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훌리아 Oct 30. 2015

책을  읽는다는 것은...

근원, 태고, 언어이전의 시간들... 존재하지 않는 것을 그리는 것...

책을 읽어도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이 생기기 시작했다. 내가 책을 통해서 무엇을 더 알고자 했는지 그런 의문만이 내 머릿속에 맴돌 뿐이었다. 그러던 와중에 다른 블로그의 리뷰를 보고 생각을 달리할 수 있었다.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의 <픽션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또 하나의 세르반테스가 되어 복제되고 복제된 시간은 무한히 된다는 것, 우주라는 것이 한 권의 책으로 압축될 수 있다'

다치바나 다카시, 가와이 히야호 <읽기의 힘, 듣기의 힘>
'수많은 사람이 살고 있는 곳에 딱 한 권의 책이 있다. 수많은 책이 있는데 딱 한 사람만 살고 있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읽는 순간 그 책 속에서 영원한 시간을 얻고 단어 하나에 내려온 시간은 우주이고 그것이 곧 책이다. 인간이기에 이 모든 것이 가능한  것이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이해할 수 있는 범주 내에서 머리로 이해하고 싶다. 책을 읽을 때 글자 하나 단어 하나의 소중함이 느껴졌다. 그리고 사람이 더 중요하다는 것도 알았다. 작은 깨우침이 어제의 세상과 오늘의 세상을 다르게 만들어 주었다...




예전에 남겼던 글이다. 여전히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키냐르의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그것에 가까워진다. 근원, 태고, 언어이전의 시간들...


존재하지 않는 것을 그리는 것과
그릴 수 있는 것을 그릴 수 없는 것에 옮기는 보이지 않는 세계
<심연들 - 파스칼 키냐르 '마지막 왕국 3'>







평생 독서 계획

https://brunch.co.kr/@roh222/104





by 훌리아

http://m.blog.naver.com/roh222/220152212590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