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셋째 주] 국내 투자유치 동향

2022년 메가트렌드, NFT와 메타버스 투자 러시

by 로아인텔리전스
매주 업로드될 예정인 [국내 투자유치 동향]에서는, 로아인텔리전스가 자체 개발한 로아엔진을 토대로 국내 언론사들의 기사를 모니터링하고 취합한 결과를 다룰 예정입니다. 내용은 크게 컨설턴트가 분석한 <주목할 만한 산업/스타트업>, 에디터가 정리한 <금주의 투자유치 현황>으로 구성됩니다 :)



2022년 1월 셋째 주(17일~21일), 로아인텔리전스가 자체 개발한 기사수집 엔진을 토대로 취합한 결과, 국내에서는 총 50건의 스타트업 신규 투자가 발표되었습니다.


최근 NFT와 메타버스가 2022년의 메가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1월 셋째 주 관련 투자 움직임도 유난히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됩니다.



컨설턴트가 분석한 1월 3주차 투자유치 현황

NFT 게임 관련 투자 활발, 메인스트림화 여부는 '글쎄'


⚡ NFT와 콘텐츠 등 신규 사업을 추진 중인 아몬드컴퍼니가 1월 셋째 주 투자유치 기업 가운데 규모 면에서 10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몬드컴퍼니는 NFT 비즈니스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진 플레이그램으로부터 12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몬드컴퍼니가 2020년 11월에 출시한 글로벌 팬덤콘텐츠 플랫폼 헬로라이브(hellolive.tv)는 현재 167개 국가에서 용 중이라고 하는데요. 아티스트 207명이 전 세계 157개국 회원들과 라이브로 소통하며 팬미팅, 디지털 굿즈 등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 종합 지식재산권 거래 플랫폼인 아이피샵의 NFT 사업 계열사 아이피버스도 시드 투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투자유치 금액은 비공개입니다. 최근 벤처기업으로 확인 받은 아이피버스는 국내외에서 블록체인 전문가들을 영입하고 경영진을 확대하는 등 본격적인 비즈니스 개시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같이 NFT 영역에서는 게임이 유망한 활용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유럽 최대 게임 제작 및 유통 업체인 유비소프트가 자체 NFT 플랫폼인 유비소프트 쿼츠(Ubisoft Quartz)를 출시하고, 트리플A 게임인 고스트리콘: 브레이크포인트(Ghost Recon: Breakpoint) 등에 NFT를 적용하기 위해 블록체인 업체인 알레프(Aleph.im)와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메인스트림 게임사들 사이에서도 NFT 적용을 위한 실질적인 움직임이 포착되는 가운데, 대표적 NFT 게임업체라고 할 수 있는 스카이마비스(Sky Mavis)가 자사 메타버스 게임인 엑시인피니티가 2021년 9월 기준 거래량 25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히며 화제를 모으기도 했습니다.


⚡ 1월 셋째 주, 게임 개발 및 서비스 업체인 위메이드(Wemade)가 글로벌 프로그래밍 교육 브랜드 멋쟁이사자처럼의 클레이튼 기반 P2E(Play to Earn) NFT TCG(트레이딩 카드 게임)인 「실타래」에 투자한 것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멋쟁이사자처럼은 최근 3D PFP NFT 트로젝트 「메타콩즈」를 런칭, 총 3차에 걸쳐 NFT 1만 개를 완판시키는 성과를 낸 바 있습니다.


⚡ 이밖에 NFT 게임 개발 스튜디오인 모노버스도 개발 중인 NFT 게임 「후르티 디노」에 대해, 네오위즈로부터 파트너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후르티 디노는 모노버스가 자체 개발 중인 메인넷을 기반으로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출시 예정일은 올해 6월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게임업계 전체가 NFT 도입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아닙니다.


뉴욕타임즈는 인기게임 시리즈 스토커(Stalker)의 제작사인 GSC게임월드가 2021년, 스토커의 후속작에 NFT 아이템을 출시하려다가 게임 이용자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관련 계획을 전면 취소했던 사건을 예시로 들며 "게임 퍼블리셔들의 NFT 관련 시도가 사기의 냄새를 맡은 회의적인 게이머들의 저항에 직면했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주요 게임 플랫폼들 역시 회의적인 입장입니다. 엑스박스(Xbox)의 총괄책임자인 스켄서는 "NFT 게임은 지나친 상술일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으며, 스팀(Steam)은 아예 자사 플랫폼에서 NFT 블록체인 게임을 전면 금지하고 나서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 트렌드 지속, 카카오와 네이버의 공동투자 이끌어낸 기업이 있다?!


지난 주, 투자금액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메타버스 업계와 관계자들의 관심을 받은 투자유치 기업이 있었습니다. 바로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네이버D2SF로부터 공동투자를 유치한 엔닷라이트입니다. 이는 카카오인베스트먼트와 네이버D2SF가 공동으로 추진한 최초의 투자 사례라는 점에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엔닷라이트는 메타버스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3D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업체입니다. 엔닷라이트의 「엔닷캐드」는 유니티, 로블록스, 제페토 등 주요 메타버스 플랫폼에 적용할 수 있는 3D 콘텐츠 제작 플랫폼으로, 전문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들도 3D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이 강점입니다.


이같은 3D 콘텐츠 제작 툴은 사용자의 자유로운 콘텐츠 제작과 거래를 주요 특징으로 삼는 메타버스를 구축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인만큼, 글로벌 메타버스 플레이어들도 최근 관련 투자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인기 배틀로얄 게임인 「포트나이트」 개발사인 에픽게임즈는 2021년 7월, 3D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인 스케치팹(Sketchfab)을 인수했습니다.


에픽게임즈의 경쟁사인 유니티는 지난해 12월, 반지의 제왕 등 특수효과를 담당한 시각효과 업체인 웨타디지털(Weta Digital)을 16억2500만 달러에 인수하며 "10년 뒤에는 우리가 지금 2D 사진을 찍듯 3D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게 될 것이다"고 비전을 내세웠습니다.


로아리포트 원문에서 VR 가상피팅 관련 투자 브리핑도 확인하세요 :)



에디터가 정리한 1월3주차 투자유치 기업 5곳

⚡ 넥스트에디션


캠핑 플랫폼인 「캠핏(Camfit)」 운영사 넥스트에디션이 베이스인베스트먼트, 패스트벤처스, 스프링캠프 등으로부터 Pre-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번 투자 라운드는 시드 투자유치 이후 8개월 만에 이뤄진 것으로, 투자 금액은 비공개입니다. 넥스트에디션은 파편화된 캠핑 예약 시장을 통합하기 위해 2021년 3월에 캠핏을 출시했으며, 국내 대표 캠핑장들을 대상으로 최적의 예약관리 솔루션을, 고객들을 대상으로는 실시간 예약과 커뮤니티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플렉스


HR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 플렉스가 글로벌 투자기업 그린옥스캐피탈, 국내 투자사 DST글로벌 파트너 등으로부터 380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해당 투자를 통해 플렉스는 3500억 원의 기업가치를 인정 받으며, 1년 만에 기업가치를 3배 이상 성장시키는 저력을 보여줬습니다. 플렉스는 이번 투자로 올해 상반기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신규 서비스인 평가·채용·목표관리 등 툴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 론픽


디지털 헬스케어 전문업체인 론픽이 41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론픽은 로봇공학기술을 기반으로 운동 트레이닝 머신을 연구·개발 및 유통하는 스타트업입니다. 국내에서는 삼성라이온즈프로야구단, KB여자농구팀, KT야구단 등 운동팀 뿐만 아니라 여러 병원과 스포츠센터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한 편으로는 아쉽다면?!


로아리포트 더보기

로아 뉴스레터 구독하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