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obinsoon Sep 24. 2018

입양, 분양, 그리고 구조

집사 3년 차

 샴고양이 중에서도 얼굴이 까만 편인 꿍꿍이가 나와 함께 한 지 만 2년이 넘었고 연차로 보면 3년 차다.



 그동안 크게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밥 잘 먹고 똥 잘 싸는 건 고맙기만 하다. 그 보답으로 가끔 똥쟁이라고 부른다. 반려동물에게 밥 잘 먹고 똥 잘 싸는 것 이상 무얼 더 바랄 수 있을까.



 남들 쉴 때 바쁜 영화관 특성상 이번 추석에도 오늘 단 하루만 쉬었다. 고향으로 갈까 하다가 내가 사는 곳에 한 번 와보고 싶다고 한 어머니의 말이 기억나 한 번 방문하라고 말했는데 이에 응해 주었다. 덕분에 하루뿐인 추석 연휴를 좀 더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어머니는 된장찌개를 좋아하는 나를 위해 직접 찌개거리를 아이스 박스에 챙겨 오셨고 덕분에 타지에서 집밥을 먹게 되는 사치를 부렸다.


 꿍꿍이는 그 과정에서 윤활유 같은 역할을 했는데 자식의 집에 처음 방문한 어머니가 어색해할 때 자연스럽게 다가가 얼굴을 부비부비 하면서 분위기를 누그러뜨렸다. 제대로 된 자식 노릇도 못 하는 나의 부족함을 꿍꿍이가 채워주고 있었다.



 지난 글에서 자세히 언급했지만 꿍꿍이는 생의 처음부터 나와 함께한 반려묘는 아니었다. 지하실이나 다리 밑에서 고양이를 구하는 게 취미인 어머니는 그렇게 모은 다섯 마리와 함께 살 무렵, 성당 모임에서 아기 때문에 같이 살 수 없다는 집의 고양이까지 떠맡았다. 세 마리를 넘어선 이후에 더 늘어나길 원치 않았던 타지에 사는 아들내미는 그런 어머니에게 한 소리 했지만 말릴 재간은 없었다. 일 년에 세 번은 집에 갈까 말까 하는 아들이 하는 말은 힘이 없다. 아무튼 그렇게 떠맡은 고양이가 꿍꿍이다.


 어쩌다보니 꿍꿍이를 자취방으로 데려와 같이 살게 되었고 벌써 3년 차가 되었다. 나와 함께 한 건 3년 차지만 꿍꿍이의 나이는 몰랐다. 친구들에게 꿍꿍이를 보여주면 으레 물어보는 게 몇 살이냐 인데 모른다고 대답하면 매정한 사람 보듯 한다. 문득 그게 생각나 어머니에게 꿍꿍이는 몇 살인지 물어봤다. 가능하면 생일까지 알고 싶었다.


 나도 몰라, 그런데 그거 알아?
그 집에서 다른 고양이 새로 입양했데.


 이유인즉슨 꿍꿍이를 우리에게 떠맡긴 그 집 부모의 의사와는 달리 아이는 여전히 꿍꿍이를 그리워하고 있었고 그래서 꿍꿍이가 어머니 집에 있을 때 종종 놀러 왔었다. 그러다 결국 다시 꿍꿍이를 돌려달라고 했는데 문제는 그때는 이미 서울에 있는 나와 함께 살고 있어서 데려갈 수가 없게 된 것이다. 어머니도 이미 나와 함께 잘 살고 있는 꿍꿍이를 돌려줄 생각이 없었다.



 떠맡길 때는 언제고 이제 와서 돌려달라는 그 집 부모는 별로지만 같이 살던 아이를 생각하면 조금 짠했다. 아이가 갖고 놀던 장난감을 뺏은 기분이랄까. 꿍꿍이 입장에서 보면 열 받을 만한 비유지만.


 어머니는 차선책으로 다리 밑에서 구조한 고양이와 지하실에서 구조한 고양이가 눈 맞아서 낳은 고양이를 입양하는 건 어떠냐 했는데 그건 거절했단다. 그리고 들려온 오늘의 소식은 그 집에서 고양이를 분양했다는 것, 그것도 품종묘로. 참고로 어머니가 제안한 고양이는 검은색의 코숏. 작년에 태어난 그 녀석은 까미라는 이름을 얻었다. 특기는 기둥 타오르기다. 본가에서는 기둥 대신 커튼을 자주 타오른다. 덕분에 커튼이 너덜너덜하다. 우리집 커튼은 싸구려라서 괜찮지만 그 집 커튼은 얼마나 할까.



 고양이가 사람과 함께하는 과정은 입양, 분양, 그리고 구조. 그 외에도 더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 이렇지 않을까 한다. 꿍꿍이가 나와 함께한 형태는 이 중에서 어떤 걸까? 구조라고 생각하면 그 집의 아이가 뭔가 짠하고 입양이나 분양은 거창해서 싫다. 


 밥 잘 먹고 똥 잘 싸는 꿍꿍이는 가끔 가다 그 이상의 역할도 해낸다. 집에 오는 모든 사람을 반기고 옆에서 애교를 부리는 탓에 사람 대하는 게 서툰 내가 '꿍꿍이 아빠'의 역할로 그 자리에서 한 마디 할 수 있게 도와준다. '꿍꿍이는 여기 만지면 좋아해요' '아 지금 무는 건 기분 좋아서 하는 거예요, 억지로 빼거나 하지 않으면 다치지 않아요' '걱정마요, 꿍꿍이는 고의로 누군가를 다치게 한 적 없으니까' 뭐 이런 식으로.


 그리고 오늘, 어색한 부모님과 내 사이를 누그러뜨리는 역할도 했다. 고양이의 평균 수명은 약 15년. 꿍꿍이는 아마도 다섯, 여섯 살 정도 될 것이다. 재작년 우리 집에 왔을 때 이미 성묘 상태였으니까. 사람 나이로 치면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꿍꿍이는 가끔씩 서른 살의 나보다 낫다. 예를 들면 못난 아들이 어머니와 대화할 거리를 준다든지 말이다.



 그런 꿍꿍이에게 츄르 하나

  

매거진의 이전글 쓸데없는 말이 고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