. 그리고 틀리다.

3. 함부로 남을 평가하지 마라. 이해하고 존중하라.

4. 조명효과, 자기중심성을 경계하라. 착각하지 마라. 아무도 너에게 관심없다.

5. 모든 일에 감사하라.



둘. 삶에서 버려야 할 5가지


1. 선입견 (쟤는 분명 다른 사람이니 가능했을 거야)

2. 조바심 (나도 빨리 되고 싶다)

3. 완벽주의 (나는 처음부터 완벽하게 해낼거야)

4. 욕심 (다 가지고 말거야)

5. 지름길 (뭔가 있지 않을까?)



셋.그가 좋아하는 명언 5가지


1. 서두르지말고 멈추지도 말라/괴테

2. 지금 이 인생을 두번 똑같이 산다는 마음으로 살아라/니체

3. 인생은 한권의 책과 같다. 어리석은 사람은 그것을 마구 넘겨버리지만 현명한 이는 열심히 읽는다.단 한번밖에 인생을 읽지 못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상파울

4. 사람들은 세상을 바꾸겠다고 곧잘 얘기하지만, 어느 누구보다도 자기자신을 바꿀 생각은 하지않는다./톨스토이

5. It's now or never( 지금이 아니면 안돼)



그는 많은 책과 글과 명언을 나에게 주었습니다.

그는 그의 말대로 그의 글대로 그의 발걸음대로 정석헌님은 이미 삶의 구석구석을 걷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세가지의 기억을 온전히 하기 위해서, 그 기억을 충실히 알고 싶다면 걸어봐야겠습니다.


"길을 아는 것과 그 길을 걷는 것은 분명히 다르다"

위의 길은 정석헌님의 길이었습니다

정희원님 필사에서 모셔왔습니다


나는 정석헌님의 길을 알았을뿐입니다.

이제 정석헌님의 길에서 나의 길을 알았습니다.

나의 길을 걷습니다.

지금.

지금이 아니면 안되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즐거움은 뒤로 미루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