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승희 Jul 21. 2022

욜로는 골로.

아, 일상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일상이 퀘스트인 노가지의 기록


욜로는 골로.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 '인생은 오직 한 번뿐'

현재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며 희생 보단 자신을 위해 소비하는 라이프스타일.


경제관념이 없었다. 그렇다고 부모님께 용돈을 받으며 살진 않았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직후부터 방학이면 꾸준히 아르바이트를 했다. 명절 연휴나 주말에도 한 번씩 단기 알바를 하며 용돈을 벌었다. 경제활동을 하긴 했으나 저축을 할 줄 모르는 하루살이.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모르는데 왜 돈을 모아야 해? 나는 오늘을 위해서 살래."


…… 아르바이트를 하며 번 돈으로 내 앞가림은 하니 완전한 경제적 독립을 이룬 것이라 생각했다. 부모님 집에 얹혀살며 누리는 것들에 대해서는 단 한 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다. …… 여행을 할 때면 엑셀에 시간까지 정하며 하루하루의 일정을 짜던 스타일이던 나. 비행기표와 숙식을 포함한 이번 여행의 총 소요비용을 계산해본 후 우선 비행기 표값이 모으고 나면 일단 발권부터 했다. …… 20살 중반이 되었을 때도 역시 나는 '오늘을 즐기는 하루살이야'라고 말하며 기존과 비슷했던 경제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래도 아예 한 푼도 없진 않았다. 



(중략)



"내가 너무 하루살이인가?"

"갑자기 왜?"

"아니, 진짜 맨날 말로는 오늘 죽을지, 내일 죽을지 모르니까!라고 하는데 정말 안 죽고 장수노인으로 쭉 살면 나는 정말 모아놓은 게 없는데 80살에도 일해야 하는 거잖아"

"그러니까 노후대비가 필요한 거야"


그렇게 적금통장이란 걸 만들었다. …… '욜로 욜로 하다가 골로 가는 거야'라는 말을 들으면서도 '그럴 수 없지'하며 나 자신을 잘 잡아온 것 같다. 시간이 더 지나고, 지금까지도 느끼는 거지만 나는 일복이 참 많은 사람이다. 그리고 일하는 만큼 소득이 따라오는 사람이다. 늘 바쁘고 정신없이 움직이는 만큼 하루살이의 지갑은 마를 날이 없었다. 덕분에 욜로였던 시기, 골로 가는 참사 없이 지금은 이따금씩 미래를 그려가며 발걸음을 내딛고 살아간다. 



(중략)







완벽한 하나의 원고가 된 줄 알았던 본 에피소드는 

에세이 신간 <아, 일상 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노승희(미다스북스)>에 수록된 내용의 초고가 되었습니다.  

책으로 탄생하기 위해 이 일기글은 적절한 옷을 갖춰 입고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스스로를 지지해 주는 일상 기록의 힘!


"일상을 특별하고 의미 있게 만드는 힘은 바로 나 자신에게 있다.

무겁게 느껴지는 하루에도 부담을 덜어주거나 무언가를 바라는 그 마음에 제목을 달아보면 그만이다.”


전체 내용은 일상 에세이 <아, 일상 퀘스트를 진행 중입니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르지 않는 물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