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ads Nov 19. 2022

누군가 꿈을 물어오면

"언제부터인가 누군가 나에게 꿈을 물어보지 않는다." 

드라마에서 나이든 여배우의 대사다. 무릎을 치는 대사였다. 늙은 여배우가 맡을 역할은 무척 제한적이다. 드라마 속 그녀는 연애하는 여성의 역할을 꿈꾼다. 그 꿈은 허황된 것인가? 

내 나이의 여성이 갖는 꿈은 어떤 모습을 하고 있는가? 내 나이의 여성이 직업으로서의 꿈, 긴 시간이 필요한 목표를 말하면, 그것은 곧 망상이라고 불릴 것이다. 쉽게 이해될 수 있는 꿈은 건강, 가족의 안녕 등일 것이다. 일상에서 겪는 걱정거리를 풀어놓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내가 매일매일 나쁘지 않은 신체조건으로 살아가는 것이다. 

다른 꿈을 이야기하자면, 하지 못한 일에 대한 후회가 섞인 것일 수 있다. 마치 해외여행을 꿈꾸는 것이다. 나의 경우는 지중해 연안과 남미 여행이다. 이런 여행이 가능하겠는가? 물론 홈쇼핑에서 판매하는 단체 여행으로는 가능하겠지만, 난 그런 여행을 원하지 않는다. 짐짝으로 이동하는 여행은 아직은 선택하고 싶지 않다. 조금 불편하지만 내가 여행계획을 잡고 싶다.  불편도 여행 내용 중 하나란 것을 나중에 알았다. 할일 없이 보여도 사람구경을 많이 하고, 주삣주삣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는 여행을 하고 싶다. 이런 여행이 나에게는 이제 현실과 먼 꿈으로 남을지 모른다. 다. 우선 건강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만약 누군가 진지하게 꿈을 묻는다면, 그것은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정리하고 싶은가라는 질문일 수 있다. 이는 꼭 필요한 것이나, 내 나이가 더이상 많은 시간이 필요한 꿈이 성립될 수 없다는 믿음하에 이루어질 질문이다. 그것이 틀린 판단이 아니라, 현실적인 판단이다. 

그럼에도 나는 꿈꾼다. 여행하는 꿈과 글쓰는 작가로서의 성취를 꿈꾼다. 그리고 나와 수다를 나누는 것을 즐거워해주는 사람들과 함께 사는 꿈을. 

매거진의 이전글 기억하지 못하는 내 얼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