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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 - 사랑도, 분노도 인간이기에

일본 감성 스릴러 영화, 첫 번째

얼마 전 뉴스기사를 본 적이 있다인맥거지최근 인간관계의 트렌드가 사람을 사귀는 것이 아니라 정리하는 단계로(혹은 아예 관계를 맺지 않는 것으로변해가고 있다는 것이다혼자 할 수 있는 놀이문화가 많이 생겨서일이라는 것이 공동체 사이에서 하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몫을 하면 되는 방식으로 바뀌어서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그 중 가장 눈에 띄는 이유가 인간관계에서 오는 상처이다굳이 내가 그 사람과 어울렸다가 시간은 시간대로 쓰고돈도 돈대로 쓰고 상처받기 싫다는 것이다분노라는 감정도 마찬가지다누군가에게 심하게 상처를 받았을 때그 대상이 내 호의와 감정을 배신했을 때사람은 분노를 느낀다하지만 그 분노의 감정이 두려워 관계를 멀리하면 사랑’ 역시 찾을 수 없다.
 

영화 <분노>는 꽤나 큰 인내심을 가져야만 하는 작품이다원작 소설 자체가 강렬한 스릴감보다는 드라마적인 관계에서 오는 스릴감을 보여주기 때문에 편집지점이 적절하게 나오기 힘들다인물의 감정을 통해 장면을 나누자니 이 감정을 보여줄 장면이 없고또 장면에 따라 나누자니 강렬함이 드러나는 장면이 많지 않다그러다 보니 감정이 올라오기 전까지 시작부가 복잡하고 지저분하다. 4개의 이야기(치바도쿄오키나와형사들)를 동시에 보여주려다 보니 좀 익숙해진다 싶으면 끊어지고 또 끊어진다하지만 중반부세 사람을 의심할 만한 단서들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이야기는 힘을 얻게 된다그리고 이 힘에는 세 사람이 맺고 있는 관계가 큰 역할을 한다.

치바 이야기를 먼저 보자뱃사람 요헤이는 3개월 전 가출한 딸 아이코를 집으로 데려온다그리고 그 딸 아이코는 2개월 전 갑자기 나타나 요헤이네 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타시로에게 관심을 보인다자연스럽게 연인관계가 되어가는 타시로와 아이코헌데 이 두 캐릭터에게는 쉽게 놓칠 수 있는 중요한 점 두 가지가 있다타시로는 자신의 이야기를 거의 하지 않는다그가 말을 늘어놓는 대상은 아이코 뿐이다아이코는 타시로에게 유일한 소통의 통로가 되어주는 여인이다그리고 그녀의 아버지 요헤이는 딸이 지능적으로 모자라다는 점 때문에 불행하다고 여긴다이들 관계의 아픔은 여기서 온다요헤이가 만든 프레임 때문에딸이 지능적으로 모자라기에 유흥업소에 갇혀 일을 했다는 생각딸이 불행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녀 자신에게 있다는 생각그리고 그 불행 때문에 사랑 역시 정상적인 사람하고는 할 수 없을 거라는 생각 말이다
 

도쿄 이야기는 약간 충격적일 수도 있다게이 육식남들이 출연하기 때문이다유마는 게이 클럽파티에 참석하고 게이 친구들과 어울리는 적극적인 육식남이다그는 신주쿠의 한 게이 사우나에서 만난 나오토를 강간한다그들의 첫 정사는 너무 자극적이었으나 이후 두 사람은 가까워진다자신의 과거를 이야기하지 않는말수가 적은 나오토하지만 유마는 그런 나오토에게 끌리고 나오토도 유마가 싫지 않다갈 곳 없는 나오토는 유마네 집에서 동거를 하고 두 사람의 사이는 연인처럼 가까워진다병이 들어 죽음의 순간에 가까워진 유마 어머니의 병간호까지 책임져주는 나오토마치 가족 같은 그이지만 유마는 그를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첫 번째는 겉으로는 육식남인 유마이지만 사실은 자신이 이룩한 사회적 직위가 게이라는 이유로 무너질 수 있기에 정체를 숨기고 살아가기 때문이다.(그래서 유마는 어머니의 장례식에 나오토를 오지 말라고 한다.) 두 번째는 나오토에게 동질감을 느꼈던 숨겨진 과거가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그의 친구들의 집이 털리면서 유마는 나오토를 의심한다그리고 그가 정체를 숨기는 이유가 살인사건의 범인이기에 그럴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한다.

오키나와 이야기는 가장 어린 주인공들이 등장한다고등학생 이즈미와 타츠야이즈미는 오키나와로 이사를 왔고타츠야는 원래 이 지역 토박이다배를 타고 이즈미에게 무인도를 구경시켜주는 타츠야이즈미는 그 아름다운 무인도에서 배낭족 타나카를 만난다활발한 성격에 다양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무엇이든 능숙한 타나카는 이즈미와 빠르게 친해진다아름다운 오키나와의 섬처럼 아름다울 것만 같았던 이야기는 이즈미의 강간사건을 계기로 급속도로 우울해진다이즈미는 술에 취해 사라진 타츠야를 찾기 위해 돌아다니던 중 미군에게 강간을 당했고 어린 타츠야는 온몸을 떨며 그 모습을 바라보고 있을 수밖에 없었다자신의 어머니를 헤픈 여자라고 생각하기에 강간당한 자신의 모습을 알리기 싫은 이즈미타츠야는 고통을 간직한 이즈미에게 아무것도 해주지 못하는 자신이 한스럽게 느껴진다그런 그에게 기둥처럼 다가오는 존재가 타나카다알고 보니 그날 현장에 있었던 타나카타나카는 경찰을 부르고 택시로 그들의 뒤를 쫓았었다하지만 아무한테도 말하지 말라는 이즈미의 말에 무력한 자신이 한스럽다 말하는 타나카. ‘난 널 믿어라는 타나카의 한 마디가 타츠야에게 힘이 되어주었고 타츠야는 타나카와 함께 이즈미를 위해 무엇을 해줄 수 있는지 고민한다.

타시로나오토타나카이 세 사람은 관객들에 의해 의심을 받는다과연 세 사람 중 진짜 범인은 누구일까하지만 이 작품의 진정한 의미는 범인 찾기가 아니다그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이다이 세 사람 중 범인이 있다면 이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아이코유마타츠야는 큰 상처를 받을 수밖에 없다마음 속 상처를 가진 세 사람에게 범인으로 의심받는 세 사람은 기둥처럼 다가왔고 빠르게 삶의 한 구석에 자리 잡았다만약 이 기둥이 뽑힌다면 그들은 무너질 것이다다시 일어서기 힘들 정도로하지만 영화는 무너진 관계로 일어서기 힘들다고 관계를 맺지 않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고 있다이는 마지막 장면에서 잘 드러난다사랑하는 사람이 떠났기에 절규하는사랑하는 사람을 찾았기에 절규하는 두 장면이 장면의 대비는 결국 인간이라는 존재가 관계를 맺지 않고는 살아갈 수 없는 존재라는 것을 알려준다.
 

내가 이런 생각을 하게 된 건 범인의 심리와도 관련되어 있다마지막 정체를 드러내는 범인은 어쩌면 지나치게 허무할 정도로 최후를 맞이한다하지만 이 최후에는 한 가지 특이한 점이 있다바로 범인이 그 사람을 굉장히 믿었다는 점이다아니잔혹하게 사람을 죽인 범인이 사람을 믿다니형사들은 범인과 함께 일했다는 남자를 만나 그에 대해 듣는다범인은 잔인한 성격사람이 약함을 보이면 그 약함을 이용해서 자신의 발아래에 두려는 극악무도한 녀석하지만 범인이 그날 사람을 죽이기 전 당했던 일그리고 그가 살아온 길을 보자면 왜 그런 최후를 맞이하였는지왜 살인을 저질렀는지 알 수 있다.
 

얼마 전 우리나라에서도 큰 논란이 되었던 파견직은 일본에서도 문제가 되는 부분이다이 파견근무에 의해 공사판으로 일을 나갔던 범인은 거긴 지난주 작업장이었는데?’라는 담당자의 전화에 분노한다당연히 담당자가 사과를 하거나 다른 일터로 보내는 일은 없다무더운 여름하루 종일 일터를 향해 걸었던 범인은 분노한다얼굴도 알 수 없는 그 대상의 목소리에 분노한 것이다하지만 이 분노를 풀 수 없다자신의 위에 군주처럼 군림한 파견 회사에게 직접 풀어낼 수 없는 응어리를그는 친절하게 차를 건넨 자신이 앉아서 쉬고 있던 집의 주인에게 풀어버린다인간에게는 나쁜 습성이 있다더 약한 사람에게 분노를 푸는 것자신의 마음에 품은 분노를 더 약한 사람자신을 사랑하는 사람에게 가하는 습성이헌데 범인은 마지막 순간 그러지 않는다내면에 쌓인 분노를 자신을 믿어준 누군가에게 풀지 않는다그 이유가 무엇일까그건 사랑이다범인은 그 대상이 준 사랑을 배신하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자신의 정체가 그 사람에게 상처를 주더라도자신이 한 행동에 그 사람을 아프게 하더라도자신에게 믿음을 준 그 사람을 사랑하기에 살인을 저질렀던 그때와 같은 행동을 하지 않은 것이다.

이 부분은 영화와 책이 가진 차이점이다이상일 감독은 책이 가진 모호한 지점(개인적으로 원작의 경우 사랑과 분노가 가지는 지점이 좀 모호하다는 생각이 들었다.)을 해소하기 위해 이런 마무리를 택한 것이 아닌가 싶다인간(人間)은 사람을 뜻하는 인()자에 사이라는 간()자를 쓰고 있다단어 자체에 사람과 사람 사이라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사람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 인간이란 존재가 살아가야 하는 길이다관계는 분노를 가져온다나에게 해를 끼치고욕을 하며큰 실망감과 상실감을 가져온다하지만 사랑도 관계에서부터 온다누군가에게 사랑을 받고 싶다면또 주고 싶다면 다가가야만 한다분노가 있기에 사랑이라는 감정도 존재한다분노가 없다면 사랑이 얼마나 소중한지또 아름다운지 알 수 없다상처받는 게 두려워누군가에게 분노의 감정을 품을 것이 두려워 관계를 피한다면 사랑 역시 멀어질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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