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길건우 Aug 04. 2018

주가지수연동예금(ELD)

주가지수연동정기예금(ELD, Equity Linked Deposit)이란 정기예금과 주가지수 옵션 등을 결합하여 만든 정기예금이다. 원금의 일부 또는 이자를 KOSPI200 등과 연계된 주가지수 옵션 또는 선물 등에 투자하는 정기예금을 말한다. 증권사의 주가 연계증권(ELS)와 비슷하지만 원금손실에 대한 안정성이 더 높다.  

 원금 보장을 하면서 금리는 주가지수 변동에 따라 변동이 있지만 원금과 1% 내외의 이자를 보장하기도 한다. 보통 적은 일반 예금금리에 대한 불만, 펀드 투자시 발생할 원금손실의 위험회피 등의 목적을 가진 안 정형을 추구하지만 조금 더 나은 금리를 받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주로 투자를 한다. 비슷한 상품인 증권사의 주가 연계증권(ELS) 상품과 다르게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최고 5,000만 원까지 보장된다.  
 
 ELD의 수익구조는 옵션의 수익구조를 이용하므로 매우 복잡하다. 상승수익추구형(낙-아웃 콜 형, Knock Out Cal), 하락수익추구형(낙-아웃 풋 형,Knock Out Put), 양방향 수익추구형(낙-아웃 콜풋형, Knock Out Cal & Put) 등으로 수익구조를 정할 수 있다. 

 낙-아웃 콜(Knock Out Cal) 형의 경우 주가지수 하락 시 원금을 보장하면서 상승률에 따라 수익률이 정해지지만 사전에 정해둔 일정 지수 이상을 넘어설 경우 무효화되거나 소정의 이자만 받게 된다.

 낙-아웃 풋(Knock Out Put)형의 경우 주가지수 상승 시 원금을 보장하면서 하락률에 따라 수익률이 정해지지만 사전에 정해둔 일정 지수 이하를 넘어설 경우 무효화되거나 소정의 이자만 받게 된다.

 낙-아웃 콜풋(Knock Out Cal & Put)형의 경우 주가지수가 일정 지수 범위 내에서 상승하거나 하락할 경우 그 비율에 따라 수익률이 정해지지만 사전에 정해둔 일정 지수 이상 또는 이하를 넘어설 경우 무효화되거나 소정의 이자만 받게 된다.
 
 예를 들어 ‘농협의 지수연동예금(ELD) 18-8호‘ 상승 낙-아웃콜형의 경우 코스피 200지수를 기초로 하여 최초 지수 대비 만기 지수가 0% ~ 15% 구간 범위 내에서 상승한 경우 연 1.5% ~ 5.10%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낙 - 아웃 콜 형


 
 반대로 하락 낙-아웃풋형의 경우 최초 지수 대비 만기 지수가 0% ~ 15% 구간 범위 내에서 하락한 경우 연 1.5% ~ 5.10%까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두 상품 모두 사전에 정해둔 0% ~ 15%를 넘어서는 경우에도 연 1.5%의 금리는 확정 지급한다. 
 

낙 - 아웃 풋 형



첨부자료 : 지수연동예금(ELD) 상품설명서

 
길건우 자산관리사(rlfrjsdn@naver.com)

매거진의 이전글 은행 MMDA 단기투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