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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스차일드 대저택 May 03. 2023

사이비와 혁신 기업을 비교해 보자

#사이비와 혁신 기업의 공통점과 차이점 #실체를 보는 눈

  전 세계에는 많은 사이비들이 있다. 금전적으로 사이비가 되면 사기꾼이고, 종교적으로 사이비면 사이비 종교가 된다.



  마찬가지로 전 세계에는 많은 혁신 기업이 있다. 애플이나 구글을 떠올려보자.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삶의 수준을 근본적으로 바꿔놓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사이비와 혁신 기업은 공통점이 있다.


  바로 '추종자'들이 있다는 것이다. 다단계에 걸려들어 네트워크를 형성한 판매원들, 사이비 종교에 빠진 신도들... 이들은 모두 추종자다. 최신 아이폰을 사기 위해 새벽부터 애플 매장에서 기다리는 충성 고객들도 추종자다.


  이들이 추종자가 된 데에는 공통점이 있다. '가치'있기 때문이다. 추종의 대상이 되는 사이비와 혁신 기업은 고객에게 꿈을 준다. 삶에 변화를 꿈꾸게 해 주고, 삶의 가치를 격상시켜 줄 것만 같은 '미래'를 선사한다.


  하지만, 사이비와 혁신 기업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이를 가르는 기준은 간단하다. '진짜'인지 보면 된다.


사진: Unsplash의Philippe Leone


  사이비는 그 순간에는 진짜인 것 같지만, 시간이 지나면 밝혀진다. 그것이 가짜였고, 추종자들에게 빨대를 꽂기 위한 '술수'였다는 것을 말이다. 추종자들은 사이비에 빠져 돈도 읽고, 가족도 읽고, 삶은 결국 파탄이 난다.


  반면, 혁신 기업은 진짜다. 혁신 기업과 함께 하면 시간이 지나도 기업이 성장함에 따라 추종자의 삶도 올라간다. 충성 고객이라면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소비하여 자신이 꿈꾸던 삶의 가치를 실현한다. 주주라면 성장하는 기업과 함께 하기에 삶의 수준이 올라간다.


  그렇다면, 여기서 한 가지 질문을 던진다. '진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사이비와 혁신기업은 겉으로 보기에 차이가 없는데 말이다. 내 기준은 아래와 같다.


실체가 있는지 살펴볼 것!



  사이비든 혁신 기업이든 추종자에게 설파하는 '핵심 가치'가 있다. 그 핵심 가치를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과거 행적과 현재 모습을 살피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핵심 가치'가 '사랑'이라고 해보자.


  대부분의 사이비 종교에서는 '사랑'을 '핵심 가치'로 내세운다. 그 사랑이 현실에 구현되려면, 종교에 전념할수록 사랑이 전파돼야 한다. 하지만, 사이비 종교에 빠지면 가족 간의 사랑이 깨지고, 친구와의 관계가 단절되고, 내 삶이 무너진다. 실체가 무너지므로 '가짜'라고 의심하고 끊어야 한다.


사진: Unsplash의Everton Vila


  최근 읽었던 JYP Ent. 의 박진영의 책을 보니, 그의 핵심 가치도 '사랑'이었다. 사랑을 실현하기 위해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시작하였고, 그 과정에서 진정으로 성공하길 원하는 아티스트를 성장시켰다. 그 결과, K팝을 선도하는 많은 아티스트들이 나왔다. 직원들에게 양질의 근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유기농 식사를 제공하고, 복지 제도를 확대하고 있다.


  겉으로 보면 기업이 충당하는 비용이 커져서 안 좋을 것 같지만, JYP Ent. 의 매출과 이익은 계속 성장하고 있고, 그에 따라 기업의 가치도 어느덧 3조 원을 넘는 기업으로 성장 중이다.


  사이비나 혁신 기업이나 겉으로 주장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다. 하지만, 실체가 있는지 파악해 보면 하나는 가짜고 하나는 진짜다. 우리는 진짜를 구분할 수 있는 눈이 필요하다. 없으면 노력하면 되고, 노력해서 눈을 길러내면 된다. 이것이 우리가 사기당하지 않고, 성장하는 기업을 찾을 수 있는 큰 비결 중 하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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