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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스차일드 대저택 May 15. 2024

투자 기업 선별할 때 '변화'가 중요할까?

#찰리 멍거 #경제적 해자 #탁월한 기업 선별 기준

  오늘은 투자 기업을 선별할 때 고려할 사항에 대해 생각해보려고 함.


  1. 오늘도 습관처럼 버핏과 멍거 할아버지 영상을 몇 개 시청하였음.


  2. 투자 인생의 롤모델로서 그들의 삶의 궤적을 1/100 이라도 따라가보고 싶은 진한 마음에서 우러난 행동임.


  3. 이번에 본 영상에서 인터뷰어는 멍거 할아버지께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지에 대해 물었음.


  4. "멍거 할아버지, 당신은 기업에 투자하시나요?"


  5. 멍거 할아버지의 답을 듣기 전에 각자 답을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람.


  6. 각자의 답을 떠올리시기 전에 나의 뒤죽박죽 생각 흐름을 한번 들어주었으면 좋겠음.


  7. 읽고 있는 경제 신문에서는 최근 우주에 대한 특집 기사를 매일 싣고 있음.


  8. 요는 우주 시대 무한 가능성이 있으니 우리 나라, 우리 기업도 우주 투자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 뭐 그런 뉘앙스가 느껴짐.



  9. '오호라! New Era, 변화에 발 맞춰 우주 산업에 투자합니다!'


  10. 누군가는 기사를 보고 이러한 발상이 무조건 반응 마냥 터져나올 수 있겠음.


  11. But, 읽어도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겠는 나는 제목만 읽고 다음 페이지로 스윽 넘겼다는 거임.


  12. 언뜻 생각해봐도 우주 산업은 매우 유망한 산업이고 무한한 성장성이 기대되는 산업이겠음.


  13. 그런데, 내 입장에서 우주 산업은 Out of Competence, 능력 범위 밖이라는 것임.


  14. 우주 산업이 열리면 어느 기업이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갖는 것일까?


  15. 아마존의 블루 오리진? 테슬라의 스페이스 X? 혹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6. 우주 산업이 열릴 때 누가 압도적인 우위 기업이 될 지에 대한 감도 오지 않으며, 예측이 맞을 가능성은 매우 낮음.


  17. 그러니 낮은 확률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는 것임.



  18. 지난 번 멍거 할아버지께서 대부분의 결정을 "너무 어려움' 폴더에 던져놓는다는 말과 일맥상통하겠음.


   19. 이 쯤에서 4번으로 다시 돌아가봅시다.


  20. 멍거 할아버지는 뭐라고 대답했을까?


  21. 큰 변화가 없는 기업들에 투자합니다.


©유튜브 BZCF


  22. 멍거 할아버지 insight 는 지금 당장 돈 벌고 싶은 투자자들의 관점과 상당히 거리가 있음.


  23. 많은 사람들이 지금 당장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종목을 찾기에 혈안이 되어 있음.


  24. 그런 사람들에게 멍거 할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음.


  25. 그런 거 난 모르겠고, 큰 변화 없이 잘 하는 거 계속 잘하는 기업에 투자하겠네.


  26. 공격적인 투자가 아니라 방어적인 투자를 지향하는 것임.


  27. 겉으로 볼 때, 공격적인 투자는 큰 수익률을 가져다 줄 것 같은 환상을 심어줌.


  28. but, 공격적인 투자는 아귀가 맞을 땐 크게 벌지만, 아귀가 틀어지면 크게 읽을 high Risk를 감수해야 함.


  29. 앞서 예를 들었던 우주 산업은 매우 전도 유망한 분야임.


  30. 분명, 우주 테마를 쭉쭉 타고 단기간에 크게 상승할 종목도 나올 수 있음.


  31. 그런데, 어떤 타이밍에 매수해서 어떤 타이밍에 매도해야 하는 것임?


  32. 타이밍 매매는 타이밍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질 때에만 큰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것임.


  33. 멍거 할아버지는 타이밍 모르겠으니 굳이 타이밍 필요없는 기업에 투자하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임.


©유튜브 BZCF

  34. 멍거 할아버지는 큰 변화가 없지만, 해자가 있는 기업에 오래오래 투자하시는 분임.


  35. 단적인 예가 코스트코 아니겠음?


  35. 버크셔 해서웨이가 오래오래 투자했던 기업이지만, 심지어 버크셔가 코스트코를 매도했음에도 멍거 할아버지는 돌아가실 때 까지 코스트코 개인 지분을 보유하고 계셨음.


  36. 코스트코 뭐 하는 곳임?


  37. 창고형 할인 매장 아니겠음?


  38. 창고형 할인 매장에 뭐 특별한 것이 있는 것일까?


  39. 특별한 것이 없음, 다만 코스트코는 창업주 짐 시네걸을 필두로 일정 마진이 넘어가면 초과 이익은 고객이 퀄리티 제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도록 마진을 높이지 않음.


  40. 또한, 수십 년간 코스트코에서 일했던 직원을 경영자로 올려 직원을 대변하는 매니지먼트를 구성하고 있음.


  41. 코스트코 한번도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간 사람은 제품 퀄리티에 대한 믿음이 생기기 마련임.


  42. 그러니 또다른 미국의 할인 매장 강자, 월마트를 장기 수익률로 압도하고 있으며 이마트는 아예 상대가 되지 않고 있음.



  43. 이마트도 코스트코처럼 트레이더스 만들고 하던데?


  44. 기업의 매니지먼트, 기업 문화, 비즈니스 모델은 하루 아침에 바뀌는 것이 아님.


  45. 중국이 G2 경제 대국이니 국가 자본 퍼부어서 제 2의 에르메스 만들 수 있을까?


  46. 기업의 압도적인 경쟁 우위는 매우 오랜 시간과 노력이 꾸준히 필요한 부분인 것임.


  47. 한번 경제적 해자가 구축되면 그 지위에 대한 프리미엄을 부여하는 것이고, 자영업도 권리금을 지불하여 가게 인수하는 것임.


  48. 당신이 장기적으로 안팔아도 되는 기업을 선별하고 싶다면?


  49. 변하지 않는 압도적인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에 처음부터 들어가야 함.


  50. 굳이 타이밍을 잴 필요도 없으며, 하락해도 마음 편히 계속 사들어갈 수 있는 기업이 당신 편에 서는 것임.


  51. 변하지 않는 가치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시길 바람.


  52. 생각보다 변하지 않는 것이 우리 삶에 중요한 경우가 매우 많음.


  53. 이상 끝.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 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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