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넷째 주] 국내 투자유치 동향

AI 헬스케어, AI 디지털 휴먼, 3세대 치료제

by 로아인텔리전스

2월 넷째 주(21일~27일), 로아인텔리전스가 내부 기사수집 엔진을 토대로 취합한 바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총 34건의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셋째 주에 이어 지난 주에도 테크를 접목한 헬스케어 분야에서 활발한 투자유치 움직임을 보여줬습니다. 이밖에 유명한 가상인간인 로지와 같은 AI 디지털 휴먼에도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렸는데요. 로아의 컨설턴트가 분석하고 에디터가 풀어쓰는 2월 4주차 국내 투자 브리핑, 이번 주도 힘차게 시작해 보겠습니다 :)



테크 접목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 지속

national-cancer-institute-NFvdKIhxYlU-unsplash.jpg


2월 셋째 주에 이어 지난 주에도 인공지능 기반의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AI 신약개발 플랫폼 및 관련 업체들에서 연달아 투자금을 조달 받게 되었습니다.


디어젠(DEARGEN)


AI 신약개발 전문 회사인 디어젠이 하나벤처스, 티에스인베스트먼트 등 5개 투자자로부터 20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디어젠은 SK케미컬·한독·삼성서울병원 등과 공동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지난해 8월에 설립된 미국 지사를 통해 해외 제약사 및 연구기관들과도 협업 중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21년 4분기에는 디어젠의 AI 신약개발 플랫폼인 Dr.UG가 영국 딥파마인텔리전스(DPI)가 선정한 AI 신약발굴 선두기업 TOP33에 2년 연속으로 이름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

디어젠 외에도 바이오오케스트라에서 투자금 545억 원을, 와이브레인에서 투자금 110억 원을, 지아이비타에서 투자금 45억 원을 유치하는 등 테크 접목 헬스케어 분야에 대한 투자가 유난히 활발했던 한 주였습니다.



와이브레인(ybrain)


그 중에서도 혁신 의료 솔루션 전문 기업 네오펙트의 자회사인 와이브레인이 특히 눈에 띕니다.


와이브레인은 전자약에 대한 국내특허 44건, 해외특허 20건을 보유한 전자약 개발 전문 스타트업인데요. 2020년 9월에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재택 기반 우울증 단독 치료 적응증의 임상 3상을 완료한 데 이어 2021년 4월에는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우울증 치료용 전자약인 마인드 스팀의 시판 허가를 획득한 바 있습니다.


와이브레인이 공개한 임상 결과에 따르면, 매일 30분씩 마인드 스팀을 단독으로 적용할 때 우울증상의 관해율은 62.8%로, 관해율이 50% 수준인 항우울제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개선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관해율: 일시적이건, 영속적이건 자타각적 증상이 감소한 상태의 비율을 말하며, '관해'는 '완화'의 전 용어입니다.



전자약&디지털 치료제, 3세대 치료제에 주목

lucas-vasques-9vnACvX2748-unsplash.jpg


와이브레인이 개발하는 것과 같은 전자약은 뇌와 신경세포에서 발생하는 전기신호를 통해 질병을 치료하는 전자장치입니다. 이는 기존의 약이나 시술보다 안전하고 편하게 질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방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전자약은 흔히 디지털 치료제와 함께 3세대 치료제로 불리고 있습니다. 현재 전자약 뿐만 아니라 3세대 치료제에 대한 투자도 확산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난 주에도 펄스전자기장 기반 전자약 개발업체인 노드와, 뇌질환 디지털 치료제 개발업체인 로완이 투자를 유치했었는데요. 아래는 이들을 포함해 올해 투자유치에 성공한 3세대 치료제 개발 스타트업 목록입니다.


22222222222222222222.png 출처: 로아인텔리전스



AI 휴먼에도 투자자 시선 쏠려, 실제 수익화 여부는 미지수

image.png?type=w773 출처: 로지 인스타그램(@rozy.gram)


AI 가상인간 연기자를 활용해 콘텐츠 제작 서비스인 타임캐스트를 제공하는 네오사피엔스도 256억 원 규모의 투자금을 조달받는데 성공했습니다. 투자에는 페이팔의 최초 기관 투자자로 잘 알려진 해외 투자사 블루런 벤쳐스의 아시아 상장투자 플랫폼인 BRV 캐피털 매니지먼트가 참여했습니다. 해당 건은 투자 규모 면에서 지난 주 3위에 올랐습니다.


네오사피엔스는 타임캐스트 누적 가입자는 약 100만 명, 누적 다운로드 시간은 3만8천 시간이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해당 서비스는 누적 가입자 부문은 5.8배, 월간 정기요금 결제금액 부문은 4.8배 증가하는 등 빠른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

싸이더스스튜디오엑스에서 만든 가상 인플루언서인 로지가 최근 데뷔곡 '후엠아이(Who Am I)'로 연예계에 진출하며, 로지와 같은 가상인간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2월에는 LG의 인공지능 연구원이 초거대 AI인 엑사원(EXAONE)을 기반으로 개발한 AI 아티스트인 틸다가 뉴욕 패션 위크에서 박윤희 디자이너와 함께 '금성에서 핀 꽃'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의상들을 선보여 화제의 중심에 서기도 했습니다.


-

문제는 이런 AI 디지털 휴먼의 도입이 단순 화제성에 그치지 않고, 실제 수익성 창출이 가능한 비즈니스로 정착할 수 있을지는 속단할 수 없고 더 지켜봐야 한다는 점입니다. AI 가상인간과 비슷한 논리로 야심차게 출범했던 AI 접객 로봇의 경우, 몇 년 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고객 유치에 어려움을 겪으며 사업 축소에 들어간 바 있습니다.





로아리포트 더보기

로아 뉴스레터 구독하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