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스차일드 대저택 Jul 25. 2023

당신이 가장 집중하고 싶은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삶의 우선 순위에 집중하기 #그 외는 제거하기

당신이 가장 집중하고 싶은 다섯 가지는 무엇인가?


  성공한 기업가가 나에게 물었다.


  나는 이 질문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본다.


  그리고 결론을 내려본다.


  첫째, 자유다.


  한 번 사는 인생, 삶의 주인으로서 온전히 살고 싶다.


  '시간이 없어서', '능력이 부족해서', '가족을 부양해야 해서' 등의 이유로 나의 삶을 회피하고 싶지 않다.


  두 번째, 경험이다.


  경험은 삶에서 매우 중요시하는 것이다.


  아직 인생의 전반기를 보내고 있기에 많은 것들을 배우고 싶다.


  경험을 통해 실수도 하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이는 모두 내 삶의 자양분이 될 것을 알기에 경험을 축적하려고 한다.


  셋째, 가족이다.


  가족은 내가 이 자리에 서있게 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존재다.


  가족이 있음에 감사하고 있으며, 내가 잘하든 잘못하든 뒤에서 응원해 주는 가족이 있기에 오늘 하루를 가치있게 살아갈 수 있는 것 같다.


사진: Unsplash의Patricia Prudente


  넷째, 직업이다.


  나는 직장인으로서 일에 책임감을 갖고 있다.


  아직 많이 부족하지만, 내 일이 가치 있음을 느끼고 있으며 일을 통해 내가 배우는 점도 많다.


  언제까지 직장 생활을 할지는 모르겠지만, 직장 안에 있는 동안은 내 일에서 가치를 좀 더 발견하고 성장하고 싶다.


  다섯 째, 투자다.


  투자는 내 삶의 핵심 화두 중 하나다.


  또한, 앞서 네 가지를 온전히 실현하기 위한 핵심 수단이기도 하다.


  삶의 자유를 위해 투자하고 있으며, 투자를 통해 돈과 삶에 대한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투자를 통해 가족에게 든든한 울타리를 제공해 주고 싶으며, 직업의 중압감에서 벗어나 가치를 우선하며 일하기 위해 투자가 필요하다.


  처음으로 돌아가 보자.


  사실,


  위의 질문은 스티브 잡스가 구글의 창업자인 래리 페이지에게 한 조언이다.


  잡스가 실제로 한 말은 다음과 같다.


당신이 가장 집중하고 싶은 다섯 가지 제품은 무엇인가? 나머지는 모두 제거하라

  구글의 핵심 제품, 서비스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래리 페이지에게 한 조언이다.


  이 조언에서 이제는 뒷부분에 집중해 보자.


  잡스는 '나머지는 모두 제거하라' 라고 조언하였다.


사진: Unsplash의Possessed Photography


  제거하지 않으면 영향을 받는다.


  내가 가장 이루고 싶은 것에 에너지를 집중해도 모자랄 판에 외부의 어쭙잖은 조언, 뉴스, 핫이슈 등에 영향을 받으면 흔들린다.


  투자자도 마찬가지다.


  투자자마다 자신의 강점이 모두 다르며, 참여하고 있는 투자의 속도와 방향도 가지각색이다.


  2차 전지 투자자가 소비재 기업 투자자에게 정보를 주면 소음이 될 수 있다.


  데이 트레이더가 장기성장주 투자자에게 조언을 주면 소음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간절히 이루고 싶은 방향성을 정했으면, 그 외는 소음이기 때문에 차단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다가 틀리면 투자가 폭망하는거 아니오!



  그러니,


  스스로 투자에 몰입하여 자기 판단력을 높여야 한다.

 

  투자자도 당연히 완벽하지 않기에 과정 속에서 경로를 수정해야 할 때가 많다.

  

 이때,


  외부의 소음에 의한 수정이 아니라 나의 독립적 판단에 따른 경로 수정이어야 한다.


  그래야,


  과정 속에서 경험이 축적되고, 0.1%의 성장이 누적되는 것이다.


  아직 부족한 투자자 1인으로서 나도 투자의 세계에서 많은 실수를 누적하고 있다.


  다만,


  이 모든 실수들이 미래 성장의 자양분이 될 것을 알기에 오늘도 내가 집중할 것에만 집중하고 나머지는 제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늘도 가치 있는 글을 전하기 위해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로 가시는 길에 작은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좋아요'와 '응원 댓글'은 큰 힘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산 주식이 20% 하락하면 어떻게 대응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