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리별 Jul 07. 2023

승진의굴레 1_대리말년차


승진 연한이 되었다.


이제 승진을 위한

아웃풋을 내놓아야 한다는 게


23도로 에어컨이 나오는 부장실에서

(환경 생각 안하냐 진짜 좀 아껴라!!)

15분 동안 이어진 설교의 핵심이었다.





순간을 상상조차 하지 않았다.

승진에 자신 있는 편은 아니어서일까?




회사에 다녀본 사람이라면 알 것이다.


승진이란 매우 인간적인 영역이라

정치적인 부분도 신경을 써야 하지만


사내 정치에 숙맥인데다

그저 뒤에서 열심히 일하는

웅녀 스타일에 가까운 나란 인간은


승진에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에

별다른 특이점이 없었다.



몇 천을 투자한 대학 졸업장은

승진에라도 좀 써먹어야 하는데

웃음이 날 정도로 반영이 되지 않는다.


왜?


이 회사의 인사관련 부서나 요직에는

내가 나온 대학 출신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번엔 출산 후 얼마 지나지 않았단

아니, 비슷한 연차의 직원이 일을 많이 했단

아니 아니, 나의 상사가 별다는 힘이 없다는


핑계를 대며 넘어갈 거지만


다음 인사발령일이 올때까지

내 무의식은 온통 승진을 염두할 텐데


이거 왠지 가오가 떨어진다.


그래서 내가 요즘 유튜브에서

덱스 영상을 그렇게 본다.


작가의 이전글 퇴사 준비생의 일기 2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