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보다 집이 편한 이유, 당신은 알고 있나요?
아무리 고급 호텔이라도 내 집만큼 편하지 않은 이유는 ‘내게 맞게 세팅된 공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직장에서도 능력보다 중요한 것은 ‘나만의 업무 환경’을 만드는 일입니다.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는 점을 기억하며,
꾸준한 성장의 첫걸음으로 나만의 최적 환경 만들기에 집중해 보세요.
여러분은 혹시 이런 경험 있으신가요?
아무리 고급스러운 5성급 호텔이라도 내 집만큼 편안하게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 말이에요.
저도 얼마 전 가족과 함께 1박 2일로 부산에 다녀왔는데, 할인받아 꽤 괜찮은 5성급 호텔을 예약했어요.
시설도 훌륭했고, 침대도 부드럽고 푹신했으며, 어메니티도 잘 갖춰져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편하다’기보다는 묘하게 불편함이 느껴졌습니다.
분명 시설도 좋고 청결한데 왜 내 집이 그리워졌을까요?
생각해 보니 이유가 명확했습니다.
좋은 시설이나 멋진 환경도 중요하지만, ‘내게 딱 맞게 세팅된 공간’이 아니라서 불편함을 느꼈던 거였어요.
예를 들어 집에서는 머리를 감고 나서 수건이 어디 있는지 헤맬 필요가 전혀 없죠.
냉장고에 무엇이 들어 있는지 대충 감이 오고, 콘센트 위치나 각종 스위치, 리모컨 조작법도 익숙합니다.
그야말로 ‘손발이 척척 맞는 공간’인 셈이죠.
반면 호텔은 아무리 좋아도 내가 아닌 ‘누군가’를 위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낯설고, 무의식적으로 계속 ‘찾는’ 행동이 많아져서 피로감을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런 점은 직장이나 업무 환경도 마찬가지입니다.
일을 잘하려면 무엇보다 ‘나만의 루틴과 환경’이 먼저 잘 갖춰져야 하죠.
책상 위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고, 자주 쓰는 프로그램과 도구에 익숙하며, 업무 메일과 메모 정리가 체계적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바로 ‘일의 흐름’에 들어갈 수 있거든요.
“환경이 행동을 결정한다.”
“우리는 의지력이 부족한 게 아니라, 환경 설정이 부족한 것이다.”
- 제임스 클리어,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저 역시 회사에서 책상 위치가 바뀌거나 컴퓨터 세팅이 달라지면 며칠간 업무 효율이 떨어지는 경험을 합니다.
그 느낌이 마치 낯선 호텔 침대에서 자는 듯한 어색함과 비슷하다고 생각해요.
반면 업무 능력이 뛰어난 동료들을 보면, 그들만의 ‘환경 설정’이 잘 되어 있습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폴더, 자동화된 업무 툴, 자신만의 일정한 업무 루틴까지...
이 모든 게 ‘나만의 업무 시스템’을 구축해 놓은 덕분이죠.
우리는 자주 ‘능력’이나 ‘의지’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환경 설정’이 잘 되어 있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만약 꾸준히 이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우선 ‘나에게 딱 맞는 환경’을 만드는 것부터 시작해 보는 걸 추천합니다.
나만의 환경 안에서 조금 더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그리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능력과 의지보다 더 중요한 건, 당신만을 위한 ‘환경 세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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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시작합시다.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