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터 강민호 Mar 06. 2020

예측의 오류

이해관계지에 주목하라.

 불확실성이 커질수록 미래를 예측하고자 하는 욕망의 본능도 함께 커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유튜브와 다양한 책에서 대중의 욕구에 화답하듯, 미래를 예측하고 전망하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예측들은 무의미할 확률이 높습니다.  


경제적 성공은 예외적이고 희귀하다는 점에서 극단값입니다. 따라서 경제적 성공을 위한 미래의 전망은 예측가능성이 극히 희박합니다.


왜냐하면 오차가 큰 표본인 극단값을 논리적 예측을 위한 데이터로 삼을 수 없기 때문이죠. 그렇기때문에 논리적인 데이터와 방식으로 시장의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누군가 부동산 폭락을 예측한다면, 누군가는 폭락을 예측하는 전망을 대비하기 때문에, 올바른 예측 역시 결과적으로 예측에 실패하게 됩니다.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은 주가, 부동산, 경제를 예측하며 투자 전망을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의 예측과 전망으로 이익을 얻는 사람이 누구인지, 이해관계에 초점을 맞추면 선명하게 보입니다.


아마 지금같은 국가적 위기에 주식이나 증권관련 종사자는 지금이 기회라고 할겁니다. 부동산 관련 업은 지금이 아파트를 사야할 때, 출판업계는 지금이 책을 읽어야 할 기회라고 하겠죠.


누군가의 예측과 전망이 기가막히게 맞는 경우가 있나요? 고장난 시계도 하루 한번은 정확한 시간을 가리킨다는 사실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_강민호

작가의 이전글 [이태원 클라쓰] 사업하는 사람은 반드시 겪게 될 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