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상열 Jan 07. 2022

함부로 판단하지 말자

 오전 다른 사무실에서 미팅이 있다. 회사로 바로 출근하지 않고 바로 이동하기 위해 집을 나섰다. 지하철 역에서 교통카드를 체크하고 들어가는 도중에 눈 앞에 큰 개를 끌고 가는 한 여자가 보인다.      

‘아니, 이 복잡한 출근 시간이고, 지하철 안에 저렇게 큰 개릍 데리고 탔다고?’

보자마자 딱 그런 생각이 들었다.


아니나 다를까? 역무원이 그 여자에게 소리치며 다가간다. 

“저기요! 이렇게 큰 개를 데리고 지하철을 탈 수 없어요!”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역무원이 여자 앞으로 가서 다시 말을 걸려고 하는데, 그녀가 바라보는 방향이 다르다. 자세히 보니 앞을 보지 못하는 여자다. 아차! 내가 잘못 판단한 듯 싶었다. 잠시 서서 바라보았다. 역무원이 그 여자와 잠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죄송해요. 제가 잘못 알았네요. 어서 지나가세요.”

“감사합니다. 제가 앞을 보지 못해서 이 개가 방향을 알려주고 있어요.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너무 부끄러웠다. 그랬다. 시각 장애인과 그녀를 안내하는 시각 안내견이었다. 그냥 보자마자 알아보지도 않고 내 잣대로 판단해 버린 것이다. 안내견이 몇 번 시행착오를 겪고 방향을 제대로 찾았다. 안내견이 안내하는 대로 여자도 다시 자신의 갈 길을 가기 시작했다. 한참을 서서 바라봤다. 그 개는 그녀의 눈이 되어 도움을 주는데, 나는 그저 지하철에 개를 왜 데리고 타는 불편을 주는 것에만 신경을 쓰고 있었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닌데, 함부로 판단을 내리고 있었다. 제대로 그 현상이나 사건을 보고 객관적인 시선에서 바라봐야 하는데, 단지 조급하게 내 주관대로 해석해 버린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자신의 주관대로 먼저 해석하여 판단을 내리는 경우가 있다. 지하철을 타고 가는 내내 성급하게 내렸던 나의 오판이 계속 마음에 걸렸다.      


오히려 불편한 건 앞이 보이지 않는 그 여자였는데, 다시 한번 함부로 판단하면 안되겠다는 교훈을 얻었다. 철학자 장 자크 루소는 “판단하지 마라. 그러면 오판할 일은 절대 없다.” 고 말을 남겼다. 함부로 판단하는 오류를 범하지 말라는 의미다. 자신 마음대로 해석할수록 오판하는 일이 많아진다. 차라리 신경쓰지 말고 보이는 대로 놓아두는 것이 좋다. 앞으로 어딴 사건이나 현상도 잘 보고 정확하게 파악 후 판단하는 연습을 해봐야겠다. 


 #함부로판단하지말자 #판단 #보이는게다가아니다 #인생 #메시지 #삶 #작가 #글쓰기 #글 #인생 #내가쓴글 #삶 #라이팅 #인문학 #마흔의인문학 #자기계발 #에세이 #단상 #황상열


매거진의 이전글  자신의 재능을 찾는 3가지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