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타 May 04. 2023

출근길의 눈치게임

우리나라, 특히 수도권은 거주 지역과 업무 지역이 뚜렷하게 구분되어 설계되었다. 그래서 출근시간이나 퇴근시간에 대부분 사람들의 이동 방향이 비슷하다. 하지만 '대부분'이라는 표현에는 그 반대의 사람이 있다는 것이고, 내가 바로 그런 사람이다. 내 출근길은 업무 지역인 역삼동에서 출발해서 거주 지역인 분당으로 향한다. 그래서인지 특히 지하철역 근처에서는 90% 이상의 사람들이 역에서 나와 각자의 건물로 향할 때 나만 거꾸로 걸어간다. 그렇게 반대 방향의 인파를 뚫고 가다 보면 마치 흐르는 강물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가 된 느낌이다. 다만 연어는 몸으로 부딪히면서 스스로 물살을 가르며 나아가는 반면 나는 마주쳐오는 사람들과 왼쪽 오른쪽의 눈치게임을 끊임없이 해야 된다는 차이가 있다.


우리 회사 건물의 장점 중 하나는 지하철역과 바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지하철에서 내린 뒤 출구 계단 옆 전용 입구로 들어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면 건물 지하 1층이다. 그리고 바로 오른쪽에 엘리베이터가 있다.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사람이 많고 적음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많으면 많은 대로 곧 엘리베이터가 온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고, 적으면 적은 대로 편안히 기다리면서 글 하나를 읽을 수 있어서 좋다. 하지만 에스컬레이터에 올라왔을 때 엘리베이터 문이 이미 열려있는 경우, 특히 맨 앞에 있는 사람과 눈이 마주치는 경우에는 서로 눈치게임이 시작된다. 나는 나대로 잠깐만요 소리를 지르며 달려갈지 안 타는 척 보낼지 고민하고, 그 사람은 순간의 눈치로 열림 버튼을 눌러야 할지 고민하는 게임을 하게 된다. 그리고 나는 어쩔 수 없는 내향인이라 결국 보내는 쪽을 선택하고 안 타는 척 다른 방향으로 갔다가, 문이 닫히고 올라가면 다시 엘리베이터 앞으로 돌아온다.


하지만 오늘 이 눈치게임도 서로 참전 의사가 있어야 성립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은 사람이 없어서 엘리베이터 안쪽에 타고 있었다. 기다리던 사람들이 다 타고 문이 닫히려는 순간 방금 에스컬레이터에서 올라온 사람이 잠깐만요 하면서 달려왔다. 하지만 맨 앞에 있던 사람이 닫기 버튼을 눌렀고, 엘리베이터는 달려오는 사람 눈앞에서 문이 닫히면서 그대로 올라가버렸다. 살짝 충격적이면서도 어쩌면 내가 엘리베이터를 보내는 쪽을 선택하는 이유에는 거절에 대한 두려움도 무의식적으로 작용한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내가 판단보다는 이야기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는 걸 깨닫기도 했다. 아마 예전이라면 '저 사람은 왜 그랬을까' -> '배려심이 부족해서 그런 걸 거야' -> '저 사람은 배려심이 부족한 사람이구나' 라고 판정해 버렸을 것 같다. 하지만 오늘 이 광경을 보면서 처음 든 생각은 '어쩌다 저런 행동을 하는 사람이 되었을까'였다. 살아가면서 어떤 경험을, 어떤 사연을 가졌기에 이런 행동을 하게 되었을까가 궁금해졌다. 요즘 에세이를 많이 읽다 보니 이런 궁금증이 먼저 들게 된 것 같다. 에세이를 보다 보면 경험이 생각을 만들고, 생각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그 행동으로부터 다시 새로운 경험이 나오는 조화의 흐름이 느껴진다. 이러한 이야기들에 익숙해지다 보니 어떤 행동을 보면 그 사람의 생각과 경험이 자연스럽게 궁금해지면서 판단이 보류되는 것 같다. <비폭력대화>에서 관찰할 때 판단이나 평가를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나도 모르는 사이 실천되고 있었다.

작가의 이전글 이왕 쓸 글이라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