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러 - 편의점 창업4

그래도 하시겠다면

by 권일상

앞서 편의점 창업에 관련하여 겨우 2년 차 초보사장의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보신 분들은 느끼시겠지만 편의점 창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언행도 좀 기분 나쁜(?) 느낌으로 보셨다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편의점 창업을 알아보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이미 포화상태라는 것을 '난 다르겠지'라는 생각으로 하기에는 수많은 매장들이 현재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저의 뇌피셜이 아닌 편의점 회사에 다니는 제 지인 그리고 현장 담당자들도 저희가 폐업할 때 너무나도 많은 폐업에 정신이 없다고 했습니다.


쿠팡, 배민마트 등 온라인으로 옮겨지는 소비지출형태, 하루가 다르게 오르는 편의점 물품 가격 그리고 저출산, 고령화 등 편의점은 사양산업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본사는 아니지만요.

매년 매월 떨어지는 매출에 나의 문제인가인 가라고 생각해 저희 점포 담당자에게 물어보면 오른 매장은 10곳 중 1~2곳밖에 없다는 답변을 폐점 전까지 들었습니다.


지금 사회처럼 편의점 시장도 부익부 빈익빈이 심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편의점뿐만 아니라 어떠한 자영업도 마찬가지지만요


아시다시피 싼 물건은 이유가 있습니다. 편의점 창업비용 많아야 3000만원인데 이 투자비용으로 월 얼마를 벌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지 잘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3000만원 투자로 월 400이상을 벌어갈 수 있다면 모든 이가 하려고 나서겠지요. 그리고 많은 사람이 나선 결과가 지금 편의점 시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도 하시겠다면 돈을 더 투자해서 정말 좋은 점포로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나마 저는 직장과 다른 일을 하기 때문에 괜찮았지만 편의점이 생업이 되시거나 은퇴하시고 할게 마땅치 않아 편의점으로 시작하신다면 정말 잘 생각하시고 시작하시길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N잡러 - 편의점 창업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