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억 사업가에게 배우는 투자 마인드

#댄 페냐 슈퍼 석세스 #성공 대가 #압도적인 목표 설정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댄 페냐라는 사업가가 있다. 현재 스코틀랜드 거스리 성(*castle)에 살고 있는 6,000억 자산가로 뼈때리는 조언으로 유명한 자기계발 멘토이기도 하다.


나는 사업가는 아니지만, 투자를 또 하나의 업(業)으로 삼고 있기에 성공한 사업가에 대한 연구를 많이 하는 편이다. 현재 댄 페냐의 <슈퍼 석세스>라는 책을 반 정도 읽었는데, 이 분은 상당히 매운 맛으로 뼈를 때린다. 뼈를 때리지만 그의 사업가 마인드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다면 투자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이 분의 관점을 통해 어떻게 해야 진짜 부자가 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첫째, 인생에서 가치 있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대가를 치러야 한다.


누구나 부자가 되길 원한다. 부자가 되어 나와 가족이 편하고, 행복하게 살길 원한다. 그런데 부자되기 소원은 대부분 이루어지지 않는다. 나도 지금보다 어렸을 때는 부자가 되려면 극강의 운을 타고 나야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다. 이제는 아닌 것을 알았다.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대가를 치르지 않기 때문이다.


사실,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관점은 댄 페냐만의 관점이 아니다. 내가 읽은 성공자, 부자들의 글에서 이미 보았던 문구다. 성공한 멘토이자 부자인 보도 섀퍼도 <멘탈의 연금술>에서 같은 말을 하고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반드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주식 투자에서 지불해야 할 대가는 무엇일까?


오랜 시간 치열하게 기업을 공부하고, 주식 투자 경험을 쌓는 것이다. 기업에 대해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고, 주식 투자 경험을 쌓는 것은 결코 지인의 '추천 종목'으로 쌓이지 않는다. 직접 충분한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야 하는 것이다.


대학_열공_공부_벼락치기.jpg 출처: ㅍㅍㅅㅅ by 상진 백


주식 공부할 시간이 없다고?


그럼 주식 투자를 동전 던지기에 맡기는 것과 같다. 앞면이 나오면 돈을 벌겠지만, 뒷 면이 나오면 돈을 잃는다. 돈을 잃어도 원망하지 마라. 찰리 멍거는 자격도 없는 사람에게 상을 줄 만큼 세상이 아직까지 미치지는 않았다고 하였다.


주식 투자로 한 번 돈을 벌고 싶다면 아무 주식이나 사도 된다. (*초심자의 행운에 빠져 결국엔 더 큰 돈을 잃는다.) 주식 투자로 지속적으로 자산을 불리고 싶다면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둘째, 엄청난 성공을 이루기 위해 목표를 높게 잡는다.


댄 페냐는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목표를 매우 높게 잡는다. 자신의 회사보다 큰 회사와 합병하여 합병 전에는 넘볼 수 없었던 큰 자금을 빌려 투자한다. 또한, 자신의 회사보다 더 큰 회사를 인수하기 위해 모든 에너지를 집중하기도 한다. 투자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빌리기 위해 회사 자본금의 대부분을 계약금으로 선지출하는 과감한 행동도 한다.


캡처.png 출처: 강철부대


한국에 사는 평범한 주식 투자자이지만 나도 목표를 높게 잡는다.


내 투자 목표 중 하나는 워런 버핏의 수익률을 뛰어넘는 것이다. 언뜻 보기에 불가능한 목표로 보인다. 하지만, 나는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워런 버핏의 자산을 뛰어넘겠다는 목표가 아니다.)


워런 버핏은 160조 원의 자산이 있기 때문에 투자의 제한이 있다. 워런 버핏(*혹은 버크셔 헤서웨이)은 성장률이 높아도 중소형주에 투자할 수 없다. 투자금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버핏이 중소형주에 투자한다고 해도 전체 자산 중 수익률 기여도가 매우 낮기 때문에 애플, 코카 콜라 등 시총 대형주에만 큰 비중을 담을 수 있다.


나는 버핏에 비해 투자금이 매우 매우 작다. 그래서 나는 충분히 공부하고 투자 경험을 쌓아 성장률이 높은 중소형주에 투자할 수 있다. 투자금이 적기 때문에 유의미한 수익률을 만들어낼 수 있다. (*이를 위해 계속 공부를 해나가고 있다.)


댄 페냐의 <슈퍼 석세스>에는 이 밖에도 성공한 사업가의 구체적인 경험이 많이 실려 있다. 이 책을 다 읽게 되면 블로그에 추가로 책에 대한 의견을 추가로 게시하겠다. 나와 당신이 투자로 성공하고 싶다면 간접적으로라도 성공한 사업가 마인드를 배워야 한다. 주식 투자를 게임이 아니라 사업으로 접근할 때 투자에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주식 시장, 공포는 '이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