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팅 후 관리법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시는 분들도 가끔은 본인이 원하든 원치 않든 과식을 하거나 정크푸드를 먹을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과식을 하거나 정크푸드를 먹었을 때 악영향을 최소한으로 제한하고 빨리 회복하는 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이 방법들은 제 유튜브 채널에도 공유가 되어 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고 싶으신 분은 여기로
제 브런치를 구독하고 계신 분들은 간헐적 단식과 건강한 식단, 그리고 고강도 운동을 통해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시고 계실 텐데요. 이 전 글에서도 이런 걸 항상 완벽할 수도 없고 완벽하게 하는 것보다 가끔 치팅을 하시면서 지속가능성을 가져가시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근데 치팅을 했을 때도 그 악영향을 최소한으로 하는 게 좋겠죠? 특히 치팅을 너무 과하게 하셔서 과식을 하셨거나 몸에 안 좋은 음식, 정크푸드 같은 걸 드셨을 땐 최대한 빨리 회복하고 정상 궤도로 가는 게 중요한데요. 과학적이면서 효과적으로 어떻게 하면 될까요?
저도 일주일에 한 번 또는 이주일에 한번 정도 치팅을 하는데 그러고 나서 두 가지를 합니다.
첫째는 활성화 숯가루를 먹습니다. 영어로는 activated charcoal이라고 하는데요. 활성화 숯가루는 나무 또는 코코넛 껍질 등의 탄소원을 태워서 나오는 부산물인데 이 부산물이 고온에 노출되면서 활성화가 되어 화학 구조가 바뀌게 되는데요. 이런 과정에서 분자가 굉장히 작게 변해 더 큰 표면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 표면이 얼마나 큰가 하면 활성화 숯가루 3그람의 면적이 축구 경기장의 면적과 비슷합니다. 이런 초미분자 숯가루를 섭취했을 때 몸속 독소, 중금속, 화학물질, 내장 가스 등과 결합해 몸 밖으로 제거해주는 효능이 있다는 연구들이 있는데요. 독극물 중독 환자를 응급 처치할 때도 종종 활성화 숯가루를 사용합니다. 또 활성화 숯가루가 노화방지, 신장질환, 심장 건강에도 좋다는 연구들이 있죠.
뿐만 아니라 과식을 하거나 몸에 좋지 않은 정크푸드를 먹었을 때 활성화 숯가루를 먹으면 정크푸드에 있는 독소를 제거하고 소화를 도와줘 내장 가스, 복부 팽창 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활성화 숯가루는 언제 얼마큼 먹는 게 좋을까요?
일단 과식을 했거나 정크푸드, 질이 안 좋은 음식을 드셨을 경우 식후 500mg에서 1000mg 정도 물과 함께 바로 드시면 좋습니다. 그 이상 드시면 안 되고요. 활성화 숯가루가 다른 물질과 결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처방약이나 영양제, 보조제와 함께 드시면 약과 영양제, 보조제의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니 약을 드시고 계시다면 의사 선생님과 상담을 하시고 드시는 게 좋고요, 영양제와 보조제는 시간 간격을 두고 드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활성화 숯가루가 변비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물을 2컵 정도 드시는 게 좋습니다. 참, 변의 색이 검더라도 너무 놀라지 마세요. 자연스러운 거니깐요. 참고로 저는 유기농 코코넛 껍질 활성화 숯가루를 선호합니다.
둘째는 연장 간헐적 단식입니다. 앞의 영상들에서 말씀드렸다시피 단식의 장점을 최대한 누리고자 저는 주로 20:4 단식을 하는데 너무 과식을 해거나 정크푸드를 먹게 되면 그다음 날 조금 더 길게 단식을 합니다. 예를 들어 불금 저녁에 싶은 거 다 먹고 토요일은 하루 종일 단식을 하는 거죠. Fast and feast, 잔치와 단식의 원리를 따르는 건데요. The alternate-day fasting 즉, 하루 걸러 단식을 하는 거와 비슷한 거죠. 이런 방법이 몸의 염증을 줄이고 인슐린 저항을 개선하며 활성산소를 낮추며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그러니 예를 들어 금요일 먹고 싶은 거 다 먹고 토요일 하루 단식을 한다면 다시 원상 복귀하기 쉽습니다. 3일 단식과 간헐적 단식을 하시는 분은 이게 어렵지 않을 거예요.
그리고 명심하셔야 할 것은 이렇게 치팅을 하고 활성화 숯가루를 먹고 연장 간헐적 단식을 하는 것도 좋은데 중요한 건 이게 예외가 되어야 하지 일상이 되면 안 된다는 겁니다.
아무쪼록 치팅도 스마트하게 치팅 후 관리도 스마트하게 하셔서 건강과 체중 모두 잡으시길 바라요.
미국대학 박교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