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넷째 주] 국내 투자유치 동향

여행 산업 투자 활황

by 로아인텔리전스

3월 넷째 주(21일~27일), 로아인텔리전스가 내부 기사수집 엔진을 토대로 취합한 바에 따르면 국내에서는 총 43건의 신규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국내 코로나19 일일 확진자는 여전히 30만 명을 웃돌고 있지만, 방역당국이 위드코로나를 선포함에 따라 투자 업계에는 코로나19 이후 시대를 향한 기대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기라도 하듯 지난 주에는 여행 여가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로아의 컨설턴트가 분석하고 에디터가 정리하는 3월 4주차 국내 스타트업 투자 유치 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여행 스타트업 타이드스퀘어, 850억 원 대형 투자 유치

jin.png?type=w773


여행 관련 스타트업인 타이드스퀘어가 개인 투자자로부터 850억 원 규모의 대형 투자를 유치하며, 지난 주 투자 규모 면에서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타이드스퀘어는 온라인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인 투어비스, 프리미엄 특화 상품을 제공하는 온라인 여행 서비스인 현대카드 PRIVIA 여행을 운영하는 업체입니다.

타이드스퀘어는 2018년, 여행사업에 진출한 카카오에 지분 28.89%를 347억 원에 인수하며 시장의 주목을 받은 바 있습니다. 이후 카카오 플랫폼 기반의 항공권 예매 스비스를 출시하는 등, 카카오와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국내 대표 온라인여행사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한 몸에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탄탄대로를 걸을 것으로 예상되었던 타이드스퀘어도 코로나19의 직격타를 피해가지 못했습니다.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며 2017년 379억 원에서 2018년 419억 원까지 증가했던 매출은,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에 다시 390억 원 대로 내려 앉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타이드스퀘어는 위기를 기회로 적극 활용했습니다. 코로나19로 여행 산업 전반이 침체된 시점에, 트레블테크(Travel Tech) 연구개발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는 지난 주 850억 원 규모의 대형 투자를 유치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평가되기도 합니다.

해당 연구개발을 통해 타이드스퀘어는 국내 최초로 IATA(국제항공운송협회)가 인증하는 차세대 항공 플랫폼 NDC 개발이 가능한, NDC Capable Level 3 & NDC Aggregator Level 4 자격을 취득하기도 했습니다.

윤민 타이드스퀘어 대표는 "전통적인 여행사는 여행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고 진행하는 데 집중하지만, 타이드스퀘어는 여행 관련 데이터에 집중하는 트레브테크 업쳬"라며 "앞으로 타이드스퀘어의 강점인 항공, 호텔, 투어&액티비티 플랫폼 기술 인프라와 데이터 사이언스에 더욱 적극적으로 투자해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변화하는 여행 기술 트렌드를 선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야놀자도 여행 스타트업에 금고 열었다

SE-1c414654-1cb9-442d-9afe-76aa9423b49b.png?type=w773 출처: 야놀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이 투자 심리로도 드러났습니다. 야놀자가 여행 스타트업인 캐플릭스에 슈퍼앱 구축을 위한 자금 320억 원을 투자하며 시선을 모았습니다. 캐플릭스는 이번 투자로 2천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캐플릭스는 제주렌터카 공유플랫폼인 ‘제주패스’, 렌터카 예약 플랫폼인 ‘모자이카’, 인공지능 기술과 빅데이터 및 ERP 솔루션을 연구하는 ‘빅테크 연구소’ 등을 운영하는 여행 스타트업입니다. 투자유치 발표와 함께 캐플릭스는 제주패스를 통해 숙박에서 여행 콘텐츠로 이어지는 통합 예약 플랫폼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윤형준 캐플릭스 대표는 2대 주주로 우뚝 올라선 야놀자와 관련해 "야놀자의 투자로 통합 예약 서비스 확장과 모빌리티 서비스의 글로벌 진출 성장동력을 갖추게 됐다"며 "지속가능한 제주여행 슈퍼앱을 목표로 사업을 키워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야놀자에 있어서도 캐플릭스가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경쟁력은 특히 지난해 11월, 렌트카 가격비교 서비스를 출시한 여기어때와의 여행 슈퍼앱 겨루기에서 진가를 발휘할 예정입니다. 캐플릭스는 전국 중소형 렌트카 업체 450곳, 차량 4만2천 대 이상 보유 등 렌트카 네트워크를 보유한 업체입니다.

최찬석 야놀자 최고투자책임자는 "캐플릭스의 지역 기반 모빌리티 네트워크가 야놀자의 다양한 서비스와 시너지를 낼 것으로 판단했다"고 투자 배경을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지난 주에 이어 계속해서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도 있습니다. 바로 시각특수효과(VFX)프롭테크 분야인데요. 로아리포트 원문의 첫 부분에 표와 함께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리포트의 최하단에는 컨설턴트가 직접 선정한 '주목할 만한 투자유치 소식 3선'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로아리포트 더보기

로아 뉴스레터 구독하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