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Dear my dia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흔한여신 Nov 25. 2022

가볍게 쓰는 일기 07

오늘의 하루를 담다,

가볍게 남기려는 글조차도 막상 쓰려니 긴장된다.


뛰어난 재능은 없지만 글 쓰는 걸 좋아한다. 전엔 마음에 진 응어리를 글을 쓰면서 풀어낸 적도 있고 글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곤 했다. 그냥 끄적이는 것부터 한 편의 감상문을 완성하고 보고서를 제출하는 것까지 모두 즐거웠던 때가 있었다. 그런데 최근 들어 글테기가 자주 온다. 전업 작가로 활동하는 것도 아니고 여전히 일기장과 같은 공간에서 조용히 내 흔적을 남기는 것에 불과한 일인데도 막상 무얼 털어놓을지 모르겠다. 또 얼굴도 알지 못하는 이들에게 내 이야기를 털어놓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 하는 생각과 내 얘기가 어떻게 전달이 될까 하는 생각이 든다. 누군가에게 의미있는 글이고 싶은데 내가 끄적이는 내용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를 떠올려 보면 사실 잘 모르겠더라.


호기로운 시작과는 달리
지금은 길을 잃은 것 같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나만의 색깔을 찾고 글감을 찾고, 좋은 생각을 양질의 글을 나누고 싶다. 과연 그 바람을 이룰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다시 글에 전만큼의 애정을 가질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읽는 것도 부족하고 쓰는 것도 부족해진 지금은 멍 때리는 시기가 더 많은 것 같다.


photo by. Rojoy


1년 전과 판이하게 다른 삶을 살고 있다.


불과 1년 전 나는 한 없이 누군가에게 미움을 받았고 너는 틀렸다며 손가락질, 가스라이팅을 당했다. 그 사실을 깨달은 건 한참 시간이 흐른 뒤였다. 당하고 있을 땐 괴로움에 몸서리치느라 문제가 뭔지 잘 보이지도 않았다. 그런 지금은 그 때의 설움을 치유받기라도 하는 듯 사랑과 관심을 받으며 지내고 있다. 넘치게 애정이 쏟아지는 건 아니지만 간섭과 참견 하나 없이 지내고 있다. 큰 기대 없이 살아도 종종 소소하게 기쁠만한 일이 생긴다. 오늘 하루가 무사히 끝나고 큰 걱정 없이 잠들고, 사소한 일상을 이야기할 상대가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일인지 새삼 깨닫는다.


일주일 전엔 워크숍 참석 차 부산을 다녀왔다. 코로나 이후 얼마 만의 워크숍인지. 공식 일정이 마무리된 뒤 하루 더 부산에 머물렀다. 사실 떠나기 전부터 별다른 볼거리를 즐길 생각은 없었고 그저 바다만 볼 수 있으면 됐다는 생각에 숙소를 뷰가 좋은 곳으로 잡았다. 바쁘게 돌아다니고 먹거리를 찾아다니는 대신 그냥 홀로 오롯이 쉬는 시간을 보내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큰 감흥이 없을 줄 알았던 휴식시간은 생각 이상으로 충만함을 안겨주었다. 아침에 커튼을 걷어낸 자리에 펼쳐진 하늘과 태양 그리고 바닷가 풍경은 너무 평화로웠고 너무 감동적이었으며 행복했다. 그렇게 숙소에서 생각보다 긴 시간을 보내며 멍하게 창 밖을 바라보는 게 즐거웠다. 혼자만의 여행을 떠나본 적이 없던 내게 색다른 경험이었으며 본성이 느긋한 편인 내게 더할나위 없이 편안한 휴식의 시간이었다.


별 거 없다, 늘 그렇듯이


쳇바퀴가 굴러가듯한 하루하루를 살고 있다. 하지만 그 가운데 많은 사람들의 축하를 받은 생일을 지났고, 짧지만 부산 여행을 다녀왔고, 이전에 비해 업무부담은 줄어들었으며, 옆자리 동료와 친해진 뒤로 수다떠는 게 큰 낙이 되었다. 우연한 기회에 지역 신문사 요청으로 짧게 인터뷰를 하기도 했고 누군가가 미뤄둔 기회 덕분에 상도 받게 되었다. 대체로 지루하고 의미없는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생각에 때때로 우울해지지만 또 생각보다 소소하게 웃을 일이 생긴다. 어느 날은 좋은 일이 생기고 어느 날은 짜증이 치밀고, 그런 하루하루가 반복된다. 그래서 지금은 한결 힘을 빼고 있다. 악착같이 살기보다 아주 여유롭게 지내려고 노력한다. 마음에 빈 공간을 많이 만들고 있다.


완벽하진 않지만, 꽤 괜찮은 나날이다.


photo by. Rojoy




매거진의 이전글 가볍게 쓰는 일기 0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