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투자 기준 #퀄리티 투자 #투자 대가에게 배우기
오늘은 기업에 대해 주인 의식을 갖고 투자하는 로버트 비널의 비즈니즈 오너 펀드에서 시작합니다.
얼마 전부터 generalfox님이 번역해 주신 비즈니스 오너 펀드 투자자 서한을 출력하여 읽고 있습니다.
투자 경력이 쌓이면서 저명한 투자자들을 하나, 둘씩 알아가고 있습니다.
그들을 실제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어 보면 좋겠지만, 그들이 쓴 양질의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제 능력 범위를 넓혀 가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로버트 비널은 2008년 하반기부터 비즈니스 오너 펀드를 운영하기 시작하여 2025년 9월까지 펀드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의 투자 서한을 읽으면서 많은 투자자의 가치관이 중첩됨을 느낍니다.
21세기 가치 투자(혹은 퀄리티 집중 투자)의 뿌리인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가 스쳐가고, 몇 년 전에 읽었던 닉슬립의 노마드 투자서한, 테리 스미스도 스쳐 지나갑니다.
로버트 비널의 3가지 투자 기준은 애덤 시셀의 책에 나온 관점과 거의 일치합니다.
로버트 비널의 3가지 투자 기준은 무엇일까요?
1. 10년 뒤에도 살아남을 훌륭한 기업 (Business)
2. 유능하고 정직한 경영진 (Management)
3. 합리적인 가격(밸류에이션) (Price)
애덤 시셀은 책에서 3가지 기준을 BMP로 축약하였습니다.
애덤 시셀의 책을 읽으면서 BMP는 현재까지 투자 기업을 소유하는 기준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로버트 비널의 주주서한을 읽다 보니 BMP는 투자자 한 명의 기준이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워런 버핏과 찰리 멍거는 이미 20세기 중반부터 같은 기준으로 기업을 선별하였으며, 닉슬립, 테리 스미스 등 대부분의 가치 투자(퀄리티 투자)자들의 기준도 대동소이합니다.
다만, 로버트 비널의 투자에서 '강화'된 부분이 있다면 '비즈니스 오너' 마인드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기업 에르메스는 1837년에 티에리 에르메스가 파리에 설립한 패션, 가죽 기업입니다.
타임머신을 타고 1837년으로 돌아가 티에리 에르메스 그 자체가 되지 않는 한, 우리는 기업 에르메스를 창업할 수 없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르메스 같은 기업을 창업할 능력을 갖추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언제든지 기업 에르메스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파리 증권거래소에서 거래돼 있는 상장 기업이며, 1993년에 상장되었으니 '주인'이 되고 싶다면 언제든지 주식 시장에서 소유권을 매수하면 됩니다.
에르메스의 소유권(주식)은 단 한주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도 주인이 될 수 있고, 옆 짚 철수와 영희도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주식 시장에서 소유권을 사고팔 수 있으니 주인이 되는 것은 가치 없는 일일까요?
주인 의식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인 의식을 갖춘 주인은 아무거나 소유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진정 가치를 인정할 수 있는 귀하고 소중한 것을 소유하길 원합니다.
주인은 오물이 금덩이를 덮고 있다고 해서 오물로 치부하며 금덩이를 버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물에 덮인 금덩이를 깨끗하게 세척하여 소중한 장소에 보관할 것입니다.
가치 있는 재화가 금덩이가 아니라 기업이라고 해도 진정한 주인의 행동은 바뀌는 법이 없습니다.
기업의 창업자 혹은 중간에 합류한 소유권자인지를 떠나 진정한 주인은 자신의 기업이 가치 있음을 알고, 시간이 흐름에 따라 미래 가치가 증가할 것에 확신을 갖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소유한 기업에 유능하고 정직한 경영진이 기업을 오래 운영하길 바라고, 시간이 지날수록 지속 가능하게 성장하길 원합니다.
앞의 두 부분이 충족되며, 합리적인 가격에 거래된다면 주인은 보유한 주식을 (추가) 매수할 수 있으며, 가치 있는 다른 기업의 소유권을 매수하여 또 다른 기업의 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로버트 비널의 비즈니스 오너 마인드는 2025년 주식 투자자들과는 맞지 않아 보입니다.
극단적으로 매매회전율을 낮추는 방식에 가깝기 때문입니다.
역설적으로 대부분의 투자자들과 다른 길을 가기 때문에 경쟁자가 매우 적고, 심리적 진입 장벽이 높게 쌓인 투자 방식이 됩니다.
2008년~2024년 반기까지 비즈니스 오너 펀드의 연평균 수익률은 15.6%입니다.
만약 연평균 15%를 100%로 보장하는 투자처가 존재한다면, 저라면 모든 자산을 투자처에 집중 투자할 용의가 있습니다.
(*세상에 연평균 수익률 15%를 100% 보장할 수 있는 투자처가 없다는 것이 한계입니다.)
로버트 비널의 펀드는 20년에서 몇 년 부족한 기간 동안 지속 가능한 성장을 증명하고 있는 퀄리티 펀드입니다.
좋은 선배 투자자분들 덕분에 양질의 글을 읽고, 투자에 대한 깊이를 쌓아나갈 기회를 자주 얻고 있습니다.
가치 투자(퀄리티 투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시간 되실 때, 로버트 비널의 주주 서한을 일독해 보실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한 번 사는 인생 진심을 다했으면 좋겠습니다. 흘러간 돈은 다시 벌면 되지만, 지나간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당신은 행동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