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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스차일드 대저택 Jul 17. 2023

당신의 자원을 '이것'으로 채워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기 #탁월한 기업을 보는 선구안

  유리병이 하나 있다.


  이 유리병 속에 자갈을 가득 넣는다.

  

  유리병은 모두 채워진 것일까?


  겉으로 보면 모두 채워진 것 같다.


  여기에 모래를 넣었더니 자갈 사이사이 빈 공간이 채워진다.


  유리병은 모두 채워진 것일까?


  겉으로 보면 모두 채워진 것 같다.


  여기에 물을 넣었더니 모래 사이사이 빈 공간이 또 한 번 채워진다.


  이 과정을 반대로 진행하면 어떻게 될까?


  물 - 모래 - 자갈 순으로 바꾸는 것이다.


  물이 먼저 채워진 유리병에 모래와 자갈이 들어갈 공간은 없다.


사진: Unsplash의Kier in Sight Archives


  이 간단한 실험에서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다.


물, 모래, 자갈을 모두 넣고 싶다면, 반드시 자갈을 가장 먼저 넣어야 한다.


  유리병은 시간이다.

 

  자갈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다.


  주어진 시간 안에 가장 중요한 일을 하지 않으면 시간은 덜 중요한 일들로 채워진다.


  시간을 덜 중요한 일들로 채워버리는 순간, 인생에서 중요한 일은 절대로 채워질 수 없다.


오늘보다 성장하고 싶다면, 당신의 시간을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데 '먼저' 사용해야 한다.


  주식 투자자의 관점에서 한 번 더 생각해 보자.


  유리병은 투자 자원(투자금, 투자 시간, 포트폴리오)이다.


  자갈은 시장에 있는 소수의 탁월한 기업이다.


  모래와 물은 시장에 많이 있는 다수의 평범한 기업이다.


  투자 자원을 탁월한 기업에 자본 배치하여 장기간 동행한다면 장기적으로 자산의 퀀텀 점프를 이룰 수 있다.


  하지만,


  투자 자원은 한정적이다.


  투자 자원을 수혜주, 분기 단위 어닝 서프라이즈주, 테마주로 먼저 채워버리면, 탁월한 기업을 채울 공간은 사라진다.


  단기적으로 작은 수익을 거둘 수는 있지만, 복리 효과를 누리기는 힘들어진다.


거참, 탁월한 기업을 선별하지 못하니 리스크를 줄이려고 분산하는 거 아니오?


  대부분의 사람들은 탁월한 기업을 선별하지 못해 위와 같이 말을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탁월한 기업을 선별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


  탁월한 기업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성장하는 수요, 경제적 해자, 사람(매니지먼트), 그리고 투자자 자신을 봐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 기사나 지인 등 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에만 관심을 주고, 직접 공부하지 않는다.



당신은 워런 버핏처럼 탁월한 기업을 선별할 수 있나 본데?


  나도 매우 부족함을 인정한다.


  부족하기 때문에 매일 출근 준비 전 한 시간 먼저 일어나 '회계 지식'을 공부하고, 독립적인 생각을 다듬으려고 이렇게 글을 쓰며, 하루도 빼놓지 않고 을 읽는다.


  이렇게 하다 보니 아주 조금씩 탁월한 기업을 보는 눈이 트이고 있다.


사진: Unsplash의Artur Aldyrkhanov

  결국,


  탁월한 기업을 고를 수 있는 선구안은 가지려는 행동을 시작해야 한다.


  (*물론, 시행착오까지 각오해야 한다.)


  투자든, 사업이든, 인생이든 시작과 끝은 ''에게 달려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오늘도 가치 있는 글을 전달하기 위해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시는 길에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응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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