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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리치부캐 Aug 05. 2022

Typeform, 지금 바로 고객 확보하기

전문성과 편리함을 갖춘 누구나 알아둬야 할 서비스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공부하고 실천하는 리치부캐입니다. 이번에 소개를 드릴 도구는 Typeform입니다. 도구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이 서비스는 고객 정보 등을 확보하기 위한 설문지 작성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고객의 이메일을 수집하거나 고객 리드를 생성을 할 때에 필요한 것이 Contact Form 혹은 입력 양식입니다. 과거라면 일일이 전화를 받아서 고객의 이메일과 이름, 전화번호를 받아 적거나, 이메일로 수집된 정보를 따로 풀어서 엑셀로 저장을 해야 했었을 것입니다. 여기보다 조금 더 나아간 것이 홈페이지에 만들어서 수집하는 Contact Form입니다.




Typeform과 같은 입력폼 서비스가 필요할까?

이런 서비스가 왜 필요하지?라고 생각하실 수가 있지만, 의외로 사업을 해보니 영업과 마케팅의 시작점이 바로 이 고객정보 수집에서부터 시작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을 쓰든, 쇼핑몰이나 웹사이트에 들어가면 끈질기게 요구를 하는 것이 이메일인데요. 우리가 서비스에 가입을 하면서 아이디를 생성하면서 자연스럽게 이메일을 제공을 하는 경우도 있으며, 무언가 추가 정보를 얻기 위해 이메일을 적어서 내기도 합니다. 이렇게 얻게 된 정보가 결국 상대방에게는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가장 기초자료가 되는 것이지요. 고객정보 확보 수단이 아직 없다면 고객정보 입력폼을 사용할 줄 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한 마케팅 업체의 문의 요청 페이지


하지만 이런 컨택트 폼을 만들려고 하면 웹사이트를 개발할 줄 알아야 한다는 단점이 있지요. 컨택트 폼 하나 만들려고 웹사이트 하나를 구성하는 노력을 해야 하는 점도 부담이 됩니다. 저도 다양한 개발 툴을 사용할 줄 알고, 개발언어도 배웠지만 실제로 이런 것을 하나 만들자고 하면 최소 몇 시간이 넘게 걸릴 것입니다. 누군가 처음 이걸 하는 사람에게는 며칠이 걸릴 일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담을 줄여줄 수 있는 것들이 바로 온라인 설문지입니다. Google 설문지와 Naver 설문지가 우리에게는 가장 익숙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두 서비스들은 그 포맷이 너무 투박해서 전문성이 떨어져 보이는 한계가 있습니다.


구글설문지와 네이버설문지




전문성과 간편한을 모두 잡은 Typeform

전문성과 간편함 이 두 가지 토끼를 동시에 잡은 서비스가 바로 Typeform입니다.


처음 이 서비스를 접했을 때에는 매우 신세계를 겪는 듯했었습니다. 깔끔한 UI에 생성자와 작성자 모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간결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한 문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유저 정보를 확보할 수 있게 여러 양식을 생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다양한 템플릿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더 쉽게 전문적으로 보이는 양식들을 간편하게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영어가 안된다면 접근성은 문제

제일 큰 어려움 중 하나는 서비스가 영어로 만들어져 있다는 부분인데요. 서비스의 언어 세팅에서 한국어를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영어와 에스파뇰만 선택이 가능하네요.

Typeform 언어 선택

나름 이 부분을 해결을 해보려고 크롬과 웨일의 자동번역 기능을 적용을 해보았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 서비스에서는 자동번역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을 했습니다.


크롬에서는 번역 자체가 작동을 하지 않고, 웨일에서는 번역 기능이 작업하고 있는 문서까지 번역을 해버려서 작업이 정상적으로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습니다.

크롬과 웨일에서의 Typeform 영한번역 적용


결국 영어를 기본값으로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약간의 부담이 될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서비스가 상당히 유저 친화적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쉽게 적응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점은 사악한 가격

사실 접근성을 가장 떨어뜨리는 것은 사악한 가격입니다. 보통 Free 요금제나 Standard 요금제를 통해서 최소한의 사용 요구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기본일 텐데, Typed는 정상적인 사용을 하려면 무조건 돈을 내야 하는 서비스입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고객정보 입력창이 한 달에 10번 입력받으면 닫혀버립니다. 100개의 고객 문의를 받으려면 한 달에 $30을 내야 하는데, 지금의 환율을 고려 시에 월 4만 원 꼴입니다. 1000개의 고객 문의를 받으려면 $59를 내야 합니다. 한 달은 비용이 어쩌면 크지 않을 수 있지만, 그래도 요즘 5G 핸드폰 요금 정도는 기본료로 발생이 합니다.


좀 비용을 낮춰볼까 싶어서 열심히 다른 서비스들도 찾아봤는데, 역시나 Typeform 정도의 퀄리티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는 아직 찾을 수 없었습니다. Paperform이나 Jotform 등의 서비스들을 찾아냈지만, 디자인 퀄리티나 인터페이스들이 만족스럽지는 못했습니다.




Typeform 사용을 선택하기

따라서 가격이 문제다라고 하면 구글 설문지나 네이버 설문지를 활용하는 것이 대안책이 되겠습니다. 고객 정보 입력 하나당의 가치가 높지 않고 많은 입력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면, 구글 및 네이버 설문지를 사용하거나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고객 정보 하나의 가치가 높고, 전문성을 내보일 필요가 있거나, 신속성이 요구되는 상황이라면 Typeform은 매우 훌륭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차후에는 Typeform으로 실제로 설문폼을 만들어서 배치하는 과정을 보여드리도록 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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