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Type

나를 찾아줘

by 흔한여신

최근에 크게 유행했던 mbti와 비슷하게 개인의 성격유형을 지표화한 검사가 있다. 바로 애니어그램이다. 작년과 올해에 걸쳐 검사를 받아본 일이 있는데 대부분의 지표에서 나는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만큼 보조적 인격들이 주된 인격을 훌륭히 뒷받침해주고 있다는 의미다. 적어도 그래프 상으로 본 나는 상황에 따라 다른 모습으로 변주하며 꽤나 성숙하게 여러 상황들에 잘 대처하고 있었다. 그 까닭은 아마도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소홀히 하지 않은 것과 해보지 않은 것들에 대한 두려움을 떨치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 성과를 거둔 것일테다. 과거의 나는 하나의 문제에 하나의 답만을 생각할 수 있었는데 점차 여러 가지 면을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를수록 어떻게 행동하는 게 옳은가에 대해서 불분명했던 답은 점차 선명해졌다. 거듭한 오답 속에서 겨우내 정답을 알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이다.


검사결과지(a)
검사결과지(b)


▶ 애니어그램 심리역동검사(이은하 교수 저, 한국가이던스)

www.guidance.co.kr


검사 결과 중 내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건 “사랑”을 의미하는 2번 유형이었다. 타인에 대한 이해심과 동정심이 많고 애정을 나누어주며 애정을 갈구하기도 하는 유형, 내 대표적인 인격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그에 못지않게 높은 3번 유형, “인정”. 즉 나는 넘치는 성취욕과 애정에 대한 결핍에 허덕이는 사람이라는 뜻이다. 사실 두 가지 욕구는 상반된 목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타인의 반응에 기댄다는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치르는 승부는 냉정하지만 내 주 인격이 사랑인 만큼 지독하게 냉정할 수만은 없어 망설이게 되는 면이 강하다. 그래서 항상 고민과 걱정에 부딪힌다. 사랑을 한없이 주고 싶은 마음과 한편으론 효율과 실용성을 추구해 결과를 내고자 하는 마음이 충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런 내 내면의 양반된 감정을 다른 사람들은 미처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때에 따라 다른 모습을 보이는 나를 이상하다고 평할 위험이 높다. 즉 한없이 다정하다가도 어느 순간 돌변해 냉철한 평가로 누군가의 마음을 후벼팔 수 있다는 것이다. 나에겐 당연한 내 모습인데 남들에겐 섣불리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기도 하다. 사실 내 스스로가 내 행동에 대해 이해하기 힘들기도 했다. 이렇게 분석하기까지 나는 스스로가 미친 행동을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자괴감에 종종 시달리곤 했다. 그런데 시간이 흐를 수록 그런 타인의 평가에 좌우되어 힘들어하는 내 자신을 보게 되었다. 가끔 그런 내게 남의 말이나 행동을 너무 신경쓰지 말라는 조언을 해 주는 사람도 있었다. 그 때부터 나는 적극적으로 파고들기 시작했다. 내 내면이 보다 강해질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첫 시작은 '안 된다'는 생각의 틀을 깨는 것이었다. 이런 투자를 이만큼 해도 될까 하는 걱정이 앞섰지만 과감하게 돈을 쓰기 시작했다. 사실 나는 그 때 '객기를 부린다'는 생각이었다. 그렇게 모임에 취미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기 시작했고 길든 짧든 하고 싶은 걸 해보는데 의의를 두었다. 작은 경험이 쌓여 또 다른 시도를 하는 용기를 주었고 오늘을 버티는 힘이 되었다. 그리고 심신이 지쳐 힘들다 느껴질 때면 주변에 기대기보다는 전문가와 상담을 했다. 내 자신에 대한 보다 객관적인 성찰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하고 싶다는 생각이 강해지면 강해질 수록 보다 다양한 게 눈에 들어왔고 또 과감한 투자를 감행하기도 했다. 때때로 남들과의 비교되는 모습에 내가 맞는 선택을 한 걸까 고민이 되기도 했지만 천천히 생각한 바대로 나아가기로 했다.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생각하며.


거부할 수 없이 용솟음하는 본연의 모습, photo by. 흔한여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음악의 의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