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아이의 수면을 방해한다
책 읽기보다 더 중요한 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수면 입니다.
초등생 아이들은 매일 꾸준히 자라서 특별히 운동을 하거나, 약을 먹지 않아도 밥만 잘 먹고 잠을 잘 자면 매년 평균 6 센티미터씩 키가 자랍니다. 여기서 ‘키가 큰다’는 말은 몸도 커지고 두뇌도 함께 큰다는 뜻입니다. 앞서 아이의 머리가 가장 좋아지는 시기는 초등학교 시절이라고 말했는데요, 키도 커지고, 머리도 좋아지려면 초등학생 때 잠을 충분히 자야 합니다.
즉, 우리 아이가 키크는 시간은 다름 아닌 꿈나라에 가 있는 동안입니다. 그런데 잠을 줄이고 다른 일을 하는 바람 에 아이들이 충분히 자라지 못하고 있습니다. 요즘 대형병원 성장 클리닉에 가보면 초등학생들로 가득합니다. 성장은 더딘 반면 성조숙증이 온 초등 5~6학년도 많습니다. 이런 걱정스러운 광경에는 아이들이 쑥쑥 키가 크기를 바라는 엄마 아빠의 마음이 한몫 하겠지만, 한창 키가 커야 할 시기에 좀처럼 키가 크지 않는 아이들이 많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알파 세대인 우리 아이들은 컴퓨터와 태블릿, 스마트폰, 심지어 비디오 게임 등 모니터가 뿜어내는 밝고 푸른 전자파 때문에 잠을 푹 잘 시간을 빼앗깁니다. 깊은 수면을 방해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물론 과학 기술의 특혜로 그 어느 세대보다 하고 싶은 것도 많고, 주어지는 것도 많은 세대입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가장 왕성하게 성장해야 할 시기에 제대로 크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면 학습효과도 떨어진다
잠은 너무 적지도 많지도 않게 적당히 자야 합니다. 잠을 적게 자면 건강에 치명적이고, 반대로 너무 많이 잔다고 해도 건강과 휴식에 도움이 안 됩니다. 초등 1~2학년은 최소 10시간, 초등 3~6학년은 최소 9시간을 자야 합니다. 그런데 아이가 충분히 자야 한다고 하면, 이렇게 항변하는 엄마 아빠들이 적지 않아 놀라울 때가 있습니다.
“요즘 애들이 할 일이 얼마나 많은데, 하루 9~10시간씩 재우면 다른 건 아무것도 못한다고요.”
물론 아이가 학교를 다녀오면 학원도 가고, 과외도 받아야 합니다. 저녁도 먹어야 하고, 학교와 학원에서 내준 숙제도 해야겠지요. 하지만 아이가 피곤하면 학원에 가고 과외를 한들 집중이 될 리가 없습니다. 전날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아침에 일어나도 머리가 멍하고 하루 종일 졸린 상태가 되어서 학교생활도 힘들어집니다.
요즘에는 초등학생들도 수업 시간에 졸다가 선생님의 지적을 받거나, 쉬는 시간과 점심시간에 책상에 엎드려 잠드는 아이들이 적지 않습니다. 수업이 늘어난 3학년부터 부쩍 많아졌다고 합니다. 내 아이가 학교에서 졸지 않게 하려면 엄마 아빠가 잠자는 시간을 가장 먼저 확보해주고 그 다 음에 다른 것들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학원을 줄여서라도 수면 시간을 확보해줘야 합니다. 늦은 밤까지 졸린 눈을 비비며 공부한다면, 잠도 부족할 뿐더러 학습 효과도 크게 떨어집니다. 아이가 제시간에 잠을 푹 잔 뒤 아침에 일어나면 학교에서 맑은 정신으로 집중할 수 있으니 공부 시간은 줄어도 학습 효과는 더 좋아집니다.
학교를 가는 날은 좀 덜 자고 주말에 늦게까지 자면 된다고 말하는 부모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잠은 매일 정해진 시간에 푹 자야 하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우리 몸에 가장 좋습니다. 그래야 그날 쌓인 피로가 그날 해소됩니다. 평일에 부족했던 잠을 마치 벼락치기하듯 주말에 몰아서 잔다고 그간 쌓인 피로가 풀리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수면 패턴이 무너져서 월요일 아침에 더 피곤해지는 악순환이 일어납니다.
한 수면 전문가는 우리가 매일 수면 시간을 줄이면 정확하게 그만큼 수명도 줄어든다고 말합니다. 즉, 하루 1시간 잠을 줄이면 수명도 1시간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과학계에서 아직 충분하게 밝혀지지 않은 것 중 하나가 모든 동물이 잠을 잔다는 사실입니다. 외부의 공격에 대비 하려면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왜 잠 을 자야 하는지에 대한 비밀은 완전히 풀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잠을 충분히 잘 때와 잠이 부족할 때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통해 수면이 동물에게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대단한 지는 조금씩 밝혀지고 있습니다.
8~9시간은 꼭 숙면을 취해야 한다
잠은 매일 우리의 뇌와 몸을 리셋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 입니다. 우리가 잠을 자는 건 스마트폰 배터리를 충전하는 것과 같습니다.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사용하려면 미리 100%로 충전해야 합니다. 우리 몸도 마찬가지입니다. 잠이 부족하면 어떨까요? 한창 왕성하게 활동해야 하는 때에 에너지가 떨어져 정신이 혼미해지고 연신 하품이 나오지요. 눈은 점점 빨개지는데다 무엇에도 집중하기 힘들고, 더 심하면 제대로 듣거나 생각할 수조차 없습니다. 하루가 끝나는 저녁쯤 되면 피로가 쌓이지만, 잠을 자고 나면 언제 그랬냐는 듯 피로가 사라집니다.
우리가 낮에 활동하는 동안 몸에는 ‘아데노신’이라는 졸음 화학 물질이 쌓입니다. 밤이 될수록 아데노신으로 인해 수면 압력이 점점 높아져서 피곤함과 졸음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잠에 빠지면 뇌세포들이 하루 종일 몸 안에 쌓였던 아데노신을 조금씩 분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푹 자고 나면 아데노신이 깨끗하게 분해되어 기분이 개운해지고 활력이 생겨나서 몸과 뇌가 다시 새롭게 운동을 합니다. 그런데 잠이 부족하면 아데노신이 완전히 분해되지 못하여, 아침에 깨어나도 여전히 졸리고 피곤함을 느낍니다.
충분한 잠은 우리가 하루를 보내면서 경험한 일들을 기억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우리가 하루 종일 마주치는 수많은 문제와 과제들을 보다 수월하게 판단하고 선택하는 것 이 가능하지요.
기억을 담당하는 뇌 기관은 해마입니다. 수면 시간과 뇌의 해마 크기의 상관관계를 조사해보니 8~9시간 자는 아이는 5~6시간밖에 못 자는 아이보다 해마 부피가 컸다고 합니다. 우리가 잠든 동안 그 경험들을 머릿속에 저장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지요. 충분한 잠은 아이의 학습에 큰 도움을 주어 학업 성적도 올라갑니다. 매년 수능 만점자 들이 하나같이 만점 비결로 ‘잠을 푹 자고 이른 아침에 맑은 정신으로 공부하는 것’을 꼽았습니다.
수면은 아이의 정신 건강과 감정 조절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전날 충분히 잠을 자면 하루 종일 짜증이나 화가 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잠이 부족한 날은 정반대입니다. 사소한 일에도 쉽게 짜증이 나고 심하면 자신도 모르게 화를 내기도 합니다. 아이의 기분 좋은 하루를 위해서라도 잠을 충분히 재워야 합니다.
요즘에는 과체중이나 비만인 아이들이 많습니다. 보통 늦은 밤까지 먹기 때문입니다. 늦은 밤까지 잠들지 못하면 과식을 억제하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고, 오히려 식욕을 돋우는 호르몬 ‘그렐린’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늦은 밤이면 유독 배고프고, 자꾸만 뭔가를 먹고 싶어서 참을 수가 없게 됩니다. 게다가 이때는 유난히 과자나 아이스크림처럼 설탕과 지방이 가득한 음식만 먹고 싶어집니다.
이 모든 것이 그렐린의 장난 때문입니다. 밤늦게 야식을 먹고 나면 식곤증 때문에 계획한 공부는 하나도 못한 채 부른 배를 끌어안고 잠자리에 듭니다. 그리고 다음 날 부은 얼굴로 아침을 맞이하지요. 믿고 싶지 않겠지만 하루에 6시간 자는 사람은 8시간 이상 자는 사람보다 과체중이 될 가능성 이평균 23%나 높다고 합니다.
반면 일찍 잘수록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우선 야식을 먹지 않으니 살이 찔 이유가 없어집니다. 게다가 밤 10 시에서 새벽 2시에는 성장 호르몬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어, 키도 크고 몸이 자라느라 온몸이 활성화되는 시간이기도 합니다. 아이가 잠에 빠져 있는 동안 아이의 뇌와 몸은 성장하고 소화하느라 낮에 활동하는 것과 비슷하게 끊임없이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잠을 자는 동안은 자연스럽게 살이 빠집니다.
.
.
.
.
지금까지의 내용은 지난 해 말 제가 쓴 책 <<아이성적 올려주는 초등독서법>> 의 일부입니다.
초등학생에게 독서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잠" 입니다. 충분한 잠은 아이의 몸도 키워주지만 두뇌도 좋아지게 만들고, 정서적으로 안정되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학교에서 그리고 공부하다 피곤을 느끼고 졸음이 쏟아지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이크로 휴식'이라는 방법을 쓰면 아주 효과적인데요, 제가 쓴 이 책에 그 방법이 아주 쉽고 자세하게 들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초등 내 아이가 책을 잘 읽고 글을 잘 쓰는 가장 쉬운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7107151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371071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