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류광호 Feb 05. 2020

성경에서 말하는 복이란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창세기 12 : 2) 너는 복이 될지라. 표현이 시적이고 간결한데, 네가 복이 될 거란 것이다. 운 좋은 일이 여러 번 생길 것이다, 이런 것이 아니라 너 자체가 복이 될 거란 것이다. 너 자체가 부요함이 되고 너를 만나는 사람마다 부요함이나 풍요로움을 맛보게 될 것이다, 라는 뜻이다. 그런 부요함과 풍요로움은 무엇인가? 복이란 무엇인가?     


성경에서 말하는 복이란 하나님의 아름다움과 탁월함이 구체적으로 나의 인격을 통해서 구현되는 것을 말한다. 구체적이라고 하는 건 ‘몸의 형태를 다양하게 띠면서’라는 뜻이다. 구체적으로 나의 인격을 통해서 구현되는, 드러나는 형태를 복 또는 복된 인생이라고 말한다. 이 복은 하나의 단조로운 형태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 숫자만큼의 다채로운 형태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장경철(서울여대 교수)

작가의 이전글 다문화주의자_1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