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공인중개사 2차 준비 2개월차

by 리치보이 richboy

부동산 공인중개사 2차 시험을 준비 중이다.


지난 해 12월 'EBS 공인중개사' 를 통해 2차 준비를 위한 패키지를 구입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기본강의'를 듣고 있다. 내가 EBS를 택한 이유는 가장 난관으로 알려져 있는 '부동산 공법'을 해결해 줄 '이석규 교수'가 있어서다. 게다가 EBS에서 운영하는 만큼 안정된 커리큘럼과 잘 정리된 교재, 무엇보다 교수들의 '군더더기 없는 강의'가 돋보여서 강의를 듣는 데 있어 시간낭비가 없다는 점이 장점이다.


주변에서는 '2차 준비인데 좀 더 천천히 준비하라'고들 하지만, 이 시험을 잘 모르고 하는 소리다. 공인중개사 시험이 5년 전후로 문제 자체가 많이 어려워지고 까다로워져서 '운전면허 필기시험' 보듯 하면 큰코를 다친다. 게다가 2차 시험은 까다롭기로 유명한 '부동산학개론'과 온전히 법을 배우는 '민법, 민사특별법'을 따로 공부하지 않아도 되서 부담은 줄었지만, 만만치 않은 부동산 공법 등 죄다 외워야 할 부분이라서 머리가 굳을대로 굳은 장년층에게는 얘네들도 난관이 아닐 수 없다.


관건은 자주 '눈에 발라서' 문장들이 눈에 확 들어올 만큼 익숙해져야 한다는 것. 시험을 본 적이 있는 나로서는 시험지를 받아들고 문제를 주욱 읽어내려가고 지문읽기를 마치면 바로 답을 확인할 수 있을 정도가 되려면 여러번의 회독을 마쳐야 한다는 것을 실감했다. 특히 '기출문제'를 똑똑하게 공부해야 한다. 그냥 문제풀고 답고 하는 형식을 넘어 문제를 파헤치듯 분석해서 기본서의 어디에 문제와 지문이 있었는지 파악한 뒤 기출된 부분과 문장 주위의 문장들도 살펴봐야 온전히 회독을 할 수 있다고 봐야 한다.


인터넷 강의를 듣는 것으로 '공부'했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인강을 듣기 전에 앞서 기술한 기출분석을 하고 나면 강의를 듣는 것이 한결 편해진다. 그리고 강사가 지적하는 중요부분을 더욱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게 된다. 해서, 기출지문으로 체크된 부분과 인강을 들으면서 강사가 중요부분을 체크한 부분 등이 겹치는 부분은 출제확률이 무척 높은 부분으로 확인하면 된다.


혹자들은 '강사들이 시험 때 되면 다 체크해줄텐데 무슨 걱정?' 이라 말할 수 있는데, 시험에 떨어지기 딱 좋은 게으른 수험생들이나 하는 말이다. 이런 생각을 가진 수험생이 시험 때 다 되어 가르쳐준 것을 익힐거라고 누가 그러던가? 결국 시험은 '내가' 치르는 행사다. 해서, 나의 본질을 잘 파악해야 한다. 시험에 다가와 쪽집게 문제만 알면 기가 막히게 잘 풀 수 있는 똑똑한 사람인지, 손발이 피곤하지만 내가 공부한 만큼만 성적이 나오는 사람인지 파악하는 메타인지가 필요하단 뜻이다.


나는 후자라서 지금부터라도 슬슬 학습지능에 예열을 시켜야 한다. 고강도 학습은 아니지만 스스로 기출문제를 파악한 후 인강을 통해 개념을 확실히 하고, 이를 거듭해야 시험을 앞두고 당황하지 않는 스타일이다. 그런 덕인지, 지난 해 공부를 한 덕인지 올해 공부는 큰 부담이 없다. 강의도 잘 들리고 이해도 빨리되는 편이다. 재수생들이 좋은 성적이 나올 수 밖에 없다는 걸 확인하는 시점이다.


부동산 공법이 건축법과 농지법을 남기고 완강을 향해 가고 있는데, 계속 같은 속도로 공부를 하고 있다. 시간이 남아서 중개사법도 진도만큼 강의를 들었다. 물론, 기출분석을 마친 후에 강의를 들으면서. 1~2주면 두 과목을 완강할 테고, 남은 2월의 기간 동안 공시법과 세법을 몰아서 분석하고 인강을 들을 예정이다.


3~5월까지 한 번 더 회독을 하고 나면 나머지는 수년차 기출문제를 풀어가면서 정리를 할 생각이다. 간간이 모의고사를 찾아 풀어보고, 꼭 외워야 할 부분이나 까다로운 부분은 따로 노트에 적어두던가 할 생각이다. 공인중개사를 준비하는 친구들을 위해 1차 합격 방법을 담은 포스트를 첨부한다. 인생 2회차를 고민한다면 개인사업을 하는데 큰 도움을 줄 자격증이니 고려해보기를... - richboy



https://brunch.co.kr/@richboy/987


20240104_193233.jpg


keyword
작가의 이전글넷플릭스 드라마 홈랜드 - 시즌8을 정주행하게 한 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