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할머니에 대한 어떤 것(15/16)

사라지는 기억 

보통 때 할매와의 대화는 아주 느리다. 질문을 들은 할매는 그 질문을 이해해야 하고, 성치 않은 발음으로 말을 해야 하니 말은 짧아도 그 말을 하는데 배의 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그것이 별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요양원의 시간은 바깥보다 조금 느리고, 시간은 많으니까. 


그리고 어제, 할매는 내내 나를 알아보지 못했다. 내가 자신의 딸인지 물었고, 이름이 무엇인지 물었다. 나는 몇 번이나 엄마의 이름과 내 이름과 내가 손녀라는 것을 말했지만, 할매는 끝까지 내가 누군지 몰랐다. 그래도 어쨌든 자신에게 말을 거는 내가 할매의 핏줄이라는 것은 알았다. 그래서 할매는 다섯 번도 넘게 "밥 먹었냐"라고 물었다. 



작가의 이전글 할머니에 대한 어떤 것(13&14/1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